댄스의 기본기
결국은 자세의 문제
십수년을 스포츠 댄스를 했어도 멋진 동작이 나오지 않는 것은 좋지 않은 자세 때문이다.
나무를 아무리 잘 깎아도 열쇠로 사용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타고난 좋은 자세가 있기도 하지만 평소에 얼마나 좋은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습관을 갖느냐가 중요하다.
척추 세우기
하늘에서 하느님이 양쪽 귀를 잡아서 끌어 올린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직선의 바른 척추가 될 것이다.)
올곧은 기둥은 관절과 근육의 단련이 필요하다.
1. 턱을 뒤로 당겨서 목에 주름이 가도록 한다.
2. 가슴을 내밀고 어깨를 뒤로 당겨서, 양쪽 견갑골이 맞닿도록 한다.
3. 복근에 힘을 주어서 배꼽이 최대한 뒤로 들어가도록 한다.
습관 들이기
1. 화장실에서:거울 앞에 설 때마다 척추 세우기를 한다.
2. 의자에 앉을 때는 히프를 뒤로 최대한 빼고, 가슴과 배는 내밀어서 앉는다.
탄력있는 다리 만들기
90도로 구부리면 240킬로의 힘을 받게 된다.
춤에는 자세을 낮추는 부분이 많은데 다리 근육이 약하면 자세가 풀리게 되어 모양이 사나워진다.
그러므로 다리의 힘이 좋아야 좋은 자세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습관 들이기
1. 일어 설 때 : 항상 상체를 세우고 다리의 힘만으로 수직으로 일어선다.
2. 화장실에서 : 거울 앞에 설 때마다 자세를 낮추었다가 수직으로 높이는 운동을 서 너 번 씩 한다.
발목의 힘 기르기
댄스 선생으로부터 바닥을 꽉꽉 밟으라는 얘기를 귀가 아프게 듣게 된다.
바닥의 반동을 이용하라는 얘기인데, 바닥이 스프링 보드가 아닌데 어떻게 반동이 있단 말인가?
이는 종아리의 힘을 최대한 이용하여 탄력있는 동작을 만들라는 것이다.
아킬레스근이 약하면 유연하고 탄력있는 동작이 불가능해서 마치 통나무처럼 무거운 동작을 하게 된다.
습관 들이기
1. 지하철에서 : 서서 가는 경우, 발 뒤꿈치를 살짝 들고 있어라.
2. 무도장에서 : 계속 발 뒤꿈치를 들고 있어라.
3. 실내화 : 구할 수 있다면 뒤꿈치가 없는 신발을 신어라.
4. 거울 앞에서 : 거울 앞에 설 때마다 20도, 45도, 70도로 뒤꿈치를 들어라.
5. 왈츠 : 왈츠 기본 동작을 충실하게 종아리 근육 단련용으로 이용하라.
올바른 전, 후진 걸음 만들기
춤에서는 일반적인 보행과는 다른 보행을 하기 때문에 아름답고,
밀착되어 있는 파트너의 무릎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 보행은 다리에 힘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전진 :
상체는 언제나 수직이어야 한다.
무릎보다 발이 앞서야 하며, 뒤에 있는 발에 체중이 걸려있으면서
앞발의 발꿈치가 바닥을 스치듯이 나가서, 뒤꿈치부터 닿아야 한다.
앞발에 체중이 옮겨 짐과 동시에 뒤다리의 미는 힘으로 상체가 흔들림 없이 전진한다.
뒤발에 나갈 때는 발끝이 바닥을 긁으면서 나간다.
살금살금 걸어간다는 표현과 거의 같다.
후진 :
앞발에 체중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뒤발의 발끝이 바닥을 스치듯이 후진한다.
뒤발은 발끝, 발 볼, 뒤꿈치 순으로 바닥에 정지하고 체중이 옮겨진다.
뒤발에 체중이 완전히 옮겨진 상태에서 앞발은 뒤꿈치가 바닥을 긁으면서 후진한다.
이때 무릎을 펴야한다.
습관 들이기
올바른 전, 후진 보행의 관건은 발의 체공 시간 연장이다.
전진이나 후진하는 한 쪽 발이 지면에 닿기 전까지 나머지 다리가 튼튼하게 버틸 힘이 있어야만 된다.
층계 오르기 :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하지 말고, 층계를 이용하라. (2칸씩, 혹은 3칸씩 밟고 오르라.)
이때 상체를 곧게 세우고 밑에 있는 다리가 힘차게 밀어 올리도록 하라.
골반 보행하기
댄서와 모델들은 롱다리 걸음을 걷는다.
그러면서도 상체의 흔들림이 없고 히프의 스윙이 크고 우아하다.
이는 골반 보행을 하기 때문이다.(보폭이 길다.)
