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용어
& (앤드)
앤드(And)의 약자.
S, Q의 리듬을 다시 2분할, 또는 4분할 한 것으로, 1/2박자분의 타임 벨류로 표현한다.
따라서 S, Q, &, Q를 박자로 나타내면 2박, 1박자, 1/2박자, 1/2박자로 된다.
Accent (악센트)
음악의 각 소절(小節)이나 이야기하는 말 중에서 제일 강하게 표현되는 소리를 말한다.
댄스의 숙달 요령은 음악의 악센트를 재빨리 파악하는 데 있다.
Across (어크로스)
한쪽 발이 다른 쪽 발 앞이나 뒤를 가로질러 스텝하는 동작,
또는 파트너 앞을 가로질러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Across the L. O. D (방향선 가로질러 나아가기)
흔히 쓰이는 설명이다.
방향 선을 가로질러 나아간다는 것은 왼쪽, 오른쪽 양쪽 다 마찬가지인데
방향 선을 기준으로 하여 반대편 쪽으로 옮겨지는 것을 일컫는다.
Action (액션)
동작, 몸짓을 말한다.
Alignment (얼라인먼트)
일직선상에 있다는 뜻이지만, 댄스에서는 룸에 대한 양발의 방향,
또는 한쪽 발이 가리키는 방향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즉 L. O. D.를 향하여 (포인팅[Pointing]) 이니,
벽을 면하여(페이싱[Facing])이니,
벽을 배면(背面)하여 (배킹[Backing])이니 하는식으로 사용되며,
경연 댄스에서 각 스텝에 대하여 자세히 규정되어 있다.
즉 '페이싱'과 '배킹'은 양발이 상체와 같은 알라이먼트로 있는 경우이며,
보통의 전방 및 후방으로서의 스텝의 경우에 사용되고,
'포인팅'은 움직이는 발의 방향이 상체의 방향과 다른 경우의 사이드 스텝 등에 사용된다.
그러나 월드 댄스 프로그램에서는 L. O. D.에 역행(逆行)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폐가 되지 않으면
알라이먼트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없다.
Alternative (얼터너티브)
말의 뜻은 " 번 갈아서"라든가 "교체해서"는 것이지만
댄스에서는 어느 한쪽이라는 뜻으로 발을 바뀌어 디디지 않고 한쪽 발로 추고
다른 쪽 발에 체중을 싫지 않고 옆으로 기대는 동작을 말한다.
삼바의 베이직 무브먼트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Amalgamation (아말가메이션)
댄스 용어로서, '합동하다' '합병하다'의 뜻으로,
2개 이상의 피겨(figure)를 조합해 연결한 동작을 말한다.
왈츠에서, 내추럴턴(natural turn)-클로즈드체인지(closed change)-리버스턴(reverse turn)
등으로 연결된 동작을 예로 들 수 있다.
American Swing (아메리칸 스윙)
지루박의 이칭(異稱).→싱글 자이브.
Amount of Turn (어마운트 오브 턴)
각 스텝 중의 1보 또는 몇 보 사이에 있어서의 회전량(回傳 量)을 말하며,
원(360°=전회전)을 기준으로 회전량을 표현한다.
예컨대, 역(逆)으로 향할 경우는 1/2회전, 90도는 1/4회전이 된다.
경연 스타일의 댄스에서는 스텝마다 회전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규정 회전량이 더 적을 경우는 언더 턴,
너무 많을 경우는 오버턴이라고 한다.
그러나 월드 댄스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스텝을 자기 취향과 능력에 맞추어 회전하여 추면 되며,
자기가 바라는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을 때까지 몇 번이고 같은 스텝을 되풀이하여 계속 춘다.
Appel (어펠)
어필(Appeal)과 같은 뜻으로 파소도블레(Paso Double)의 독특한 스텝이다.
즉 투우사가 발을 구르며 소를 향해 '자, 와라' 하고 부르는 동작을 본뜨고 있다.
Arms linked grasp (암스 링크드 그랩)
남자와 여자가 서로 우측 어깨가 닿도록 마주본 상태에서 오른팔과 왼발을 끼고,
여자는 왼손으로 스커트를, 남자는 왼손을 허리에 대고 맞잡는 방법을 말한다.
Back hold position (백 홀드 포지션)
댄스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파트너와 반대 방향을 향해 서고, 오른팔을 교차시켜 왼손을 맞잡는 방법이다.
반대로 왼팔을 교차시켜 오른손을 잡는 경우도 있다.
Back Ward (백 워드)
후퇴를 말한다.
Balance (밸런스)
댄스에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발의 움직임에 따라 체중을 이동시키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
두 다리를 벌리고 있을 때 그 중심이 중앙에 있는 것을 센트럴 밸런스(central balance)라고 한다.
Balance Step (밸런스 스텝)
이동하지 않고 한군데에서 좌우의 발에 리드미컬하게 체중을 바꾸어 싣는 운동으로서,
주로 다음의 피겨로 이행(移行)하는 준비운동으로 사용된다.
Ball (볼)
엄지발가락 뿌리 부분 아래의 볼록한 부분을 말한다.
제1차 세계대전 이전의 사교댄스는 볼 부위와 발끝으로 춤을 추었다는 데에서 유래하여
'무도회(舞蹈會)'라는 의미도 있다.
Ball Change (볼 체인지)
→ 볼 체인지 액션
Ball Change Action (볼 체인지 액션)
발을 볼(뒤꿈치를 바닥에 대지 않고)로 선 채 같은 음악의 타임 밸류(Time Value)속에서
다른 쪽 발에 체중을 옮기고 그 자리에서 또 그전의 발에 체중을 옮기는 동작을 말한다.
이 동작은 주로 삼바나 디스코 등에서 사용된다.→ 볼 체인지.
Ballet Dance (발레 댄스)
예술 무용의 한 종목. 이야기나 주제(主題)를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연극적인 무용으로,
일반적으로 독자적인 토우(Toe=발끝으로 서기) 기술을 가진다.
Ballroom Dance (볼륨 댄싱)
보통 모던이라고 하는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를 말하나,
일반적으로는 사교춤 전반을 가리킨다.
Ballroom Hold (볼륨 홀드)
라틴 아메리칸 댄스 이외의 일반적 댄스에서의 보통 남녀의 짝지음을 말한다.
이것을 크러쉬 댄스 홀드(Crush Dance Hold)라고도 한다.
Basic (베이식)
기본 스텝을 말한다.
Basic Figure (베이식 피겨)
기본적인 피겨(2보 이상의 스텝이 짜여진 동작)를 말한다.
각 종목의 기초적인 테크닉이 되는 피겨에서, 그 춤의 특징을 잘 잡아 표준화시킨 피겨이다.
Beat (비트)
스트라이크(Strike)가 한 번씩 때리는데 비하여 비트는 연속해서 때리는 것(두드림)을 말하며,
댄스나 음악에서는 연주되는 음악의 소절(小節)안의 각 박자를 가리킨다.
Bluse (블루스)
미국 남부의 흑인 사이에서 발생한 두 박자 또는 네 박자의 우울한 무용 가곡으로 추는 춤을 말한다
Body Movement (바디 무브먼트)
몸의 동작, 즉 몸놀림.
