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상식

라틴 아메리칸 댄싱의 역사 (번역본 : Don Herbison-Evans)

기산(箕山) 2013. 2. 12. 10:12

 

라틴 아메리칸 댄싱의 역사 (번역본 : Don Herbison-Evans)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국제 댄스스포츠 챔피온쉽의 "라틴 & 아메리칸" 댄스인 삼바, 룸바, 파소도블레, 차차, 자이브의

유래를 밝히고자 한다.

 

삼바를 추는 필자와 안나 파이퍼(Anna Piper) - 영상없슴

Introduction

 

삼바, 룸바, 파소도블레, 차차, 자이브 이 다섯 종목은 사교용과 댄스스포츠 대회용으로

전세계적으로 추어지는 춤이다.

이 춤들은 일반적으로 한 남성과 한 여성으로 이루어진 커플을 위한 춤이다.

홀드는 피겨마다 다양하며, 보통 클로즈드 볼룸 홀드로 추고, 파트너끼리 한 손만을 잡고 추기도 한다.

 

이 춤들의 피겨는 이제 국제적으로 합의된 용어와 테크닉, 리듬과 템포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敎授)단계로

표준화되고 특성화되고 있지만 과거에는 그러지 못했다.

 

이 "라틴 & 아메리칸" 댄스들은 다양한 유래를 갖고 있다.

고대 라틴어에서 유래된 로마어(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들이 아메리카 대륙의

실생활에 퍼져있는 문화를 규정한다.

 

라틴 아메리카지역에서 발생한 세 종목과 스페인/프랑스에서 발생한 한 종목,

그리고 미국에서 발생한 한 종목의 춤이 현재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라틴 - 아메리칸" 댄스를 구성하고 있는 것들이다.

 

여기서 "라틴 - 아메리칸"이라는 용어는 "라틴 아메리카" 라는 지역을 나타내기보다는

"라틴과 아메리칸"이라는 말이 축약된 것이다 (Lavelle, 1975, 1).

 

라틴 아메리카지역에서 발생한 세 가지의 춤은 이 지역의 원주민과 유럽인, 흑인의 춤이 혼합되어 발전하였다.

춤은 유럽인과 흑인, 원주민 이 세 문화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하였다.

 

17세기와 18세기를 거치는 동안, 이 세 문화는 점차 혼합되어 크리올Creole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유럽의 춤들은 라틴 아메리카로 유입되면서 크리올화되었다 (Sadie, 1980, 10/529).

 

쿠바에서는, 콘트라댄스the Contradance를 분절음을 사용하여 콘트라댄자 하바네라(the Contradanza Habanera)로

변형되었다.

이것이 "단손Danzon"이 되었다.  - 영상없슴

후에, 음악이 한 마디안에 더욱 많은 분절음을 가진 음악으로 변하자, "손Son"으로 축약되었다.

 

이 리듬은 1795년 초 브라질에서 Modinha(사랑의 노래)에서 사용되어, 19세기 초 유럽에서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

(Behague, 1979, 92).

이제 이 복잡한 분절음의 리듬은 모든 라틴-아메리칸 댄스들의 한 특성이 되었다.  - 영상없슴

 

 

삼바 SAMBA

 

포르투갈인들은 16세기에 앙골라와 콩고에서 많은 노예들을 브라질로 데려왔는데, 그 노예들이

카타렛the Catarete과 엠볼라다the Embolada, 바투크the Batueque와 같은 춤들을 함께 갖고 왔다 (Raffe, 1964, 313).

이 춤들은 서로 배꼽을 접촉하였기 때문에, 유럽인들은 이를 죄악시하였다(Sadie, 1980, 10/47).

 

1830년경에는 이러한 흑인 춤들과 원주민의 춤 룬두(the Lundu)의 몸 구르기와 흔들기같은 동작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혼합춤으로 발전하였다.

나중에는, 코파카바나the Copacabana(리오 데 자네이루 근처의 유명한 해변의 이름을 딴)와 같은

카니발 스텝들도 첨가되었다.

