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상식

왈츠 용어의 의미...

기산(箕山) 2008. 9. 5. 02:49

 왈츠 용어의 의미...

 

런닝(Running), 퀵(Quick), 샷세(Chasse), 팁플(Tipple), 팁시(Tipsy), 싱코페이트(Syncopate)

이런 말들이 뒤섞여 혼란스럽게 쓰이는 것 같으면서도 제가 동영상을 보면서 관찰해본 바에 의하면

어떤 일관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말들의 의미를 한번 정리 해보고자 합니다.

 

★ 싱코페이트(Syncopate) -

(음을) 분절하다.

위에 열거한 모든 용어와 동작의 원인이 되는 행위입니다.

한박자를 둘 이상으로 나누어 동작한다는 의미입니다.
 

★ 샷세(Chasse) -

'추격하다' 라는 프랑스어라고 합니다.

추격하듯이 발을 빨리 모았다 펴는 동작으로 3보로 이루어집니다.

2&3 의 3보가 이에 해당하는데, 라이징(Rising) 하며 행하는 동작으로써

1&2 에는 이 이름을 붙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 런닝(Running) -

달리는 동작 이란 말 그대로 달리는 자세입니다.

따라서 폴(Fall) 상태에서 무릅 라이징(Rising) 없이 행하는 동작입니다.

1& 이 런닝(Running) 에 해당하며 2& 에는 잘 붙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또한, 원래는 발을 모아서 하는 동작을 모으지 않고 걷는 동작에도

런닝(Running) 을 붙이는 것 같습니다.
 

★ 퀵(Quick) -

'빠른'이란 말 그대로 정상적인 동작보다 동작이 빨리 끝나는 경우입니다.

1-2-3 로 할 것을 1&2로 한다든지 1-2&으로 한다든지 또는 1-2-3(반박자) 로 하면

퀵(Quick) 이 붙는 것 같습니다.

이 동작을 하는이유는 전행 휘겨나 후행 휘겨와의 연결상 발을 맞추기 위한 이유인 것 같습니다.

 

★ 팁플(Tipple) -

(술에 취해) 비틀거린다는 뜻입니다.

주로 옆으로 짧게 빨리 움직이는 동작인 것 같습니다.

 

★ 팁시(Tipsy) -

(술을)조금씩 홀짝홀짝 마신다는 말입니다.

이것도 주로 옆으로 조금씩 빠르게 행하는 동작에 붙이는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는 싱코페이티드(Syncopated; 분절된,나눈)인 것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동작이 위 단어들중 두가지 이상에 해당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자면 1&2 로 이루어지는 동작은 런닝(Running) 을 붙여도 되고 퀵(Quick) 을 붙여도 되는데

별 구분없이 쓰이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물론 그냥 싱코페이티드(Syncopated) ~ 라고 하기도 하고요.

 

이상 초보가 궁금해서 쬐금 살펴본 바인바, 틀릴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고,

틀린 점이 있거나 더 적당한 해석이 있으시면 지적해 주시면 공부가 많이 되겠습니다.

 

----------------------------------------------------------------------------------

  

전편에 이어 왈츠 용어의 의미를 몇가지 추가해 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걍 심심풀이로 보시고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면

적극 제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내츄럴(Natural) -'자연의', '자연스러운'의 뜻으로 댄스에서는 오른쪽으로의 방향을 말합니다. ★ 리버스(Reverse) -'거꾸로의', '반대의' 라는 뜻으로 댄스에서는 왼쪽으로의 방향을 말합니다. 

★ 클로즈(Close) -

'닫다', '접근하다' 라는 뜻으로 두발을 모은 상태를 말합니다.

 ★ 오픈(Open) -'열다', '열린' 이라는 의미로 두발을 모으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휘겨 이름 앞에 '오픈'이라는 말이 붙으면 그 휘겨를 끝냈을 때, 즉, 3카운트에서 발이 모아지지 않는 휘겨입니다. ★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진행하는', '나아가는', '계속되는' 이라는 뜻으로 휘겨의 특징이 스텝을 계속 쭉 진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프로그레시브 샷세 투 더 라이트'는 샷세는 샷세로되 샷세를 하면오른쪽으로 길게 쭉 빠져나가는 휘겨입니다.

 

★ 프로미나드(Promenade) -'산보', '산책하다' 라는 뜻으로 피피(프로미나드 포지션)이란 남녀가 산책하듯 서로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자세입니다.  ★ 체인지(Change) -'바꾸다' 라는 뜻 그대로 후행 휘겨의 발을 바꾸는 동작입니다. 따라서 무슨무슨 체인지라는 휘겨는 그 휘겨의 1카운트 발과 후행 휘겨의 1카운트에 나가는 발이 반드시 다릅니다. ★ 헤지테이션(Hesitation) -'망설임', '주춤거림' 이라는 뜻으로 갈려다 마는 듯한 동작입니다.

헤지테이션 체인지는 망설이듯 주춤하면서 발을 바꾸지요.

 

★ 런지(lunge) -'돌진하다', '(펜싱에서 상체를)찌르다' 라는 뜻으로 펜싱에서 상체를 찌를 때 한쪽 다리를 쭉 뻗어 굽힌 상태에서 찌르는데 이때의 다리 움직임을 '런지'라고 합니다.  ★ 롤(Roll) -'굴리다', '말아 감다' 라는 뜻으로 동작이 남성이 여성을 말아 감는 듯한 휘겨를 말합니다. 케익이 맛있나요? ★ 체어(Chair) -'의자'라는 말 그대로 의자 모양을 만드는 것입니다..아니면 의자에 앉는 모양을  만드는 것인가요? ★ 위브(Weave) -'비틀비틀하다', '좌우로 흔들다' 라는 뜻입니다. 몸을 좌우로 흔드는 듯한 모양의 휘겨이지요. 권투에서도 '위빙'을 한다고 하면 상체를 좌우로 흔들어 상대방에게 목표를 겨냥할 타이밍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 엔딩(Ending) -'종결', '끝부분' 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위브엔딩' 이라고 하면 위브 휘겨(123456) 중 뒷 부분인 456 카운트 휘겨를 말합니다. ★ 윙(Wing) -'날개', '날다' 라는 뜻 그대로 새나 비행기가 날아 오르려는 듯한 모양입니다. ★ 훼더(Feather) -'깃털','날개 짓 하다' 라는 뜻으로 새의 깃털모양 또는 새가 날개 짓 하는 모양입니다.  ★ 휘스크(Whisk) -'홱 가져가다' 라는 뜻입니다. 발을 뒤로나 옆으로 홱 가져가서 놓지요.

 

★ 코르테(Corte) -법정이나 왕실에서 예를 표하기 위해 뒤로 물러나는 동작이라고 하네요.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습니다. 우연인지 코르테 라는 말이 붙은 휘겨는 모두 오른발을 뒤로 하며 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호버' 라는 말과 같이 생각해 본다면 호버(Hover)는 공중을 맴돌다, '날다가 정지하다'라는 뜻이고 Corte 는 '행렬'이라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버코르테(Hover Corte) 는 진행을 멈추고 정지하는 동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버스 코르테'는 '리버스 호버 코르테'를 줄여서 말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