Body rise (바디 라이즈)
몸과 다리만으로 느끼는 라이즈(rise) 동작이다.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상체와 발을 뻗어 일어서는 동작을 가리킨다.
노 풋 라이즈(no foot rise)라고도 한다.
Body Sway (바디 스웨이)
몸을 경사지게 하는 것을 말한다.→스웨이.
Bolero (볼레로)
스페인의 민속무용, 또는 그 무곡(舞曲)을 말한다.
Boogie Woogie (부기 우기)
재즈 음악의 하나로 블루스를 타악기 풍으로 연주하여
원시적인 색채를 내도록 편곡한 피아노 곡을 말한다.
끊임없이 저음(低音)의 리듬이 계속되며, 멜로디가 몇 번이고 화려하게 변주(變奏)된다.
Bota Fogos &Voltas (보타 포고스 앤드 볼타스)
디스코 삼바에서 사용하는 스텝의 하나로, 회전, 제자리 스텝, 어크로스, 커브, 사이드 스텝 등을
섞어서 되풀이하는 비교적 복잡한 스텝이다.
Bounce (바운스)
→ 바운스 액션
Bounce Action (바운스 액션)
바운스는 되 튀기는 것, 삼바에서의 무릎 굴신 동작을 말한다.
무릎의 굴신으로 몸이 상하로 부침(浮沈)한다.
Bow (보)
댄스에서 남자의 정중한 인사를 말한다.
양 발을 가지런히 한 상태에서 오른발을 약간 뒤로 빼고 무릎을 펴며,
왼손은 허리의 뒤, 오른손은 팔꿈치부터 구부려 몸 앞쪽에 놓고 수평을 유지하면서
상체를 약간 앞으로 굽힌다.
'머리를 숙이고 절하다'라는 뜻이다.
Box (박스)
사각형으로 스텝 하는 기본 피겨를 말한다.
카레(carre) 또는 스퀘어라고도 부른다.
Box Rumba (박스 룸바)
룸바에는 쿠반룸바(Cuban Rumba)와 박스룸바의 두 가지가 있는데,
쿠반룸바는 경연 스타일의 댄스이며, 박스룸바는 사교 댄스로 이용되고 있다.
Brick (브릭)
벽돌을 말한다. 전하여 사물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는 것.
Bridge Dance (브리지 댄스)
트위스트 차차차의 이칭(異稱).→라틴 비트.
Brush (브러시)
사교 댄스에 사용되는 스텝의 하나로,
한쪽 발이 다른 쪽 발에 끌어 당겨질 때에 체중을 받치고 있는 발을 끌면서 통과하는 것을 말한다.
Brush step (브러시 스텝)
남자가 풀 스텝(pull step)을 할 때,
여자가 전방 회전을 하여 몸을 가볍게 남자에게 닿으며 후퇴하는 스텝을 말한다.
CBM(Contrary body movement) (콘트러리 바디 무브먼트)
스텝한 발의 반대쪽 어깨와 허리를 스텝한 발과 같은 방향으로 스윙(swing)하는 것을 말한다.
CBM으로 약칭해서 부르기도 한다.
다음의 4가지의 경우가 있다.
① 오른발을 앞으로 낼 때는 왼쪽 상체를 앞으로.
② 오른발을 뒤로 당겼을 때는 왼쪽 상체를 뒤로.
③ 왼발을 앞으로 낼 때는 오른쪽 상체를 앞으로.
④ 왼발을 뒤로 당겼을 때는 오른쪽 상체를 뒤로.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콘트러리 바디 무브먼트 포지션)
댄스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상체를 회전시키지 않고, 한쪽 발을 상체의 앞 또는 뒤를 가로질러 스텝 한 자세이다.
약칭해서 CBMP라고도 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한다.
1. 모든 아웃사이드스핀(outside spin).
2. 피벗 턴(pivot turn)에서 전방 또는 후방으로 두는 발.
3. 탱고의 클로즈드 홀드(closed hold)에서, 왼발을 전진하거나 오른발을 후퇴할 때.
cha-cha-cha (차차차)
멕시코 리듬에서 힌트를 얻은 새로운 재즈 음악을 말한다.
두 소절마다 후반부에 있는" 차차차"라는 후렴이 삽입되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
댄스에 있어서 "차차차"는 라틴 아메리카 댄스로서 룸 안에서 추도록 발전된 것을 이렇게 부른다.
Chasse (샤세)
3보로 구성되어 제 1보에서 열리고 , 제 2보에서 닫고, 제 3보에서 다시 여는 스텝을 말한다.
타이밍은 주로 Q(퀵, Quick), Q(퀵, Quick), S(슬로, Slow)의 리듬에 맞춘다.
샤세<chass'e >는 프랑스 말로, '추격,사냥'이라는 뜻이며 원래는 발레에서 쓰이는 용어이다.
Chasse turn (샤세 턴)
회전 동작을 동반한 샤세를 가리킨다.
Check (체크)
어느 한 방향으로 스텝한 발을 멈추고, 다른쪽 발에 체중을 이동시켜 진행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주로 전진에서 후진 또는 후진에서 전진으로 움직임을 바꾸는 스텝이다.
Circle (서클)
원래 원(圓)의 뜻이며, 교제·활동·세력 따위의 범위를 말한다.
서클 활동이라 하면 같은 취미 등에 의하여 결합된 사람들, 또는 단체의 활동을 말한다.
Circle dance (서클 댄스)
포크댄스에서 둥글게 원을 그리며 추는 춤을 말한다.
모든 사람이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추는 것을 클로즈드 서클 댄스(closed circle dance),
원의 한쪽이 떨어져나가 C자형이 되어 추는 것을 오픈 서클 댄스(open circle dance)라고 한다.
Closed Facing Position (클로즈드 페이싱 포지션)
라틴아메리카 댄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1. 파트너와 15cm 정도 떨어져 마주선 상태에서 남성이 오른손을 여성의 오른쪽 겨드랑이에 살짝 가져다 댄다.
2. 여성은 남성의 오른쪽 어깨 위에 왼팔을 얹는다.
3. 남성이 손목을 똑바로 세운 상태로 왼팔을 부드럽게 돌려 여성의 오른쪽 허리춤을 잡는다.
Class lesson (클래스 레슨)
학급의 학습을 말한다. 개인 학습과 달리 단체적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Classic Dance (클래식 댄스)
리듬 댄스를 말한다.
Close (클로즈)
체중이 실려 있는 발에 다른 발을 갖다 붙이는 동작을 말한다.
피겨(figure)의 맨 마지막에 양 발을 붙인 상태로 끝나는 것을 클로즈드 피니시(closed finish),
제2보와 제3보에서 두 발을 모으고 회전하는 것을 클로즈드 턴(closed turn)이라고 부른다.
Closed Change (클로즈드 체인지)
하프 폭스, 포워드 체인지.
Closed finish (클로즈드 피니시)
피겨(figure)의 맨 마지막에 양 발을 붙인 상태로 끝나는 것을 말한다.
스텝의 끝에서 바깥으로 전진 또는 후퇴해 피겨를 마치는 것을 오픈 피니쉬(open finish),
피겨를 달리는 것과 같은 동작으로 회전해서 끝내는 것을 러닝 피니쉬(running finish)라고 한다.