 

차츰 리오의 상류층 사람들도, 클로즈드 포지션(그들이 알기로는 춤을 추는데 유일하게 옳은 방법인)에서 추는

춤으로 변형시키기는 하였지만, 이 춤을 받아들였다.

 

이 춤은 그 후 젬바 퀘카the Zemba Queca로 불리워졌으며, 1885년에는 "우아한 브라질 춤"으로 묘사되기도 하였다

(Burchfield, 1976, 111/1466).

 

이것이 후에는 "메셈바the Mesemba"로 불리워졌다. "삼바"라는 명칭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다.

아마도 셈바Semba의 오기(誤記)가 아니였나 싶다.

물론 흑인 남성과 원주민 여성의 결합으로 태어난 후예를 의미하는 "잠보Zambo"가 변형된 것이라는 또 다른 주장도 있다

(Taylor, 1958, 648).

이 춤은 나중에 머시셔(the Maxixe)라는 춤과 혼합되었다(Raffe, 1964, 438).

 

이 머시셔 또한 원래 브라질 춤으로서, 투 스텝과 같은 원무이며 (Burchfield, 1976, 11/865),

선인장의 한 종류의 이름을 따서 명칭이 지어졌다.

머시셔는 20세기 초에 미국에 소개되었다(Stetson, 1956, 30).

 

삼바는 1950년대에는 영국 사회의 리더였던 마가렛 공주Princess Margaret에 의해 더욱 인기를 모았다.

이 삼바는 1956년 국제적 보급을 위해 Pierre Lavelle에 의해 표준화되었다 (Lavelle, 1975, 69).

 

현재 국제 형식에서도 삼바는, 그 다양한 기원(起源)만큼, 여전히 여러가지 다른 리듬을 가진 피겨들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보타 보고the Boto Fogo는 "1 & a 2"의 1/4박자 리듬에 맞춰 추지만,

반면에 내츄럴 롤the Natural Rolls은 이보다 간단한 "1 2 &"의 1/2박자 리듬에 맞춰 춘다.

 

그리고 여전히 스텝간에 1/2박자에 힙 무브먼트를 하고, 상체는 똑바로 세우며,

체중을 앞쪽에, 즉 엄지발가락에 두며 춤을 춘다.

 

 

룸바 RUMBA

 

이 춤은 쿠바에 들여온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의 춤이며, 양발보다는 몸의 동작만을 강조한 춤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이 춤에서는

항아리나 스푼, 병을 서로 두드려서 만들어지는 교차되는 듯한 복잡한 리듬이, 멜로디보다 더욱 중요하게 여겨졌었다

(Raffe, 1964, 431).

이 춤은 19세기에 하바나에서 유럽의 콘트라댄자와 혼합되어 발전하였다 (Sadie, 1980, 5/86).

 

"룸바"라는 명칭은 아마도 1807년 한 댄스 밴드를 위해 사용되었던 "룸보소 오케스트라rumboso orquestra"라는 용어에서

파생된 듯 싶다.

 

물론, 스페인어에서는, "길(route)"를 나타내는 "rumbo", "무더기(heap pile)"을 나타내는 "rumba"와

카리브해에서 유명한 술인 "rhum"이라는 용어가 있으며(Smith, 1971, 502), 이 용어들은 이미 이 춤이 만들어졌을 때

각기 쓰이고 있었던 것 같다.

 

이 룸바라는 명칭은 또한 스페인어의 "회전목마"를 나타내는 말에서 파생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Morris, 1969, 1134).

`

쿠바의 지방 룸바는 농가 마당의 동물들을 흉내낸 팬터마임으로서, 일반인들이 참가해서 추는 춤이라기 보다는

일반인들에게 보여주는 공연용 춤이다 (Ellfeldt, 1974, 59).

 

춤을 추는 동안 양어깨의 높이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무거운 짐을 운반하는 동안의 노예들의 동작에서

비롯된 것이었을 것이다 (Rust, 1969, 105).

 

룸바는 1930년대에 지방의 룸바와 구아라차the Guaracha,

쿠바 볼레로the Cuban Bolero(스페인 볼레로와는 상관이 없는), 손the Son이 혼합된 형태로 미국에 소개되었다

(Ellfeldt, 1974, 59).

