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 아메리칸 댄스용어의 규칙
라틴 아메리칸댄스(Latin American Dance)에는 일정한 용어의 규칙이 있다.
이러한 용어의 원칙을 먼저 이해하지 않으면 댄스연구(受業)에 애로가 많다.
이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지 않고는, 베이식 포지션과 홀드, 풋 워크,
풋 포지션, 어마운트 오브 턴, 타임과 템포, 스텝과 리듬, 리드와 폴로우,
힙 무브먼트, 라인 오브 댄스 등의 용어에 대한 규칙과 해설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제 원칙을 적용함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 뿐만이 아니라 스탠다드 댄스에도 적용이 된다.
특히 댄스스포츠강사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은 이를 정확히 알아야만
그 시험요강에 응시할 수 있다.
1. Basic Position And Hold
1) Close Facing Position
Normal Hold 로써, 서로 마주보며 상체를 가볍게 접촉하는 홀드를 말한다.
2) Closed Facing Position
Normal Hold 로써, 서로 마주보며 상체가 15Cm 정도로 떨어진 홀드를 말한다.
3) Open Facing Position
L to R Hand Hold, R to R Hand Hold (Hand Shake Hold), R to L Hand Hold,
Double Hold, Double Cross Hold, No Hold (Without Hold)...
4) Open Promenade Position (Open PP)
서로 마주보고 약간 멀리 떨어져서 남자의 좌측과 여자의 우측 상체가 V자형으로 열린 위치.
5) Open Counter Promenade Position (Open CPP)
Open PP의 반대로 되는 것,
서로 마주보고 약간 멀리 떨어져서 남자의 우측과 여자의 좌측 상체가 V자형으로 열린 위치.
6) Promenade Position (PP)
V자형 홀드라고도 하며, 정규 홀드에서 남자의 좌측과 여자의 우측 상체가 열린 위치.
7) Counter Promenade Position (CPP)
PP의 반대 자세로써, 정규 홀드에서 남자의 우측과 여자의 좌측 상체가 열린 위치.
8) Fallaway Position (Fa. P)
PP 상태에서 남녀가 같이 뒤로 후퇴할 때의 포지션을 말한다.
9) Open Fallaway Position (Open Fa. P)
Open PP 상태에서 남녀가 같이 뒤로 후퇴할 때의 포지션을 말한다.
10) Fan Position
여자가 남자의 좌측 옆에 직각으로 15Cm 정도 떨어진 포지션.
11) Shadow Position
그림자의 위치라는 뜻이다, 남녀가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남자의 좌,우측 약간 앞에 서는 것.
12) Side by Side Position
남자의 기준으로 여자가 좌측이나 우측 옆에 서는 것.
13) Contra Position
남녀가 같은 발로 우측 또는 좌측으로 이동할 때의 위치를 말한다.
2. Foot Work
<푸트워크>란 발바닥의 사용법을 말한다.
댄스에서는 발바닥을 대체로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발가락부분과 발뒤굼치를 제외한 발바닥 앞부분 그리고 발뒤굼치를 구분하여
발가락을 Toe, 발바닥 앞부분은 Ball, 발뒤굼치부분을 Heel 이라하고,
이 외에 발바닥 안쪽부분을 Inside Edge 라 하고,
발바닥 바깥쪽부분을 Outside Edge 라 하며,
발바닥 전체를 Flat 이라고 한다. (스탠다드에서는 Whole Foot 라고 함)
3. Foot Position
<풋 포지션>이란, 스텝을 하고자 하는 발이 스텝을 하지 않는 발에 대하여
어느쪽으로 스텝할 것인가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예를들면 전진, 후진, 옆으로 비스듬히 전진, 혹은 후진, 옆으로 약간 앞, 또는 뒤로 등이다.
4. Amount of Turn
<어마운트 오브 턴>이란, 총계의 회전량을 계산하는 것으로써
모던댄스에서는 몸보다 발의 회전량을 계산하지만,
라틴댄스에서는 발보다는 몸의 회전량을 계산하며, 1보 1보마다 실제의 회전량을 말하며,
때로는 전체의 회전량을 계산하여 가리키고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5. Time and Tempo
Time 은, 음악의 각 소절을 구성하는 박자의 수를 말한다.