Closed Position (클로즈드 포지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남녀의 오른쪽 늑골이 밀착되어 클로즈홀드(close hold)한 자세이다.
남녀가 어깨의 선을 평행하게 한 상태에서 마주보고,
남자는 오른손을 여자의 허리에 가볍게 대고,
여자는 왼손을 남자의 왼쪽 어깨에 얹고 오른손으로 남자의 왼손을 맞잡아
어깨 높이에서 옆으로 뻗는 자세를 말한다.
Closed turn (클로즈드 턴)
제2보와 제3보에서 두 발을 모아 회전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와 달리 제3보째의 발을 제2보째의 발에 붙이지 않고
그대로 스치듯 벌려서 회전하는 방법을 오픈 턴(open turn)이라고 한다.
Competive Dance (경연 댄스)
댄스 기술의 우열을 서로 겨루기 위한 댄스를 말한다.
경연이므로 될 수 있는 대로 다른 조 보다도 눈에 띄는 것이 전체가 된다.
따라서 일반 사교 댄스에 비하면 보폭이나 운동량이 모두 크고,
음악적인 표현, 커플(Couple = 한 쌍)의 조화도 요구된다.
Count (카운트)
스텝의 리듬을 세는 방법이다.
왈츠에서는 하나, 둘, 셋,
기타 다른 종목에서는 S(slow, 슬로), Q(quick, 퀵)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Counter promenade position(CPP) (카운트 프롬나드 포지션)
남자 몸의 좌측과 여자 몸의 우측이 접촉한 상태에서, 그 반대쪽이 V자 형태로 열린 자세를 말한다.
프롬나이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과는 반대의 자세이다. 약칭해서 CPP라고도 한다.
Courtesy (커티시)
여자가 정중하게 인사하는 방법이다.
1. 한쪽 발에 체중을 싣고, 다른 쪽 발을 체중을 실은 발의 뒤꿈치 끝에 붙인다.
2. 상체를 똑바로 편 채 양쪽 무릎을 가볍게 구부린다.
3. 양손은 스커트를 잡고 상대와 얼굴을 마주본다.
Cross (크로스)
남자의 발과 여자의 발이 서로 교차하는 것
또는 체중을 싣고 있는 발의 앞이나 뒤로 교차시켜 스텝하는 동작을 말한다.
Cross back hold position (크로스 백홀드 포지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파트너와 같은 방향으로 선 상태에서,
서로 두 손을 뒤로하여 남자의 왼손과 여자의 왼손은 남자의 등 뒤에서 잡고,
남자의 오른손과 여자의 오른손은 여자의 등 뒤에서 잡는 것을 말한다.
Crush Dance (크러쉬 댄스)
블루스의 이칭
Crush Dance Hold (크러쉬 댄스 홀드)
볼륨 홀드
Cut (커트)
발과 발을 재빠르게 바꾸어 딛는 스텝이다.
한쪽 발에 체중을 싣고,
다른 쪽 발을 체중이 걸려 있는 발 옆으로 가지고 오는 동시에 체중을 옮기며
진행 방향으로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
Dance position (댄스포지션)
파트너가 춤을 추기 위해 무도장에서 짝을 짓는 자세를 말한다.
클로즈드포지션(closed position), 폴어웨이포지션(fallaway position),
프롬나드포지션(promenade position),
콘트러리보디무브먼트포지션(contray body movement position),
오픈포지션(open position), 팬포지션(fan position) 외에 다양한 변형 자세가 있다.
De Placement (드 플라스망)
파소더블 춤의 기본 스텝의 하나로 프랑스 말이다.
말의 뜻은 전위, 이동, 장소를 바꾼다는 것이다.
댄스에서는 위치를 바꾸는 것을 말하고 파소더블이 투우사와 소의 관계를 이미지한 댄스이므로,
전위하여 돌진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 때문에 공격 (Attack)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Diagonal Waltz (다이애거널 왈츠)
1992년에 런던에서 개최된 세계 댄스 선수권대회에서 처음으로 왈츠가 소개 되었을 때의 명칭으로,
L. O. D.방향으로 추지 않고, 벽과 비스듬히, 또는 룸의 중심과 비스듬히 향해 추는 왈츠라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다이애거널이란 대각선(對 角線)으로 비낀다는 뜻이다.
Disco (디스코)
디스코 택 (Discoteque 레코드 취입) 이라는 프랑스 말에서 온 말로,
레코드 음악으로 추는 장소(댄스 홀)를 말한다.
레코드 연주 전문의 수수한 댄스 홀이나 주크복스 (Jukebox =자동식 전축)의 곡에 맞추어 추는 댄스를
디스코 댄스라고 부른다.
디스코 댄스라 하더라도 프리크(Freak)나 또는 솔로 디스코(Solo Disco)는 혼자서 자유롭게 추고,
투게더 디스코(Together Disco)는 남녀 둘이서 짝짓고 춘다.
많은 사람들이 한번에 같은 스텝을 추는 것을 라인 디스코라 부르고 있다.
Disco Samba (디스코 삼바)
사용하는 스텝이나 액션은 삼바와 동일한 것으로, 그것을 디스코 음악으로 추는 것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댄스로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Dixieland (딕시랜드)
재즈가 처음 발생했을 때의 즉흥적인 연주를 주로 한 재즈 형식의 하나이다.
쉽게 말해서 재즈 음악의 일종.
Double Hand (더블 핸드)
남성과 여성이 두 손을 서로 맞잡는 것을 말한다.
여성의 오른손(또는 왼손)을 남성의 왼손(또는 오른손)으로 잡는 것을 싱글핸드(single hand)라고 한다.
싱글핸드 때는 홀드(hold)하지 않은 팔을 어깨 아래 높이에서 옆으로 부드럽게 뻗거나 자연스럽게 몸 옆으로 내린다.
Double Rock (더블 록)
싱글 록과 액션은 같으나,
싱글 록이 1박자에 히프를 오른쪽으로 또는 왼쪽으로 한쪽씩 록(내밈)하는데 비하여
제 2,4,6,8 박자에는 오른쪽, 왼쪽 양쪽으로 록 한다.
제 1, 3, 5, 7 박자는 싱글 록 때와 같다.
Double Side Step (더블 사이드 스텝)
사이드 스텝을 계속 연결할 때 남성의 왼손으로 여성의 오른손을 잡은 상태를 말한다.
연습할 때에 이용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이 용어를 사용한다.
Down (다운)
무릎을 구부려 상체를 낮추는 댄스 동작을 가리킨다.
라이즈(rise) 다음이나 낮은 자세에서 1보 또는 그 이상을 이동할 경우에도 사용한다.
Elegant (엘레강트)
우아함, 품위 있음을 말한다.
English Waltz (잉글리쉬 왈츠)
영국 이외의 유럽 각국이나 미국에서 부르는 왈츠의 이칭라고 하며, 약하여 P. O라고 표현한다.
어느 것이나 다 서로 스텝 하는 반대쪽 발을 가로질러 C. B. M. P로 스텝 한다.
Eros line (에로스 라인)
여자가 한쪽 다리를 뒤로 차 올리는 동작을 말한다.