이는 왼발이 나가면서 왼쪽 골반도 나갔기 때문이다.(히프 부분을 보면 골반이 돌아간 것이 보인다.)
전진하는 다리 쪽의 골반도 같이 전진하되, 가슴이 흔들리면 안된다.
부드럽고 시원한 보행이 되면서 큰 히프 스윙이 가능하게 된다.
습관 들이기
보행시 의식적으로 골반 보행을 하라.
팔을 아름답게
1. 가슴을 펴라.
2. 팔굼치의 높이는 항상 어깨 높이를 유지하라.
3. 팔굼치를 양쪽에서 잡아 당기고 있다고 생각하라.
팔이 파트너로부터 자유롭게 잡을 때는?
1. 손이 허리 아래로 내려 가면 안된다.
2. 팔 동작을 할 경우는 어깨, 팔굼치, 손목, 손끝 순으로 힘이 이어지게 하라.
3. 손은 여성의 경우 손가락을 곧게 펴고, 손목은 약간 구부리며 2지는 항상 하늘을 향하게 하라.
4. 남성의 손은 밤송이를 쥔 것처럼 풀린 주먹 형태로 손목에 힘을 빼야 한다.
스웨이(Sway) 익히기
왼발을 옆으로 벌리고 체중이 왼발에 옮겨 지면서 곡선으로 몸의 중심선이 변한다.
이때 몸의 중심선이 기울어짐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팔이 경사를 이루게 된다.
스웨이가 잘 안되는 경우는 몸의 중심선이 곡선이 되지 않고 지그재그가 되며
팔을 일부러 경사지게 하여 어색하다.
1. 체중을 양발에 교대로 옮기며 스웨이를 연습하라.
2. 한쪽 방향으로만 발을 옮기면서 스웨이를 연습하라.
한쪽 방향으로만 이동할 경우는 뒤따라 오는 발은 발끝으로 바닥을 끌어야 스웨이가 제대로 나온다.
전신 운동
몸의 유연성과 힘을 기르기 위한 온몸 운동이다.
두 손을 모아 쥐고 8자를 ?혀서 그려라.
팔을 벌리고 할 경우는 테크노 댄스의 기본 동작과 비슷하다.
1. 처음엔 두 팔만 한다.
2. 두 손을 따라서 상체도 움직인다.
3. 8자의 크기를 점점 크게 하면서 다리도 따라 움직인다.
습관 들이기
1. 아침에 일어나서 체조대신 한다.
2. 댄싱 전, 후에 준비 체조, 마감 체조로 한다.
방향 & 회전
방향에 관한 용어
엘오디(LOD) : Line of Dance 춤의 진행 방향(시계 바늘 진행의 반대 방향).
월(W) : Wall 방 의 벽을 말함.
센터(C) : Center 방의 중심점을 연장한 가상의 선.
페이싱(Facing) : 전진하는 방향.
백킹(Backing) : 후진하는 방향.
디시(DC) : Diagonal to Center; LOD에서 중앙 쪽으로 1/8 좌회전한 방향.
디더블유(DW) : Diagonal to Wall; LOD 에서 벽쪽으로 1/8 우회전한 방향.
어게인스트 엘오디(Against LOD) : Against Line of Dance; 춤의 역방향 진행.
디시 어게인스트 엘오디(DC Against LOD) : Against LOD에서 1/8 우회전 한 방향.
디더블유 어게인스트 엘오디(DW Against LOD) : Against LOD에서 1/8 좌회전 한 방향.
포인팅(Pointing) : 몸보다 발이 더 회전하는 상태를 Body turn less라 하며
이 발의 위치를 Pointing이라 한다. 대체로 내측회전(inside of turn)에서 나타남.
내추럴 턴(Natural Turn) : 시계 방향으로 도는 것.
리버스턴(Reverse Turn) :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것.
회전량(Amount of Turn)
1/8 - 45도 1/4 - 90도 3/8 - 135도 1/2 - 180도 1 - 360도
발동작
휘이겨(Figure) : 한 개 이상의 step이 모여 이루어진 복합 동작.
아말가메이션(Amalgamation) : 둘 이상의 Figure가 모여서 이루어짐.
파트너(Partner) : 함께 춤추는 상대방을 말함.
힐(Heel) : 발의 뒤꿈치.
토(Toe) : 발끝.
볼(Ball) : Toe를 제외한 발의 앞부분.
인사이드 에지(Inside Edge) : 발의 안쪽 부분.
포워드(Forward) : 앞으로 Step 하는 것.
백(Back) : 뒤로 Step 하는 것.
사이드(Side) : 옆으로 Step 하는 것.
클로즈(Close) : 체중이 있는 발에 붙이는 것(체중을 붙인 발에 옮겨야 함).
