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 종목, 용어 해설
라틴댄스 5종목
룸바 (Rumba)
16세기경 아프리카(Africa)에서 노예로 데려온 흑인들의 리듬으로
적어도 1백년 이상 쿠바에서 발전해왔습니다.
이 춤은 1930년경 영국에서 더욱 발전시켜 원래의 춤과는 아주 다른 춤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룸바는 라틴 아메리카 음악과 댄스의 정수입니다.
룸바는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을 가졌고
여성댄서가 여성다운 춤사위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춤입니다.
음악은 4/4 박자로 라틴아메리카 민족의 특이한 악기들로 연주되며 넷째 박자에 액센트를 줍니다.
1분간 대략 27~30 소절의 템포로 연주됩니다.
차차차 (Cha Cha Cha)
이 춤은 원래 쿠바에서 유래했고 맘보가 그 선구자입니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립니다.
이 춤은 라틴 아메리카 댄스 중에도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음악은 4/4 박자로 첫째 박자에 악센트가 있으며 1분에 28~30 소절의 템포입니다.
쟈이브 (Jive)
1927년경 뉴욕의 하렘(Harlem)이란 흑인 거주지에서
째즈(Jazz) 음악의 일종인 스윙(Swing) 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입니다.
1936년경 전 미국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절정에 달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중 GI(미국 직업 군인)들에 의해 유럽에 퍼졌고,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 놀랄 만한 인기는 계속되었습니다.
음악은 4/4 박자로 둘째와 넷째 박자에 악센트가 있으며 1분에 40~46 소절의 템포입니다.
삼바 (Samba)
삼바춤은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입니다.
원래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 노예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야 지방에서 보급되었고, 마침내 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 것은
연례행사로 열리는 리오데자네이로의 카니발에서였습니다.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삼바리듬과 기본동작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음악은 2/4 박자로 두 번째 박자에 악센트가 있으며 1분에 48~56 소절의 템포입니다.
파소도블 (Paso Doble)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본스텝은 행진곡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입니다.
남자는 투우사를 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냅니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루투칼에서 대단히 인기있는 춤입니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블(doble)은 더블(double)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두 배의 걸음 이라는 뜻입니다.
음악은 2/4 박자로 첫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리듬의 특징은 역동적인 행진곡형입니다.
1분간 60~62 소절의 템포입니다.
모던댄스 5종목
왈츠 (Waltz)
왈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춤은 이미 1780년경 남부 독일의 농부들이 추었던 렌들러(Landler)라는 민속춤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러한 월츠가 유럽 전 지역에 보급된 것은
슈베르트나 요한 스트라우스의 월츠 명곡들이 작곡된 19세기 무렵부터이다.
1922년에 모던 왈츠라는 느린 템포의 왈츠가 탄생되었다.
왈츠는 3/4박자로서 일반적으로 각 박자에 1보씩 스텝하나,
1박자를 쉬어가는 헤지테이션(hesitation)이나 1/2 박자에 1보씩 나가는 피겨도 많다.
왈츠의 특징은 상승과 하강(rise & fall), 경사(sway), 몸의 반동운동(contrary body movement) 등을
사용하는 우아한 춤이다.
음악은 3/4박자로 1박에 강세, 1분간 28-30소절의 템포로 춘다.
탱고 (Tango)
18세기말 아르헨티나 동해안의 라 프라토 팜파스(La Plato Pampas) 지방의 원주민인
가우초(Gauchos)족 기마병들이 술집에서 쉴 때 들려오는 리듬에 맞추어 춘 춤이다.
초기의 탱고는 오늘날의 것과는 아주 다르며,
현재도 아르헨티나 탱고는 독특한 특성을 지녀 라틴 아메리카 댄스에 가깝다.
1930년대 파리에서 극적으로 춤의 형태가 바뀌는데,
볼룸댄스처럼 상체를 꼿꼿이 하고 스타카토(staccato)한 동작들을 하게 된다.
또한 상체와 머리부분이 시각적으로 강조되고 이 점이 오늘날 탱고의 특징이 된 것이다.
이 춤이 영국에 도입되면서 더욱 세련된 춤으로 발전하였다(Continental Tango).
탱고는 낭만적이며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춤으로 누구에게나 매혹적인 레퍼토리로 되어 있다.
음악은 2/4 박자로 각 박자에 액센트가 있다.
리듬의 특징은 음이 끊어지는 듯한 스타카토(Staccato)에 있다.
1분에 대략 33 - 34소절 정도의 템포다.
폭스트로트 (Fox Trot)
미국 뉴욕에서 1912년경 버드빌 댄서(극장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배우)인
해리 폭스(Harry Fox)라는 사람이 창안한 전혀 새로운 스타일의 이 춤은 댄스 애호가들의
찬탄을 금치 못하게 하였다.