라이트에로스(right eros)·레프트에로스(left eros)·더블에로스(double eros)가 있다.
Exotic (엑조틱)
이국적임을 말한다.
F. P (에프 피)
폴 어웨이 포지션(Fall Away Position)의 약칭.
Fall (폴)
일으킨 상체를 낮추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상체를 일으키는 것은 라이즈(rise)이다.
전신을 펴거나 무릎을 구부려서 폴과 라이즈 동작을 연속해서 하는 것을
라이즈앤드폴(rise and fall)이라고 부른다.
Fall away position (폴 어웨이 포지션)
댄스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남자의 왼발이 오른발을 교차하여 뒤에 위치하고,
여자의 오른발이 왼발을 교차하여 뒤에 위치한 상태에서 클로즈홀드(close hold)한 자세를 말한다.
이때 두 사람의 어깨와 시선은 반드시 같은 방향으로 V자 형태를 이루어야 한다.
Figure (피겨)
2개 이상의 스텝을 일정하게 조화시킨 것을 말한다.
춤의 단위이다.
베이식피겨(basic figure), 스탠더드피겨(standard figure),
네임드배리에이션(named variation) 등으로 나눌 수 있다.
Flick (플릭)
체중을 싣고 있는 발의 후방 또는 전방으로 다른 쪽 발의 무릎과
그 아래 부위를 날렵하게 흔들어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Flicker (플리커)
두 발끝에 체중을 싣고 선 상태에서, 발꿈치를 재빨리 열고 닫는 동작을 말한다.
Follow step (폴로 스텝)
스텝의 기본 동작 중 하나이다. 양발의 발끝으로 가능한 한 조금씩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Foot work (풋 워크)
스텝을 할 때마다 마루에 닿는 발바닥 부분을 올바르게 딛는 방법 및 그 사용 방법을 말한다.
발바닥의 닿는 부위는 T(toe), B(ball), H(heel), IE(inside edge), OE(outside edge),
WF(whole foot), FF(foot flat) 등으로 구분된다.
Fore and back (포 앤드 백)
기본 스텝 중 하나이다.
1. 왼발부터 한 스텝씩 전진해, 제4보째에 오른발을 왼발에 갖다 붙인다.
2. 양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오른발부터 뒤로 후퇴해, 제4보째에 왼발을 오른발에 갖다 붙인다.
Formation (포메이션)
포크댄스에서 대형을 말한다.
다음의 4가지 종류가 있다.
① 전원이 원 둘레에 늘어서는 서클포메이션(circle formation).
② 남녀 4조가 중앙을 향해서 늘어서는 스퀘어포메이션(square formation).
③ 남자의 열과 여자의 열이 마주보는 콘트러포메이션(contra formation,
④ 쇠사슬처럼 연결된 체인포메이션(chain formation).
Glide (글라이드)
엄지발가락 부분으로 지면을 스치면서 미끄러지듯 발을 이동시키는 댄스 동작을 말한다.
체중을 실어서 미끄러지는 방법과 싣지 않고 미끄러지는 방법이 있다.
heel and toe (힐 앤드 토)
한쪽 발에 체중을 실은 상태에서, 다른 쪽 발의 발꿈치와 발가락 끝을 번갈아가며 바닥에 대는 것을 말한다.
Heel pivot (힐 피벗)
남성이 이용하는 스텝의 일종이다.
1. 오른발을 후퇴시키고 그 뒤꿈치로 좌회전을 한다.
2. 왼발에 체중을 옮기지 않은상태에서 오른발과 나란히 맞추어 왼발부터 전진한다.
Heel pull (힐 풀)
남성이 사용하는 힐턴(heel turn)의 일종이다.
풀스텝(pull step)이라고도 한다.
1. 오른발을 후퇴시키고 왼발을 끌어 당기되 붙이지 않고 약간 떨어진 상태에서 평행하게 놓는다.
2. 왼발을 오른발에 스치면서 전진한다.
Heel Turn (힐 턴)
뒤꿈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회전이다.
여성의 피겨(figure)에서 많이 사용된다.
1. 한쪽 발을 후진해서 그발 뒤꿈치 쪽으로 회전할 때 다른 발을 끌어 모은다.
2. 갖다 붙인 발에 체중을 옮겨서 뒤꿈치로 회전을 계속한 후,
처음 뒤쪽으로 회전한 쪽의 발을 다음 스텝으로 옮겨 간다.
Hesitation (헤지테이션)
피겨(figure) 또는 피겨의 일부가 정지되고,
한쪽 발에 1카운트(count) 이상 체중을 놓고 일시적으로 움직임을 멈추는 것을 말한다.
Hopping (호핑)
스텝의 기본 동작 중 하나이다.
한쪽 발로 뛰어올랐다가, 뛰어오른 발로 착지하는 동작을 말한다.
댄스의 기본 스텝에는 이 외에 워킹(walking)·러닝(running)·스키핑(skipping)·슬라이드(slide)·
갤롭핑(galloping)·리프(leap)·점프(jump) 등이 있다.
Hungarian turn position (헝가리안 턴 포지션)
포크댄스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파트너끼리 오른쪽 어깨가 닿도록 반대 방향으로 나란히 서서,
서로 오른손은 상대방의 왼쪽 허리를 잡고, 왼손은 비스듬히 위로 펴 올리는 자세를 말한다.
I. C. B. D.
국제 볼륨 댄스 평의회, 즉 International Council of Ballroom Dancing의 약칭.
IE(Inside edge) (인사이드 엣지)
발의 안쪽 가장자리를 가리킨다.
체중을 옮기는 동안, 먼저 체중을 싣고 있던 발의 인사이드에지에
다른 발의 인사이드에지를 가볍게 스치는 것을 브러시(brush)라고 한다.
in front (인 프런트)
몸에 대해서는 파트너와 나란히 섰을 때 서로 마주보는 것을 뜻하고,
다리에 대해서는 체중을 지탱하는 발의 전방을 뜻한다.
'정면' 또는 '전방'을 의미한다.
Jazz (재즈)
1914경에 미국에서 흑인 음악을 원천으로 하여 발달한 독특한 댄스 음악.
절 분음과 불협화음에 대한 대담한 사용에 있어서 특색 지어 졌으며 , 매우 명쾌한 리듬을 가졌다.
Jive (자이브)
자이브는 지르바(지터버그<Jitterbug>)가 진화한 것으로, 일부에서는 아메리칸 스윙이라고도 한다.
발상지는 미국으로 흑인의 춤에서 발생하였으며, 1939년경부터 유행하였다.
최근 라틴아메리칸 댄스는 대부분 뉴욕에 사는 댄스교사에 의해서 현대식으로 고안되고,
영국의 교사에 의해서 이것이 경기 스타일로 표준화된 것이다.
음악은 4/4박자인데 악센트가 다른 음악과 달리 제2, 제4박자에 있다.
템포는 1분에 42∼44소절 정도의 속도로 연주된다.
기초리듬은 퀵-퀵-퀵과 퀵, 또는 퀵-퀵-퀵과 퀵-퀵과 퀵, 또는 1-2-3과 4 또는 1-2-3과 4, 3과 4로 세며,
퀵-퀵은 각각 1박자, 퀵과 퀵은 3/4, 1/4, 1박자의 비율로 한다.