크로스(Cross) : 체중이 있는 발의 앞에나 뒤에 교차되어 Step 하는 것.
락킹(Rocking) : 진행없이 체중을 앞뒤로 옮기는 상태.
포인트(Point) : 체중을 두지 않고 바닥에 Toe나 Heel을 대는 것(touch).
스위블(Swivel) : 체중을 싣고서 회전할 때.
브라쉬(Brush) : 체중이 없는 발이 체중이 얹힌 발(특히 무릅)을 스치고 지나가는 동작.
시비엠피(CBMP ; 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
전진이나 후진하는 발이
몸의 회전 없이 체중이 실린 발의 일직선상에 위치한다.그러나 PP Chasse 같은 경우에는 완전히 선을 넘어 교차되어 Step 함(이를 across CBMP라고 한다).
몸동작
몸 동작에 관한 용어
시비엠(CBM; Contrary Body Movement) :
회전하기 전 회전을 용이하게 하기위하여 전진이나 후진할 때 Step하는 발의 반대편 몸이
척추를 중심으로 나아감.
Natural Pivot 이나 Reverse Pivot 에는 강하게 CBM을 하여야 하며
전진할 때는 약간 Toe Turn Out이 되며 뒤로 Step할 때는 Toe Turn In이 됨.
레프트 또는 라잇 사이드 리드(Left or Right Side Lead) :
CBM의 반대임. 전진 혹은 후진할 때 Step하는 쪽의 몸도 함께 나아감.
보통 Out Side Partner하기 전에 이루어짐.
피봇(Pivot)
한발을 축으로하여 체중을 완전히 싣고 회전함.
체중이 없는 다리는 자연히 CBMP 상태가 됨 회전 양은 대채로 1/2이하임.
스핀(Spin) :
일회전 이상의 회전을 말함. Spin Turn은 Pivot이 내재함.
아웃사이드 파트너(Out Side Partner) :
Partner 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비스듬이(斜角) 있는 상태. 발은 CBMP.
얼라인먼트(Alignment) :
발의 방향임, 몸의 방향과는 상관 없음.
디렉션(Direction) :
진행할 때 발과의 관계를 말함
(예) Prominade Chasse 때 제일보는 발은 DW를 향하나 진행은 LOD로 나감.
주로 Tango 에서 많이 나타남.
스웨이(Sway) :
몸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으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일어나는 동작,
회전할때 원의 안쪽으로 기울어짐.
CBM이 있는 곳에는 Sway가 일어나지 않고 다음에 일어남.
(예) Natural Turn의 1. CBM 2-3.에 Sway가 잃어남.
아웃사이드 오브 턴(Outside of Turn) :
전진하는 발에 회전이 일어날 때
(예) Natural Turn의 1-2 1/4 회전하고 3에는 1/8 회전함. Foot Swivel은 Step 2에 일어 남.
인사이드 오브 턴(Inside of Turn) :
후진하는 발에 모든 회전이 일어나며 발이 몸보다 더 회전하며 Foot Swivel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이 발의 상태를 Pointing이라고 하며 몸의 상태를 Body turn less 라고 한다.
(예) Natural Turn의 4-5
남녀 포지션
남녀가 마주 향하여 홀드(hold)한 모양으로 가벼운 몸의 접촉이 있으며
여자가 약간 남자의 오른쪽에 위치한다.
크로우즈드 포지선(Closed Position) :
Close Position에서 남녀가 약간 떨어저서 홀드한다.
프로미네이드 포지선(Promenade Position) :
남자의 오른쪽옆구리와 여자의왼쪽 옆구리가 붙은 상태로 남녀가 V자 모양이됨.
활어웨이 포지선(Fallaway Position) :
Promenade Position에서 후진할 때를 말함.
오픈 포지선(Open Position) :
남녀가 마주보는 상태에서 떨어저 손을 잡고 있는 모양.
리듬과 타이밍
타이밍(Timing) : 리듬(Rhythm)을 숫자로 부르는 것.
슬로우(slow) : 두 개의 퀵(Q)이 모인 것, 두 박자임 Q + Q = ♩+ ♩ = 1 + 1
퀵(quick) : 한 박자로 이루어짐. Q = ♩ = 1박
앤(&) : 반 박자임. & = ♪ = 1/2박
아(a) : &을 반으로 나눈 것임. a = ♬ = 1/4박
* 2/4 박자나(Tango. Samba. Paso Doble), 3/4(Waltz) 박자에서는 다름.
* 댄스스포츠 국제 경기 규정 10종목 *
라틴 댄스 (Latin Dance) |
모던 댄스 (Modern Dance) |
룸 바(Rumba) |
왈 츠(Walt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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