 

영국의 무도교사인 Pierre Lavelle가 1947년 하바나를 방문하여,

룸바가 미국 룸바처럼 첫 번째 박자가 아닌 두 번째 박자에서 한 스텝을 쉬는 것(break step)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 스텝을 하바나의 Pepe Rivera에게서 배운 많은 스텝들과 함께 영국에 들여왔다.

 

첫 번째 박자가 아닌 두 번째 박자에서 한 스텝을 쉬는 것과 함께 이러한 스텝들이 표준 인터내셔날 쿠바 룸바의

부분을 이루게 되었다 (Lavelle, 1975, 1).

 

각 마디의 첫 번째 박자에서 체중만을 한발에서 다른 발로 옮기는 것과,

이 박자에서 실질적인 스텝이 없다는 것 때문에 이 춤은 매우 감각적인 춤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첫 번째 박자가 음악에서 가장 센 박자이지만, 이 박자에서 움직이는 것은 힙뿐이어서, 음악은 힙의 움직임을 강조하게 된다.

이것은 음악의 느린 템포(분당 116박자)와 함께 이 춤을 매우 로맨틱하게 만들게 된다.

 

실질적인 스텝은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박자에 있게 된다.

무릎을 펴면서 체중을 옮기고, 중간의 1/2박자에 턴을 하게 된다.

삼바에서와 같이 체중은 앞쪽에 두고, 전진은 토toe로 하며, 상체의 움직임은 곧게 유지한다.

 

 

파소도블레PASO DOBLE

 

스페인어에서 "파소도블레"라는 명칭은 "투 스텝Two Step"을 의미하며 (Smith, 1971, 416),

"두사람을 위한 춤"을 의미하는 "Paso a Dos"와는 구분된다.

 

이 것은 자연스럽게 걷는 것을 의미하는데, 즉 "1, 2"는 "왼발, 오른발"로 카운트될 수 있다.

이 춤은 "스페인 원 스텝(Spanish one Step)"과도 대조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한 박자당 한 스텝만을 옮기기 때문이다 (Burchfield, 1976, 111/293).

 

파소도블레는 스페인의 여러 가지 생활상과 연관되어있는 많은 스페인 민속춤 중의 하나이다.

특히 파소도블레는 투우(鬪牛)가 그 기본이다.

 

투우사와 그의 망토를 형상화하여, 투우를 시작할 때 사용하는 행진곡에 맞춰 추는 춤이다.

투우는 고대 크레타시대까지 거슬러 올라 가지만, 1700년대에서야 스페인에서 열리게 되었다 (Pitkin, 1996, 30).

 

이 춤은 1930년대에 파리의 상류사회에서 인기를 모았으며, 그로 인해 스텝의 명칭이 프랑스어로 된 것이 많이 있다

(Lavelle, 1975, 77).

 

파소도블레의 경기용 버전은 가슴을 높이 올리고, 양어깨는 넓게 벌리면서 내리고, 머리는 뒤로 당기되

약간 앞쪽으로 낯춘다. 체중은 앞쪽에 두지만, 전진은 힐로 리드한다.

 

가끔 "Espana Cani(스페인 집시 춤)"곡에 맞춰 안무를 하는데, 이 음악에는 세 번의 점강(漸强)음(Crescendos)이 있다.

안무시 이 점강음 부분에는 일반적으로, 춤의 호화로운 성격에 덧붙여 극적인 동작들을 넣는다.

 

 

차차 CHACHA

 

영국 무도교사인 Pierre Lavelle이 1952년 쿠바를 방문했을 때, 종종 룸바가 여분의 박자를 가지고 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국에 돌아와서, 그는 이 스텝을 별개의 춤으로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Lavelle, 1975, 2).

 

이 명칭은 스페인어로 "보모(保姆)"라는 말의 "Chacha", "코카잎을 씹는" 뜻의 "Chachar" (Smith, 1971, 161),

또는 "차(茶)"라는 말의 "char"에서 파생되었을 수도 있는데,

가장 그럴 듯 한 것은 빠르고 경쾌한 쿠바춤인 구아라차the Guaracha에서 파생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Elldeldt, 1974, 59).

