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 협회는, 크게 국제와 국내 협회로 조직되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국제는 국내와 가맹 국에 지부를 두고 있고, 국내는 전국 지부와 가맹국에 지부를 두고있는 단체와, 전국 지부와 지역 지부만 두고 있는 단체등, 다양하게 조직이 활성화 되어있다.
인터넷이 세계화 되면서 국제적, 국내적으로 수없이 많은 동호회가 구성되어 있는 댄스스포츠는 100년의 전통을 자랑이나 하는듯, 그 조직이 화려하다.
1904년 ISTD(영국황실무도교사협회)가 설립되고, 체계적인 댄스의 학술적 이론을 정립, 1924년 ISTD 단체에서 모던볼룸댄스의 종속별 도형을 정리하였다.
1951년 9월 20일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프로페셔널 댄스스포츠 국제기구인 국제무도평의회(ICBD)를 설립, 영국을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활동하다가 1990년 세계댄스스포츠평의회(WD&DSC)로 개명되었으며, 한국은 1990년도에 회원국이 되었다.
1957년 5월 12일 독일 비스바덴에서 국제아무추어무도인평의회(ICAD)가 설립되고, 1990년 11월 11일 국제댄스스포츠연맹(IDSF)으로 개명후 1995년 4월 6일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예비회원으로 가입하고 1997년 IOC 정회원이 되었으며, 기존의 볼륨댄스(Ballroom Dance)가 댄스스포츠(Dance Sport)로 개칭되었다. 한국은 1990년 2월 15일 회원국이 되었다.
WD&DSC는 1997년 6월 8일 IDSF 준회원으로 가입하였으며, IDSF 와 통합을 위하여 WD&DSC 회장인 제2부회장을 선출 하였다.
세계댄스스포츠기구 공동위원회가 2002년 2월 20일 서울 타워호텔에서 조인식을 가졌다.
IOC(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 가맹단체인 IDSF(국제댄스스포츠연맹)의 정회원인 KDF(한국댄스스포츠연맹)와 전세계의 프로페셔널 댄스스포츠를 대표하는 WD&DSC(세계댄스평의회)의 정회원인 KDC(한국댄스평의회), 두 단체가 주축이 되어 "세계댄스스포츠기구 공동위원회"를 발족하였다. 또한 댄스스포츠 보급과 발전에 꾸준히 기여해온 사단법인체 중 다수가 뜻을 같이하여 참여하였다.
"세계댄스스포츠기구 공동위원회"는 댄스스포츠가 사회체육(생활체육)으로 자리잡아 나가는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국내댄스스포츠의 보급과 발전에 이바지하고, 또한 댄스스포츠 관련 국제기구와 국제규모의 선수권대회에서 한국을 대표하고자 하는 단체를 목적으로 발족하기로 하였으며, 올림픽 정식정목으로 체택될 경우 한국을 대표하여 국제기구와 연대하고 국내댄스스포츠 발전에 앞장서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댄스스포츠가 방콕 아시안게임과 시드니 올림픽 시범종목에 이어,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으로 선택될 날도 머지않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던 편]
18 세기말을 시작으로 귀족 전유물이었던, 궁중무도는 대중화되었고, 여흥의 목적으로 하는 페어댄스(Pair Dance)가 현대의 댄스스포츠(Dance Sport) 형식인 커플댄스(Couple Dance)의 특징을 묘사한 사교적 성격의 댄스이다.
1904년 영국 황실무도교사협회가 설립되고, 체계적인 댄스의 학술적 이론을 정립, 1924년 ISTD 단체에서 모던(Modern)의 종속별 도형을 정리하였다. 볼룸댄스(Ballroom Dance) 또는 인터네셔널 스탠다드(International Standard)라 한다.
1. 왈츠 (Waltz)
왈츠는 라이즈(Rise)와 폴(Fall)을 실시하면서 댄스하는 전형적인 무빙댄스(Moving Dance)로써, 댄스를 시작해서 마칠때까지 부드러운 움직임이 계속해서 연결되는 것이 특징적이라 하겠다.
왈츠곡은 3/4박자로 3보, 6보, 9보를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고, 액센트는 리듬에 맞추어 추는 것이 절대조건이며 첫박자에 있다. 기초리듬은 1, 2, 3 이고, 템포는 1분간에 28-30 소절이다.
2. 탱고 (Tango)
탱고는 댄스스포츠의 스탠다드 댄스중에서 유일하게 무빙댄스가 아닌 댄스로, 개성이 뚜렷한 매혹적이고 날카로운 춤으로써, 기존의 다른 댄스와는 달리 라이즈(Rize)와 폴(Fall)이 없이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며 진행되는 댄스이다.
음악은 2/4박자로 각 박자에 액센트가 있고, 템포는 1분간에 30-40 소절로 연주된다.