이 춤은 영국에서 더욱 발전하여
우아하고도 환상적인 '폭스트롯트'란 춤과 경쾌하고도 빠른 '퀵 스텝'으로 나눈다.
음악은 4/4 박자로 첫째와 셋째 박자에 엑센트가 있으며 첫 번째가 더 강하다.
1분간 대략 30소절의 템포이다.
퀵스텝 (Quick Step)
퀵스텝은 1920년대
미국의 무도교사 버논 캣슬(Vernon Castle)부부가 안무해낸 춤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그 당시에는 폭스트롯(Foxtrot)과 구분없이 같은 계열의 댄스로 영국 등지에서 추어지다가
느린 음악에 따라 추는 슬로우 폭스트롯(Slow Foxtrot)과 구별되는 퀵타임 폭스트롯(Quick Time Foxtrot)을
플로렌스 파셀 (Florence Parcel)여사의 제안에 의하여 퀵스텝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이 댄스는 왈츠, 폭스트롯과 함께 무빙댄스(Moving Dance)라고도 하는데,
그 중에서도 퀵스텝이 움직임이 빠르다.
폭스트롯은 1분간에 30소절이 연주되는데,
퀵스텝은 50소절의 템포로 경쾌하고 즐겁게 추어야 하는 춤이다.
주로 웤(walk), 샷세 (chasse), 턴(turn), 록(lock)스텝과 런(run), 홉(hop), 바운스(bounce)등의
빠르고 밝은 피겨들로 플로어를 밟게 된다.
음악은 4/4박자로 1과 3에 액센트가 있다(1카운트가 더 강함).
1분간 50소절의 템포이다.
비엔나왈츠 (Viennes Waltz)
비엔나왈츠는 비인에서 시작되어
19세기초 유럽 사교계에 소개된 빠른 우회전과 좌회전을 하는 춤이다.
경쾌한 기질의 비엔나 사람들은 3박자의 왈츠에 1박자에 강세를 두고
연속 회전으로 원무(round dance)를 추었다.
이 춤의 특징은
상승과 하강을 최소한 억제하고 풋 워크도 플렛(flat)에 가 깝게 나가야 한다.
음악과 피겨의 변화를 8소절의 단위로 하여 변화시키며
체인지 스텝, 내추럴 턴, 체인지 스텝, 리버스 턴의 차례로 추게된다.
음악은 3/4박자, 1박에 강세, 1분간 보통 60소절의 빠른 템포이다.
댄스스포츠 용어 해설
- 방 향 -
엘오디 (LOD) : Line of Dance 춤의 진행 방향(시계 바늘 진행의 반대 방향)
월 (Wall) : 방의 벽을 말함
센터 (Center) : 방의 중심점을 연장한 가상의 선
페이싱 (Facing) : 전진하는 방향
백킹 (Backing) : 후진하는 방향
디 씨 (DC) : Diagonal to Wall ; LOD에서 중앙쪽으로 1/8 좌회전한 방향
디 더블유 (DW) : Diagonal to Wall ; LOD에서 벽쪽으로 1/8 우회전한 방향
어게인스트 (Against) : Against Line of Dance ; A LOD 춤의 역방향 진행
디 씨 어게인스트 엘오디 (DC Against LOD) : DC Against LOD ; Against LOD에서 1/8 우회전한 방향
디 더블유 어게인스트 엘오디 (DW Against LOD) : DW Against LOD ; Against LOD에서 1/8 좌회전한 방향
포인팅 (Pointing) : 몸보다 발이 더 회전하는 상태를 Body turn less라 하며 이발의 위치를 Pointing이라 한다.
대체로 회전내측(inside of turn)에서 나타남.
- 회 전 -
1/8 - 45도
1/4 - 90도
3/8 - 135도
1/2 - 180도
1 - 360도
- 발과 발동작 -
스텝 (Step) : 발의 움직임.
휘겨 (Figure) : 한 개 이상의 step이 모여 이루어진 복합 동작.
아말가메이션 (Amalgamation) : 둘 이상의 Figure가 모여서 이루어짐.
파트너 (Partner) : 함께 춤추는 상대방을 말함.
힐 (Heel) : 발의 뒤꿈치.
토 (Toe) : 발끝.
볼 (Ball) : Toe를 제외한 발의 앞부분.
인사이드 에지 (Inside Edge) : 발의 안쪽 부분.
포워드 (Forward) : 앞으로 Step하는 것.
백 (Back) : 뒤로 Step하는 것.
사이드 (Side) : 옆으로 Step하는 것.
크로즈 (Close) : 체중이 있는 발에 붙이는 것.(체중을 붙인 발에 옮겨야 함)
크로스 (Cross) : 체중이 있는 발의 앞에나 뒤에 교차되어 Step하는 것.