Jive Chasse (자이브 사세)
자이브에 사용되는 샤세로 , 보통 Q &Q 라는 타이밍으로 추어지며 , 때로는 1&2 또는 3&4로 카운트된다.
Kick (킥)
발을 차는 동작을 말하는데 댄스에서는 발을 바닥에서 들어 올려 무릎 밑으로 가볍게 차는 동작을 말한다.
L.O.D (방향선)
라인 오브 댄스(Line of Dance)의 약칭, 댄스의 나아가는 방향을 말하며, '방향선(方向線)'이라고도 한다.
시계의 바늘과 반대로 돌면서 추어 나가는 벽과 평행 되는 가상선(假想線)을 한다.
Latin (라틴)
라틴 아메리카 댄스(Latin American Dance) 의 약칭으로, 보통 룸바, 삼바, 차차차, 파소더블, 자이브(지루바)의
5개 종목의 댄스를 말한다.
이 라틴 댄스는 라틴 음악에 맞추어 추는데, 그 중의 대부분은 2차 대전 이후부터 유행하게 된 것이다.
모던 댄스(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와는 달리 나아가는 방향이 일정치 않고
어느 쪽을 향하든 무방하며, 홀드(Hold = 짝지음) 방법도 비교적 자유스러워 한 손으로 잡았다가
두 손을 다 놓고 추는 스타일도 있다.
그래서 프리댄스(Free Dance)라고도 불린다.
Latin Beat (라틴 비트)
트위스트 차차차의 이칭(異稱).
→브리지 댄스
Lead (리드)
춤을 출 때 파트너를 전후좌우로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행위이다.
주로 남자 파트너가 피겨(figure)의 순서, 타이밍(timing), 포지션(position) 등을
여자 파트너에게 전하는 것을 가리킨다.
남성은 차례에 따라 순서 있게 밟아 나가는 발자국 모양에
스텝이 중단되지 않도록 리드하여 한 곡을 시종일관 추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
리드 할 때에 힘을 주어서 무리하게 끌어당기거나. 딱딱하게 되지 않게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부드럽게 리드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Leaf (리프)
러닝(running)보다 약간 높이 뛰어넘는 듯하는 기분으로 도약하는 것을 말한다.
Lean (린)
보통 스웨인(Sway)는 보디스웨인 (Body Sway) 를 말하며, 좌우로 경사짓는 것을 말하는데,
이 린은 몸을 전후 좌우로 경사지을 때에 사용하는 용어이다.
Left Foot Change (레프트 풋 체인지)
왼쪽 푸트 체인지를 말한다. 푸트 체인지는 보순(步順)을 바꾸는 것.
Left Turn (레프트 턴)
왼쪽으로의 180도 회전을 말한다.
Lilt (릴트)
무릎을 굽혔다 폄으로써 이루어지는 상체의 완만한 상하 운동을 말한다. '경쾌하게 움직이다' 라는 뜻이다.
Link (링크)
린크는 원래 사설에 꼬리를 말하며, 전하여 연결한다는 뜻이 있다.
댄스에서는 하나의스텝에서 다른 스텝으로 옮기는 연결 역할을 하는 스텝을 말한다.
축구에서 링크맨(Link man) 이라 하면 연결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포워드와 백에 중간에 위치한 플레이어를 말한다.
Line Disco (라인디스코)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같은 동작으로 스텝을 밟는 디스코를 말한다.
Lock (록)
스텝 동작의 하나이다.
말의 뜻은 자물쇠를 채우거나 물건을 못 움직이게 고정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댄스에서는 좌우의 발을 앞뒤로 무릎을 포개어 교차하는 상태를 말한다.
전진하는 발의 뒤 또는 후진하는 발 앞에 다른 쪽 발을 교차시키는 것을 말한다.
Loose (루즈)
거북하지 않고 낙낙함을 말한다.
Lower (로어)
상승시킨 몸를 서서히 정상 위치로 되돌아가도록 하는 것을 가리킨다.
라이즈(rise) 또는 업(up)한 후에 뒤꿈치를 천천히 내리면서 마루에 닿게 하고 몸을 정위치로 내리는 동작이다.
Mambo (맘보)
1930년대에 쿠바에 노예로 끌려간 흑인들에 의해 전해진 춤으로,
원래는 아프리카 서부에 흑인들 사이에서 추어졌고,
그들의 죵교인 부즈교에 사제() 가 기도중에 외치는 '맘보'라는 말이 그대로 이 춤의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1940년대에 이르러 아메리칸 재즈의 영향을 받아 현재의 맘보가 되었다
Mambo Basic (맘보 베이식)
맘보의 기본 스텝을 말한다.
→쿠반 베이식
Maracas (마라카스)
라틴아메리카 음악에 쓰이는 리듬의 악기의 일종.
원래 야자과 식물인 마라카에 열매를 말려 그 속에 건조한 열매나 구슬 같은 것을 넣어서 음을 냈다.
그러나 지금은 에보나이트나 합성수지 제품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March (마치)
행진하는 것을 말하며, 포워드 스텝(Forward Step)과 같고., 댄스용 행진곡(行進曲) 을 뜻하기도 한다.
Mark Time (마크 타임)
제자리 걸음을 말한다.→ 수르플라스
Master (마스터)
마음대로 구사할 수 있을 정도로 습득한다는 말이다. 완전히 익혀 몸에 익숙하게 하는 것.
Merengue Action (메렝게 액션)
남미대륙의 여러나라에서 크게 유행했던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춤법이 특징인 힙 액션(Hip Action) 으로,
스텝하는 발과 반대쪽 발에 체중을 싣고, 그 체중이 실린 쪽의 힙을 바깥 쪽으로 흔드는 동작을 말한다.
메렝게는 도미니카공화국에서 발생한 라틴 리듬의 하나이다.
Mexican hold position (멕시칸 홀드 포지션)
댄스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1. 파트너와 서로 마주본 상태에서 약간 비껴 선다.
2. 두 손을 맞잡고 어깨 높이로 팔을 들어 옆으로 편다.
Mexican position (멕시칸 포지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1. 파트너와 떨어져 마주본 상태에서 약간 비껴 선다.
2. 남자는 두 손을 허리 뒤에서 맞잡고, 여자는 두 손으로 스커트를 잡는다.
3. 남녀가 모두 한쪽 어깨를 뻐기듯 상대를 향해 내민다.
Mixer Dance (믹서 댄스)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혼합댄스를 말한다.
Morden (모던)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의 5종목을 말하며,
볼륨 댄싱(Ballroom Dancing)이라고도 불린다.
이 모던 댄스는 라틴 댄스와는 대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비교적 자유롭게 출 수 있으므로 프리 댄스(Free Dance)라고도 불리는 라틴 댄스와는 달리,
확실한 홀드로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춤을 추어야만 하는 룰이 정해져 있다.
Morden Waltz (모던 왈츠)
왈츠의 이칭(異稱).
Mountain Stomp (마운틴 스톰프)
대표적인 믹스 댄스로서,
참가자 전원이 큰 원을 그리면서 출 수 있으며 남성끼리, 또는 여성끼리 즐길 수 있는 쉬운 댄스이다.
