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탐방

지루박에서 몸을 움직이는 법

기산(箕山) 2007. 10. 1. 04:05

지루박에서 몸을 움직이는 법

발:

11자 형으로 앞발을 가지런히 해야 합니다.
걸어나갈 때, 걸어 후진할 때, 또는 자리바꿈 후 180도 회전, 제자리 360도 회전 등
움직이거나 섰을 때는 항상 11자 형의 발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팔(八)자 형이나 역팔자형은 좋지 않지만 간혹 제자리 걸음에서 팔자형이지만 안쪽볼에
중심을 주고 무릅을 안쪽으로 굽히는 것(자이브 처럼)도 보기 좋습니다.

다리(보폭):

보폭은 자신의 키에 비례한 보폭이 좋습니다.
황새는 황새처럼 참새는 참새처럼...
참새가 황새 따라 갈려면 뛰게 됩니다.
반대로 황새가 참새와 같이 갈려면 이상한 걸음이 되겠지요?
그러면 보기싫은 걸음이 됩니다.
걸을 때는 허벅지로 걷는다고 생각하면서 걸으면 좋은 걸음이 될 것 입니다.

무릅:

무릅도 걸을때나 제자리 걸음을 할 때는 발과 같이 벌어지지 않고 스치듯 앞으로 나란히
움직여야 합니다.

다리와 무릅 발과의 상호관계:

지르박의 고난도 휘겨를 쓸 때 남자는 발을 잘 죽여서 씁니다.
죽이는 발은 1과 3박(왼발 붙임과 오른발 붙임) 입니다.
이때 보통 죽이는 발은 한 박자 건너 천천히 움직이거나 바닥에 내려 놓습니다.
그러나 생각을 바꾸어 발을 들어올려 무릅 근처에 붙인다면 어떨까요?
(무술의 학다리 자세 비슷한 모양)

이 과정에서 바운스가 생길 것입니다.
빠른 춤에서는 어깨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이 대체로 금기시 되어 있습니다.
요즈음 유행하는 리듬지르박은 이 사항을 어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간혹 엑센트로 한번씩 하는 것은 아주 보기가 좋습니다.

히프:

히프는 걸을 때 자연 현상으로 좌우로 움직여 집니다.
그러나 춤이란 요소가 있으므로 춤답게 히프를 움직여야 합니다.
걸을 때 자연 현상으로 움직여지는 히프의 리듬도 좋지만,
여기에 골반의 움직임도 가미하면 더욱 보기가 좋아 질 것입니다.
특히 재자리 걸음에서 더욱 독특한 맛이 나옵니다.

자이브의 R& 할 때 처럼 하는 것인데,
지르박은 빠르기 때문에 6박을 다 할 수 없고 2박과 4박에 골반을 움직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자연히 바운스가 일어나게 되고 어께는 움직이지 않아 보기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때 히프가 옆으로 크게 흔들리면 보기 천한 춤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옆으로 많이 흔들리지 않게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허리:

허리는 히프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골반을 움직이면 허리의 움직임이 강하게 됩니다.
룸바의 걸음걸이를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어께:

지르박에서 어깨를 움직인다 하는 것은 고전춤 처럼 상하로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상하로 움직이면 춤이 천해 보입니다.
조용히 걸을 때 처럼 좌우 교대로 발에 맞추어서 앞뒤로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여자와 마주보고 서서 제자리 걸음에서도 어께를 움직이면 보기가 좋습니다.
(그것도 너무 많이 움직이면 보기 싫습니다. )

어께를 상하로 움직이는 것은 톱니처럼 움지여서는 안되고 파도처럼 움직여야 합니다.
그래서 움직임이 짧고 빠른 라틴에는 금기시 하는 것입니다.
어께를 상하로 움직이면 톱니처럼 움지여 지니까요.

어께를 움직이지 않고 바운스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이 골반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움직임이 길고 느린 고전, 모든댄스에서는 어께를 상하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어께가 파도처럼 움직여 지니까요.

팔:

팔도 걸을 때 자연현상으로 움직여 집니다.
그러나 춤에서는 그렇게 움직이는 것 보다 밖에서 안으로 원을 그리듯 움직이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라틴에서 처럼 움직입니다.

팔의 높이는 허리, 가슴, 어께의 높이로 할 수 있으나
대체로 여자는 가슴에서 어께 높이로, 남자는 허리에서 가슴높이 정도가 가장 좋은 높이 같습니다.
이 때 팔굼치는 쭉 펴지말고 자연스럽게 굽히는 정도(90도에서 140도사이)가 좋습니다.

팔을 흔들 때는 어께로 흔든다고 생각하면서 흔들면 좋습니다.

손:

손은 바닥이 아래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간혹 옆구리와 배꼽 사이에 �이는 분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손바닥이 몸 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여님이나 남님이나 회전할 때 양손 모두(잡고 회전할 때는 한쪽 손) 옆구리와 배꼽 사이에
�이고 회전하면 보기 좋은 손처리가 됩니다.

손가락:

남자는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펴고 손가락을 붙입니다.
그리고 여자는 자연스럽게 편 상태에서 엄지와 장지를 살짝 안으로 굽힙니다.
또손가락 사이를 자연스럽게 벌립니다.
라틴의 손가락 처리를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머리:

똑바로 세우고 앞을 봅니다.
자리이동 시 여자를 리더하기 전에 먼저 고개를 돌려 확인 합니다.
회전시 몸보다 고개가 먼저 돌아 갑니다.
이때 머리는 각을 이루면서(닭이 걸을 때 처럼) 돌리면 몸과 같이 도는 것 보다 어지럽지 않습니다.

눈:

정면을 보세요.
남자가 리더를 넣기 시작할 때 서로의 눈이 마주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의 호흡을 맞추는 방법은 서로의 눈을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적어 보았습니다.
혹시 이견이 있거나 틀린점이 있으면 댓글로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춤사위 -

 

 

'낙서탐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의 쿵과 짝의 차이  (0) 2007.10.02
춤을 잘 추려면 왼쪽을 보강 하세요  (0) 2007.10.01
춤의 단계  (0) 2007.09.30
사교춤을 배우고 즐기려면...  (0) 2007.09.29
스텝의 죽이고 살림은...  (0) 2007.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