 

차차라는 명칭은,

많은 스텝에 포함되어 있는 샷세시 두 발의 구르는 소리가 의성화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Sadie, 1980, 5/86).

 

어떤이들은 이 춤을 아래 리듬을 따라 "차차차(Cha Cha Cha)"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아래의 리듬을 따라 "차차(Cha Cha)"라고 부른다.

 

이것은 춤을 출 때 한 마디의 어느 박자에 강세를 두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즉 처음 경우에는 네 번째 박자에 강세를 두고, 두 번째 경우에는 첫 번째 박자에 강세를 두는 것이다 (Rust, 1969, 105).

 

1954년에는 이춤을 "가이로 리듬(guiro rhythm)을 가미한 맘보"로 설명하기도 했다. (Burchfield, 1976, 1/473)

 

맘보는 원래 하이티 춤으로서 1948년 Prado에 의해 서방에 소개되었다 (Burchfield, 1976, 11/809).

"맘보(Mambo)"라는 말은 아프리카에서 온 흑인 노예들의 종교인 부두교 여사제의 명칭이다 (Ellfeldt, 1974, 86).

그래서 차차차는 서아프리카의 종교 의식 춤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맘보에는 싱글, 더블, 트리플 이 세가지의 형태가 있다.

트리플은 한 마디당 5박자로 구성되는데, 이것이 차차차로 발전하게된 버전이다 (Rust, 1969, 105) (Sadie, 1980, 100).

 

"차차"는 현재 분당 약 120박자에 맞춰 추고 있다.

한 박자당 한 스텝을 추며, 이 때 중간의 1/2박자에 무릎을 펴면서 힙을 강하게 움직인다.

체중은 앞쪽에 두며, 전진은 토(toe)로 하고, 상체는 곧게 유지한다.

첫 번째 박자의 스텝을 강조하기 위해 4 & 1에 샷세를 하는데, 이 때 첫박자의 스텝은 다른 스텝들보다 길게 하여

이 박자에 놓여진 강세와 어울리도록 한다.

 

 

자이브 JIVE

 

이 춤은 미국 남동부 지역의 흑인들에게서 비롯되었는데, 이것은 플로리다에 있는 세미놀Seminole 인디안들의

전쟁 춤과도 유사하다.

"자이브"라는 말은 또한 "혼동스러운 말, 과장(誇張)"을 의미하는 흑인들의 속어와도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다

(Wentworth, 1975, 293).

 

물론 이 말은 영어의 "jibe"가 변형된 것일 수도 있다 (Burchfield, 1976, 426).

이 말은 "촌스럽게 번지르르한 상인", "마리화나", "성교(性交)"와 같은 속어의 의미도 갖고 있다.

이 춤의 명칭이 사용되기 전부터 이 중 어떤 것이 사용되고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래서 어떤 말이 이 춤의 비유로 사용되었는지도 확실하지 않다(Wentworth, 1975, 293).

 

이 춤은 종종 커플들의 종교의식과 정열적인 공연 두 가지 형태로 번갈아 가며 추어졌는데,

가장 좋은 의상을 입고 추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이 춤에 어울리는 음악은 래그타임(Ragtime)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참가자들이 그들의 가장 좋은 "래그"나 옷을 입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음악이 분절음과 "래그"리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기도 했었을 것이다 (Buckman,1978,160).

 

이 음악과 춤은 점차 시카고와 뉴욕에 사는 흑인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Javana, 1984, 34).

 

이런 흑인들의 정열적인 춤과 음악은 알버트 왕자가 서거한 1861년 미국과 영국의 상류층의

절제되고 엄격한 춤과 대조되었다 (Rust, 1969, 78).

 

1901년 빅토리아 여왕이 서거하자, 사람들은 좀더 정열적인 춤을 추고 싶어했으며,

양키 탱글(the Yankee Tangle), 택사스 래그(the Texas Rag), 패니 범프(the Fanny Bump), 펑키 버트(the Funky Butt),

스퀘트(the Squat), 이치(the Itch), 그라인드(the Grind), 무취(the Mooche)와 같이,

흑인들의 춤을 기본으로 한 여러 가지의 간단한 춤들이 백인사회에서도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 (Buck Man, 1978, 167).