즉 2/4, 3/4, 4/4, 6/8 박자 등으로 표기한다.
음악의 연주 속도를 Tempo 라고 하며,
음악의 연주속도는 1분간에 연주되는 속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룸바는 25~27소절, 차차는 30~32소절, 삼바는 52~54소절, 파소도블은 60~62소절,
자이브는42~44소절을 사용하며, 각 댄스(모던포함)의 종목마다 템포를 규정하고 있다.
6. Step and Rhythm
Step 이란, 좌우의 양발이 1보 1보씩 걷는 걸음걸이를 말하며
Rhythm 은 음악의 억양으로써 댄스에서는 강약의 장단을 말한다.
리듬을 취하는 방법에는 Slow, Quick 이 있으며,
슬로우는 2박자에 맞추어 느리게 밟고, 퀵에서는 1박자에 빨리 밟아야 한다.
그리고 '&'이라는 기호는 Syncopation 으로써 1/2박자의 길이로써 빨리 밟아야 하며,
'a'라는 기호는 1/4박자의 길이로써 더욱 빨리 밟아야 한다.
보통 'a'의 기호는 라틴댄스에서 많이 사용하며, 삼바와 자이브에서 Bounce Movement Action의
타이밍에서 사용한다.
7. Follow and Lead
댄스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리드하고, 여자는 남자의 리드에 따라가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와같이 남자를 리더, 여자를 폴러라고 한다.
그리고 리드방법에서는 라틴과 스텐다드가 다르다.
* Standard Dance 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힘으로 리드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여자를 편하게 하여 몸과 팔이 일치하여 편하고 알기쉽게 리드하는 방법으로는
양팔로써 리드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 자신의 몸으로 리드한다.
* Latin American Dance 에서는 남자가 리드하는 방법이 다음과 같은 4가지 유형이 있다.
가) Weight Change = 중심이동, 가까운 홀드에서 어느발에 체중이동을 하는가를 알리는 리드.
나) Physical Lead = 물리적 리드, 팔과 몸의 운동으로써 물리적으로 전달하는 리드.
다) Shaping Lead = 형태적 리드, 물리적인 힘으로 하지않고 외형적으로 하는 리드.
라) Visual Lead = 시각적 리드, 멀리 떨어져서 따라 하는 리드.
8. Hip Movement
라틴 아메리칸 댄스에서는 각 종목의 휘겨마다 힙 무브먼트가 다르다.
그러므로 라틴댄스는 다음과 같은 용어를 사용한다.
가) Settling = 똑바로 서서 안정된 자세.
나) Nateral = 측면으로 하는 운동, 힙을 최소한의 회전으로 좌우의 측방향으로 움직임.
다) Rotational = 교대로 회전하는 움직임.
라) Twisting = 힙을 좌우로 비트는 동작, 회전이 힙에서만 일어난 것.
9. Line of Dance
춤을 추어 나가는 방향선을 말하며,
이 규정은 실내에서 여러사람들과 함께 춤을 출 때에 어떤 규정을 설정하지 않으면
서로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고 원활한 춤을 추기 위해서는
실내를 일정한 방향으로 돌면서 다 같이 춤을 추어야 할 것이다.
이와같이 무도장의 실내에 대하여 시계바늘이 돌아가는 반대방향(Anti Clock Wise)으로
돌아가면서 춤을 추는 것을 "라인 오브 댄스"라고 한다.
이 L.O.D 는 스탠다드 댄스에서는 엄격히 규정을 정하고 있으며,
라틴 댄스에서는 '삼바'와 '파소도블'에만 규정을 정하고
그 외의 '룸바, 차차차, 자이브'에서는 라인 오브 댄스를 하지 않는다.
(단, 참고로 라인 오브 댄스를 한다.)
'댄스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Jive and Swing Steps (0) | 2010.05.14 |
---|---|
하체운동 프로그램 (0) | 2009.12.08 |
라틴아메리칸 댄스와 스탠다드 댄스 (0) | 2009.09.16 |
댄스의 기본기 & 용어 (0) | 2009.08.13 |
볼룸의 에티켓 (0) | 2009.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