3. 퀵스텝 (Quick Step)
퀵스텝은 댄스스포츠중 캐슬워크(Castlework)의 성향을 가장 많이받은 경쾌한 댄스로, 4/4박자이고, 첫째와 섯째 박자에 엑센트가 있고, 템포는 1분간에 48-52 소절로 연주되며, 슬로우는 2박자, 퀵은 1박자이다.
4. 스로우 폭스트로트 (Slow Foxtrot)
스로우 폭스트로트는 영국의 귀족댄스로 동작의 끊어짐이 없이 부드럽게 쓰리스텝(Three step)으로 되는 것이 특징적이다. 음악은 4/4박자이고 제1박자와 3박자에 엑센트가 있으며, 템포는 1분간에 28-30 소절로 연주한다.
5. 비엔니스 왈츠 (Vienna Waltz)
비엔니스 왈츠는 왈츠와 같으나 속도를 빠르게하는 댄스로 3/4박자이고 3보, 6보, 9보를 기준으로 해서 구성되어 있으며, 엑센트는 첫박자에 있고, 템포는 1분간에 56-60 소절로 연주된다.
[라틴 편]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는 멕시코 이남에 위치한 나라들의 노동력을 충족하기 위하여, 아프리카로부터 수입한 흑인노예들의 특유한 민속무용이 결합된 것으로 농장이나 마을의 뒷골목과 술집 등의 장소에서 라틴계의 혈통과 아프리카 흑인계 혈통의 혼혈아들의 춤들이 대표적이다.
1940년~1950년 라틴아메리카를 중심으로 미국과 프랑스, 스페인 등지에서 발달되었다.
1948년 ISTD(영국 황실무도교사 협회)에서 라틴댄스의 종목별 도형을 정리하여, 더욱 체계적인 실내 무도회로 발달되었다.
1971~1973년까지 ISTD 에서 “리바이스 테크닉 오브 라틴 아메리칸 댄스” 란 개정판을 발간하여, 현재와 같은 형태의 댄스스포츠를 가능케 하였다.
1. 차차차 (ChaChaCha)
쿠바 혁명후 룸바는 맘보(Mambo)와 차차차로 변화해서 대단한 맘보 붐을 일으키기도 했다.
차차차의 음악은 4/4박자로, 첫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 28-32 소절이 연주 된다. 봉고,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려 흥을 돋우게 한다.
차차차의 독특한 맛은 밝고 시원시원하고 정확한 리듬으로 강한 비트 액센트가 춤에 생기를 넣어 준다. 익살스럽고 요염한 표현이 이 춤의 장점이다.
2. 룸바 (Rumba)
룸바의 음악은 4/4박자로, 특이한 악기들로 연주되며, 넷째 박자에 엑센트가 있고, 1분간에 대략 25-28 소절의 템포로 이루어져 있다.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으로, 여성 댄서가 여성다운 춤시위를 표현할 수 있는 춤이다.
이춤은 남과 여의 사랑의 갈등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부드러운 힘의 액센트가 이춤의 특징이다.
쿠바에서 생겨난 룸바는 bongos, Conga(콩가; 양손으로 두들겨 연주하는 통이 좁고 긴북, 기로스, 마라카스(리듬악기로서 야자의 일종인 마라카를 건조시켜 만든 민속악기)등의 타악기를 사용하여 연주되고 있다.
3. 삼바 (Samba)
삼바는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으로 “배꼽” 이라는뜻을 지닌 삼바는, 허리와 어깨운동이 격렬하며, 브라질에서 생겨난 소박하고 정열적인 리듬을 더욱 닦아서 세련되게 한 것이 현재의 댄스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는 삼바이다.
삼바음악은 2/4박자로 연주되며, 연주속도는 1분간에 48-54 소절이고, 엑센트는 카운트의 끝인 2와 4에 있다.
4. 파소 도브레 (Paso Doble)
파소도브레는 스페인 투우사의 어느 용맹한 모습을 원형으로, 프랑스에서 지금의 형태로 완성되어진 춤으로, 남성이 투우사이고 거기에 반해 여성은 투우의 역할을 담당하는 개성있고 박력있는 댄스이다.
파소 도브레는 라틴아메리칸 댄스중에서 유일하게 베이직 무브먼트(Basic Movement)와 힙 액션(Hip Action)이 없는 것이 특징적이다.
파소 도브레 음악은 역동적인 행진곡 풍으로 2/4박자로 연주되며, 엑센트는 첫째 박자에 있고, 연주속도는 1분간에 60-62 소절로 연주된다.
5. 자이브 (Jive)
자이브는 흑인의 춤에서 발생한 지터벅(Jitterbug)의 원형으로 4/4박자로, 1분간 연주속도는35-42 소절이며, 엑센트는 2와 4에 있다.
자이브의 음악은 스타일이 빠른 것으로부터 로큰롤, 디스코까지 폭�은 리듬에 모두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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