락킹 (Rocking) : 진행없이 체중을 앞뒤로 옮기는 상태.
포인트 (Point) : 체중을 두지 않고 바닥에 Toe나 Heel을 대는 것.(touch)
스위블 (Swivel) : 체중을 싣고서 회전할 때.
브러쉬 (Brush) : 체중이 없는 발이 체중이 얹힌 발(특히 무릅)을 스치고 지나가는 동작.
씨비엠피 (CBMP ; 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
전진이나 후진하는 발이 몸의 회전 없이 체중이 실린 발의 일직선상에 위치한다.
그러나 PP Chasse같은 경우에는 완전히 선을 넘어 교차 되어 Step함,
이를 across CBMP라고 한다.
- 몸동작 -
씨비엠 (CBM ; Contrary Body Movement) :
회전하기 전 회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전진이나 후진할 때
Step하는 발의 반대편 몸이 척추를 중심으로 나아감.
Natural Pivot이나 Reverse Pivot에는 강하게 CBM을 하여야 하며,
전진할 때는 약간 Toe Turn Out이 되며 뒤로 Step할 때는 Toe Turn In이 됨.
레프트 또는 라이트 사이드 리드 (Left or Right Side Lead) :
CBM의 반대임.
전진 혹은 후진할 때 Step하는 쪽의 몸도 함께 나아감.
보통 Out Side Partner하기 전에 이루어짐.
피봇 (Pivot) :
체중을 한발에 완전히 싣고 회전함. 체중이 없는 다리는 자연히 CBMP상태가 됨.
아웃사이드 파트너 (Out Side Partner) :
Partner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비스듬이 있는 상태. 발은 CBMP.
얼라인먼트 (Alignment) :
발의 방향, 몸의 방향과는 상관 없음.
디레션 (Direction) :
진행할 때 발과의 관계를 말함. (예) PP Chasse때 제 일보가 발은 DW를 향하나 진행은 LOD로 나감.
주로 Tango에서 많이 나타남.
스웨이 (Sway) :
몸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으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일어나는 동작.
회전 할 때 원의 안쪽으로 기울어짐. CBM이 있는 곳에는 Sway가 일어나지 않고 다음에 일어남.
(예) Natural Turn의 1. CBM 2-3.에 Sway가 일어남.
아웃사이드 오브 턴 (Outside of Turn) :
전진하는 발에 회전이 일어날 때 (예) Natural Turn의 1-2 1/4회전 하고 3에는 1/8회전함.
Foot Swivel은 Step 2에 일어남.
인사이드 오브 턴 (Inside of Turn) :
후진하는 발에 모든 회전이 일어나며 발이 몸보다 더 회전하며 Foot Swivel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이 발의 상태를 Pointing이라고 하며 몸의 상태를 Body turn less라고 한다.
(예) Natural Turn의 4-5
- 포지션 -
크로우즈 포지션 (Close Position) :
남녀가 마주 향하여 홀드(Hold)한 모양으로
가벼운 몸의 접촉이 있으며 여자가 약간 남자의 오른쪽에 위치한다.
크로우즈드 포지션 (Closed Position) :
Close Position에서 남녀가 약간 떨어져서 홀드한다.
프로미네이드 포지션 (Promenade Position) :
남자의 오른쪽 옆구리와 여자의 왼쪽 옆구리가 붙은 상태로 남녀가 V자 모양이 됨.
팔어웨이 포지션 (Fallaway Position) :
PP Position에서 후진할 때를 말함.
오픈 포지션 (Open Position) :
남녀가 떨어져서 손을 잡고 있는 모양.
- 리듬과 타이밍 -
리드밍 (Rhythming) : 슬로우(Slow)와 퀵(Quick)으로 불리는 것.
타이밍 (Timing) : 리듬(Rhythm)을 숫자로 부르는 것.
슬로우 (Slow) : 두 개의 퀵(Q)이 모인 것. 두 박자임 Q + Q = ♩+ ♩ = 1 + 1
퀵 (Quick) : 한 박자로 이루어짐. Q = ♩ = 1박.
엔 (&) : 반 박자임. & = ♩ = 1/2박.
아 (a) : &을 반으로 나눈 것임. a = ♪ = 1/4박.
'댄스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우리 사교춤의 유래와 미래... (0) | 2014.01.06 |
---|---|
[외래어] 블루스에 대해... (0) | 2013.04.24 |
아름답게 춤추기 위한 기초적 트레이닝... (0) | 2013.03.27 |
라틴 아메리칸 댄싱의 역사 (번역본 : Don Herbison-Evans) (0) | 2013.02.12 |
Rumba의 역사와 유래 (0) | 2012.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