 

오늘날에도 자이브에는 버니 허그와 같은 스텝이 있다.

이 춤들은 모두 두 번째 박자와 네 번째 박자에 강세를 두고 분절음을 가진 래그타임 음악에 맞춰 추어졌다. (Rust, 1969, 83).

 

1910년경 흥미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즉 이렇게 별개로 추어졌던 춤들이 하나로 통합되고, 댄서들이 독자적으로 만들어낸 순서에 따라 이 춤들을 추도록 장려되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남성들은 매 순간 안무가가 되었다.

이 변화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은 스텝에서 리듬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Rust, 1969, 84).

 

이러한 변화는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은 Irving Berlin의 "Alexander's Ragtime Band"가

1910년 발표되었던 것과도 일치한다.

 

1920년대 래그타임이 스윙Swing으로 발전하자, 새로운 춤들이 유행하게 되었다.

 

1913년 뉴욕에서는 Harry Fox가 쇼를 위해 폭스트롯을 만들어냈다 (Compton, 1963, 4/17).

 

Cape Verde Islands에서 발생되었다(Raffe, 1964, 60)고 전해지는 찰스톤은 Port of Charleston에서 일하는

흑인 노역자들에 의해 원무로 발전하게 되었으며(Rust, 1969, 89),

1923년 Ziegfield Follies가 "Running Wild"쇼에서 선보인 후 백인사회에서도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 (Rust, 1969, 89).

 

 

찰스톤 Chaleston

 

라이프 잡지의 표지. 1926년 2월 18일자.

John Held Jr. - 영상없슴

 

폭스트롯과 찰스톤, 블랙 바텀 및 여러 동물 모양의 스텝들이 합쳐져서 1927년 린디홉(the Lindy Hop)이 만들어졌다

(Sadie, 1980, 11/5).

 

이 춤은 같은 해 처음으로 대서양을 한 번에 횡단한 찰스 린드버그Charles Lindbergh의 이름을 따서 명칭이 만들어졌는데,

이는 댄서들이 하늘에서 소요하는 시간이 매우 길었기 때문이다.

 

1934년에는 할렘가의 사보이에서 추었던 춤을 Cab Calloway가 "마구 흔들어대는 곤충(jitterind bugs)이 광분한 것"같다고

묘사함으로써, 곧 지터벅(the Jitterbug)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Burchfield, 1976, 11/425).

 

자이브라 불리는 오늘날의 버전은

빠른 분절음의 왼쪽 샷세(옆으로, 모으고, 옆으로)후 오른쪽 샷세(여성은 오른쪽 샷세 후 왼쪽 샷세),

조금 느린 후진 브레이크와 전진 리플레이스로 이루어진 베이식 스텝을 가지고 있다.

 

이때 힙은 각 스텝을 따라 1/2박자 움직이며, 모든 스텝은 토로 이동하고 체중은 앞쪽에 둔다.

샷세에서는, 리드하는 발은 그 발의 볼 높이만큼 유지시키고, 끌리는 발은 바닥에 평평하게 유지하여,

"문워크(moon walk)"라 불리는 시각적 환영(幻影)을 만들어내었다.

이것으로 인해 댄서들은 무게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매력적인 자세를 갖게 되었다.

 

젊은이와 이 춤의 결합은 스윙(Swing), 부기-우기(Boogie-Woogie), 락 앤 롤(Rock & Roll), 트위스트(Twist),

디스코(Disco), 허슬(Hustle), 케록(Ceroc)과 같은 변형 춤들을 통해 지속되었다.

 

젊은이들은 항상 부모들의 비판과 이해부족의 불안정함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역사를 통해 때때로 그들은 춤을 통해 동료집단과 동일시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얻곤 했었다.

 

질병, 범죄, 반항, 사교(邪敎)와 같은 여러 이탈행위중에서 춤은 그중 가장 바람직한 것이다 (Rust, 1969, 170).

항상 그래왔지만, 춤은 우리 인성의 가장 정서적인 부분에 관련되어있으며, 그래서 사회의 근간를 이루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