Movement (무브먼트)
움직임, 동작, 몸짓 등을 말한다.
즉 스텝 이외에 다리, 팔, 몸의 동작.
Moving Dance (무빙 댄스)
동작이 몇 걸음에 걸쳐서 계속되는 댄스를 가리킨다.
모던종목에서 탱고(tango)를 제외한
왈츠(waltz)·폭스트롯(fox-trot)·퀵스텝(quickstep)·비엔나왈츠(viennese waltz)를 말하며,
스윙댄스(swing dance)라고도 한다.
Named variation (네임드 배리에이션)
이름이 붙어 있는 배리에이션(베이식피겨를 고도로 변화시킨 피겨)을 말한다.
베이식피겨(basic figure, 각 종목의 기초 기술이 되는 피겨)와
스탠더드피겨(standard figure, 표준화된 피겨)의 상위 개념인 피겨를 가리킨다.
Natural Box (내츄럴 복스)
오른쪽으로의 사각형으로 스텝을 하는 기본피겨(Figure)를 말한다.
Natural Dance (내츄럴 댄스)
1915년 영국에서 일어난 댄스, 자연적인 그리스 무용을 기초로 한다.
Natural Pivot Turn (내츄럴 피벗 턴)
오른쪽으로의 피벗 턴을 말한다.
피벗 턴이란 원래 한쪽 발만으로 회전하고
또 한쪽 발의 무릎부터 위가 교차된 형태로 남는 (C.B.M.P) 회전을 말한다.
그러나 너무 기술적인 것에 매이지 말고 몸을 회전하는 쪽으로 가볍게 틀면서
스텝을 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Natural Spin Turn (내츄럴 스핀 턴)
오른쪽으로의 스핀 턴 (등뼈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동작)을 말한다.
Natural Turn (내츄럴 턴)
우회전을 말한다.
이와 반대의 좌회전은 리버스(Reverse), 정확하게는 리버스 턴이라고 한다.
New York (뉴욕)
룸바나 차차차에 사용되는 피겨(Figure)로,
남녀가 프롬나드 포지션(P.P) 이나 또는 카운터 프롬나드 포지션(C.P.P)으로
서로가 안쪽으로 손을 잡고 발을 같은 방 향으로 스텝하며, 그것을 좌우로 몇 번 되풀이하는 피겨를 말한다.
NFR (No foot rise) (노 풋 라이즈)
몸과 다리만으로 느끼는 라이즈(rise) 동작이다.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상체와 발을 뻗어 일어서는 동작을 가리킨다.
보디라이즈(body rise)라고도 한다.
Off Beat (오프 비트)
직역하면 오프=떨어지다., 벗어나다, 비트=치다, 두드리다 라는 뜻으로,
보통의 악센트의 이면 악센트를 느끼면서 추는 춤이다.
예컨대,4/4박자의 곡에서는 보통 1,2,3,4로 느끼면서 춤을 추는데,
오프 비트에서는 1,2,3,4의 비트< 박자>에 느끼고 춘다.
라틴 아메리카 댄스나 디스코 댄스 등을 오프 비트 리듬으로 춤으로써
보다 더 고도로 복잡한 기술을 즐길 수가 있다.
Off chass'e (오프 샤세)
샤세 스텝의 개폐개 동작 중, 2보째에서 양발을 닫지 않고 그냥 통과시키는,
쉽게 말하면 그냥 옆으로 3보 걷는 동작으로, 사세 같이 3보 행한다.
즉, 오픈 샤세는 빠른 음악 때나 빨리 움직이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는 것이다.
One Step (원 스텝)
1911경에 영국에서 발생하여 제 1 차 세계대전 때 미국으로 건너가서 발달한 사교 댄스,
한 박자에 한 걸음씩 진퇴하는 빠르고 쾌활한 현대무용이다
OP(Out-side partner) (아웃사이드 파트너)
파트너의 오른편 바깥쪽으로 오른발을 내딛는 것을 말한다.
상체의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하고 파트너의 오른편 바깥쪽을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상체를 회전시키지 않고, 한쪽 발을 상체의 앞 또는 뒤로 가로질러 스텝한 자세)로 전진하는 것이다.
OP로 약칭해서 부르기도 한다.
Open Chasse (오픈 샤세)
샤세 스텝의 개폐개(開閉開)동작 중, 2보 째에서 양발을 닫지 않고 그냥 통과시키는,
쉽게 말하면 그냥 옆으로 3보 걷는 동작으로, 샤세와 같이 3보로 행한다.
즉 오픈 샤세는 빠른 음악 때나 빨리 움직이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는 것이다.
Open finish 오픈피니시
스텝의 끝에서 바깥으로 전진 또는 후퇴해 피겨(figure)를 마치는 것을 뜻한다.
피겨의 맨 마지막에 양발을 붙인 상태로 끝나는 것을 클로즈드피니시(closed finish),
피겨를 달리는 것과 같은 동작으로 회전해서 끝내는 것을 러닝피니시(running finish)라고 한다.
Open Position (오픈 포지션)
사이드리드(side lead)를 행하고 남녀가 두 발을 벌린 자세를 가리킨다.
프롬나이드포지션(promenade position)과 같이 남녀의 상체 한쪽이 열린 상태이다.
남자와 여자가 클로즈드포지션(closed position)을 취하지 않고 서로 떨어져 있는 자세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Open Turn (오픈 턴)
3보 째에 양발을 닿는 샤세 턴에 대하여 회전하는 스텝의 제3보를 제2보의 발에 붙이지 않고
그대로 스치듯 벌려서 회전하는 방법이다.
이와 반대로 제2보와 제3보에서 두발을 모아 회전하는 것을 클로즈드턴(closed turn)이라 한다.
Optional (옵션널)
" 임의" 의 "자유선택" 이라는 뜻
Outside Change (아웃사이드 체인지)
바깥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Outside Partner (아웃사이드 파트너)
남성이 파트너의 바깥쪽으로 전진 스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약하여 O. P.라고도 한다.
반대로 남성이 후퇴하고 파트너를 자기의 바깥쪽으로 리드할 경우는 파트너 아웃사이드라고 하며,
약하여 P. O.라고 표현한다.
어느 것이나 다 서로 스텝하는 반대쪽 발을 가로질러 C. B. M. P.로 스텝한다.
Over Turn (오버 턴)
댄스스포츠에서 정해진 회전량보다 많이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정해진 회전량보다 적게 회전하는 것을 가리킬 때는 언더턴(under turn)이라고 한다.
Partner outside (파트너 아웃사이드)
파트너를 오른쪽 바깥쪽에 두고, 왼발로 후퇴하는 것을 말한다.
파트너를 마주한 상태에서 앞 또는 뒤로 스텝하는 것을 가리킬 때는 파트너인라인(partner in line)이라고 한다.
Pivot (피벗)
체중을 실은 한쪽 발의 볼(ball, 엄지발가락 뿌리 부분 아래의 볼록한 곳)이나 뒤꿈치를 축으로 회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쪽 발을 전진 또는 후퇴시키고, 다른 쪽 발을 벌린 채 전방 또는 후방으로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상체를 회전시키지 않고, 한쪽 발을 상체의 앞 또는 뒤로 가로질러 스텝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한쪽 발의 볼로 회전한다.
Pivot turn (피벗 턴)
체중을 싣고 있는 발을 축으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1/2 또는 그 이하의 회전을 하며 연속해서 회전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연속해서 회전할 때는 회전축이 되는 발을 한번 회전할 때마다 바꾼다.
Point (포인트)
체중을 싣지 않은 상태에서, 발끝 또는 발뒤꿈치를 바닥에 대는 동작을 말한다.
Pointing 포인팅
몸과 발끝이 각기 서로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것을 말한다.
Poise (포이즈)
발과 상체의 균형을 말한다.
남자의 경우는
1. 머리를 세우고 똑바른 자세를 취한다.
2. 몸은 허리를 죄어 긴장시키고, 체중은 다리의 볼(ball, 엄지발가락 뿌리 부분 아래의 볼록한 곳) 방향으로 유지시킨다.
3. 어깨를 편안하게 펴고, 무릎은 아주 약간 구부린다.
여자의 경우는
1. 똑바른 자세로 서고, 몸은 허리를 죄어 긴장시킨다.
2. 몸통의 상부와 머리는 약간 뒤로 젖힌다.
3. 무릎은 아주 약간 구부리고, 체중은 다리의 볼에 둔다.
PP(Promenade position) (프롬나드 포지션)
댄스의 기본 자세 중 하나이다.
남성의 상체 우측과 여성의 상체 좌측이 접촉했을 때 몸의 반대쪽이 V자 모양으로 열린 상태를 말한다.
포크댄스에서는 남녀가 사이드바이사이드(side by side)로 줄지어 왼손과 왼손을 잡고
그 위에 오른손과 오른손을 잡는 방법을 가리킨다.
약칭해서 PP라고도 한다.
Pull step (풀 스텝)
남성이 사용하는 힐턴(heel turn)의 일종이다.
힐풀(heel pull)이라고도 한다.
1. 오른발을 후퇴시키고 왼발을 끌어 당기되 붙이지 않고 약간 떨어진 상태에서 평행하게 놓는다.
2. 왼발을 오른발에 스치면서 전진한다.
Quarter turn (쿼터 턴)
피겨(figure) 명칭의 하나이다.
오른쪽으로 1/4 회전(quarter turn to right) 또는 왼쪽으로 1/4 회전(quarter turn to left)하는 것을 말한다.
Quick (퀵)
'빠르게' 또는 '급히'라는 뜻으로, 상대어는 슬로(S, slow)이다.
일반적으로 1비트(beat)의 타이밍을 퀵이라 하며, 'Q'로 약칭해서 사용한다.
Ragtime Music (래그타임 뮤직)
흑인 음악처럼 절분음(切分音=Syncopation)이 많은 악곡을 말하며, 재즈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다.
Reverse (리버스)
우회전을 내츄럴 턴이라 부르는데 대하여 좌회전을 리버스, 정확하게는 리버스턴이라고 부른다.
리버스란 언어상으로는 반대의, 꺼꾸로의 라는 뜻이다.
Reverse Box (리버스 복스)
복스란 네모 꼴로 스텝하는 기본 피겨를 말한다.
왼쪽으로의 복스.
Reverse pivot Turn (리버스 피벗 턴)
피벗 턴은 그냥 피벗이라고도 하며,
도어에 경첩처럼 회전하는 축을 어느 한쪽에 발끝에 두고 체중을 옮기면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왼쪽으로 도는 피벗 턴.↔ 내츄럴 피벗 턴 .
Reverse Turn (리버스 턴)
춤을 추며 왼쪽으로 방향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오른쪽으로 방향 전환하는 것을 가리킬 때는 내추럴턴(natural turn)이라고 한다.
Rhythm (리듬)
율동을 말하는 것으로.
음의 흐름속에서 강약(强弱)의 일정한 규칙을 되풀이 하는것을 말한다.
즉 악센트가 있는 강박(强拍)에 규칙적인 배열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 리듬이다.
Rhythm &Blus (리듬 앤드 블루스)
블루스의 이칭(異稱).→슬로 리듬댄스. 크러시 댄스. 리듬댄스.
Right Double Turn (라이트 더블 틴)
라이트 턴(180도 우회전)을 거듭하는 540도 우회전을 말한다.
Right Foot Change (라이트 풋 체인지)
오른쪽 풋 체인지,
풋 체인지란 발의 순서를 바꾸는 것으로,
보통 3보 스텝을 하거나 또는 1보 스텝하고 2박자 쉬면 발의 순서가 바뀐다.
Right Triple Turn 라이트 트리플 턴
오른쪽으로의 720도 회전, 즉 두 바퀴 도는 것을 말한다.
Right Turn (라이트 턴)
오른쪽으로 180도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라이트턴을 거듭해서 540도 회전하는 것을 라이트 더블턴(right double turn),
두 바퀴(720도) 회전하는 것을 라이트 트리플턴(right triple turn)이라고 한다.
Rise and Fall (라이즈 앤드 폴)
신체의 완만한 상하로의 파동운동(波動運動)이라고 정의되어져 있다.
라이즈(상승)란 상체를 위쪽으로 뻗음과 동시에 무릎이 경직(硬直)하지 않도록 다리 부분을 뻗고
서서히 힐을 바닥에서 떼고서 전신을 위쪽으로 뻗는다.
폴(하강)이란 라이즈를 끝내고 힐을 서서히 내려 바닥에 붙이고 정상위치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종목마다 춤의 특성에 맞추어 각각 다른 라이즈와 폴의 방법이 이루어진다.
또 힐을 바닥에 붙인 채 상체와 다리부분을 사용한 라이즈를 노 푸트 라이즈(No Foot Rise)라고 한다.
Rock (록)
스텝 동작의 하나이다.
두 발을 벌린 채 체중을 왼발에서 오른발, 또는 오른발에서 왼발로 바꾸어 옮기는 것을 말한다.
록에는 Lock과 Rock 의 두 가지가 있으므로,
추는 종목이나 앞뒤의 상황으로 판단하여 어느쪽의 록인지 주의해야만 한다.
Rock and roll (록 앤드 롤)
→로큰롤.
Rock Back (록 백)
체중을 뒤쪽의 발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Rock Step (록 스텝)
즉시 반대쪽 발에 체중을 옮길 수 있도록 무릎에 힘을 주어 내디디는 스텝인데,
반대쪽 발은 바닥에서 떼지 않는다.
Rock Turn (록 턴)
4박자로 좌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Rock-n'roll (로큰 놀)
일종의 열광적인 댄스로, 정확하게 록 앤드 롤(Rock and roll) 이라고 한다.
1982년 I .C. B. D 에 의하여 정식 종목으로 인정된 댄스.
Routine (루틴)
말의 뜻은 판에 박힌 일.
아멜거메이션(Amalgamation)이 둘 이상의 스텝을 결합 하여 사용하는 스텝의 순서를 결정하는데 대하여,
이미 정해져 있는 순서에 따라서 추는 것을 루틴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아멜거메이션도 루틴도 거의 같은 뜻으로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 실상이다.
Rumba (룸바)
중부 아메리카에 있는 쿠바의 민속 무곡의 총칭으로,
마라카스(Maracas) 등의 특수 한 타악기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2박자 계통이다.
그전부터 발달한 사교 댄스의 일종으로 4/4박자인 룸바 폭스트롯을 말한다.
Running (러닝)
달리다'라는 뜻으로 워크(walk)보다 템포가 빠른 동작을 가리킨다.
피겨(figure)를 달리는 것과 같은 동작으로 회전해서 끝내는 것을 러닝피니시(running finish)라고 한다.
Running finish (러닝 피니시)
피겨(figure)를 달리는 것과 같은 동작으로 회전해서 끝내는 것을 말한다.
스텝의 끝에서 바깥으로 전진 또는 후퇴해 피겨를 마치는 것을 오픈피니시(open finish),
피겨의 맨 마지막에 양발을 붙인 상태로 끝나는 것을 클로즈드피니시(closed finish)라고 한다.
Samba (삼바)
브라질의 대표적인 댄스로 리듬이 매우 격렬하다.
유럽에 건너가 사교 댄스로서 발전한 것과 브라질의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추는 삼바는 그 종류가 다르다.
Samba bounce (삼바 바운스)
주로 삼바를 출 때의 무릎의 탄력에 의한 상하 움직임을 말한다.
I. C. B. D. 가 기본 스텝으로 인정한 삼바는
모든 스텝을 통하여 무릎의 굴절운동을 사용한, 몸을 가볍게 바운스 하는 동작이 이루어진다.
Samba Carioca (삼바 카리오카)
브라질의 삼바가 유럽으로 건너가 사교 댄스로서 룸 안에서 추도록 발전된 것을 이렇게 부른다.
Samba Walk (삼바 워크)
주로 삼바를 출 때의 워크를 말한다.
이 삼바 워크를 사용하면서 추면 이동하는 양이 커지므로, L. O. D.를 지켜서 추는 것이 중요하다.
Semi closed position (세미 클로즈드 포지션)
클로즈드포지션(closed position)에서 약간 시계의 반대 방향으로 몸을 돌려 짝짓는 방법을 말한다.
Sense (센스)
미묘한 감각을 말한다.
Sholder Leading (숄더 리딩)
전진하는 경우와 후퇴하는 경우가 있는데, 움직이는 발과 같은 쪽의 어깨를 선행(先行)시켜서 스텝 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드리딩(side leading)이라고도 한다.
Side Balance (사이드 밸런스)
옆으로의 밸런스 스텝(이동하지 않고 한 군데에서 좌우의 발에 리드미컬하게 체중을 바꾸어 싣는 운동)을 말한다.
Side by Side Position (사이드 바이 사이드 포지션)
남녀가 옆으로 똑바로 늘어서서 같은 방향을 향해 나란히 선 상태를 말한다.
늘어서는 방법에 따라 라이트사이드바이사이드(right side by side), 레프트사이드바이사이드(left side by side)가 있다.
Side chasse (사이드 샤세)
옆으로 샤세하는 것을 말한다.
샤세는 프랑스 말로, 사냥이라는 뜻이며 원래는 발레에서 쓰이는 용어이다.
댄스에서의 샤세는 3보로 구성되어 제1보에서 열고, 제2보에서 닫고, 제3보에서 다시 여는 자세 스텝을 말한다.
타이밍은 일반적으로 Q(quick, 퀵), Q(quick, 퀵), S(slow, 슬로)이다.
Side Step (사이드 스텝)
기본 스텝의 전진, 후진에서 연결할 때에 사용하는 스텝으로, 주로 여성의 좌우 턴을 하게 할 때에 사용한다.
Side sway (사이드 스웨이)
오른발 또는 왼발을 옆으로 스텝하고, 무릎에 힘을 뺀 상태에서 다른 쪽 발을 뻗고 몸을 약간 기울이는 동작을 말한다.
댄스에서 스웨이(sway)는 몸을 좌우로 기울이는 동작을 총칭한다.
Single Hand (싱글 핸드)
여성의 오른손(왼손)을 남성의 왼손(오른손)으로 잡는 것을 말한다.
이때 홀드(hold)하지 않은 팔을 어깨 아래 높이에서 옆으로 부드럽게 뻗거나 자연스럽게 몸 옆으로 내린다.
남성과 여성이 두 손을 서로 맞잡는 것을 더블핸드(double hand)라고 한다.
Single Jive (싱글 자이브)
지루바의 이칭(異稱).→아메리칸 스윙.
Single Rock (싱글 록)
작게 벌린 양쪽 발 위에서 체중을 히프 운동과 함께 리드미컬하게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스텝을 말한다.
록은 흔든다는 뜻.
Slide (슬라이드)
스텝의 기본 동작 가운데 하나이다.
바닥을 스치며 발을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댄스의 기본 스텝에는 이 외에 워킹(walking), 러닝(running), 스키핑(skipping), 홉핑(hopping),
갤러핑(galloping), 리프(leap), 점프(jump) 등이 있다.
Slow (슬로)
느리게' 또는 '천천히'라는 뜻이며, 상대어는 퀵(Q, quick)이다.
일반적으로 2비트(beat)의 타이밍을 슬로라고 하며, 'S'로 약칭해서 사용한다.
Slow fox Trot (슬로 폭스 트롯)
원래 영국에서 발생한 폭스트롯이
1910년대에 미국에서 발생한 원 스텝이
재즈의 발생으로 싱코페이션 리듬()이 가해져서 두 스텝의 춤으로 발전하였고,
이것이 영국으로 다시 건너가서 곡의 연주 속도에 따라 슬로 폭스트롯과 퀵스텝으로 갈린 것이다.
Slow Rhythm Dance (슬로 리듬 댄스)
블루스의 이칭(異稱).→ 리듬앤드 블루스, 크러시 댄스, 리듬댄스.
Slow Waltz (슬로 왈츠)
빠른 비엔나 왈츠에 대하여 보통의 왈츠를 일컫는 말.
Smooth (스무드)
매끄러움, 원활함, 유연함 등의 뜻.
Social Dance (소셜 댄스)
사교댄스.
Solo Disco (솔로 디스코)
프리크 디스코(Freak Disco)라고도 하며,
일체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찾는 젊은이들의 영혼의 부르짖음으로서
거리의 모퉁이나 댄스 홀의 일각에서 부터 일어난 것이다.
파트너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보디 무브먼트, 팔이나 허리의 액션도 아주 자유롭게 즐길 수 가 있다.
Soul Dance (소울 댄스)
디스코 댄스의 이칭(異稱)
Spin (스핀)
볼(ball, 엄지발가락 뿌리 부분 아래의 볼록한 곳)을 이용해 회전하는 것을 가리킨다.
제1보를 전진하여 강하게 회전하고,
제2보에서는 옆으로 벌려 볼로 회전을 계속한다.
주로 제2보에서 피벗(pivot)에 의한 완전 회전을 뜻한다.
Spin Turn (스핀 턴)
→스핀
Spot Turn (스포트 턴)
그 자리에서의 회전을 말한다.
Square (스퀘어)
1. 사각형 형태로 스텝하는 베이식피겨(basic figure, 각 종목의 기초적인 테크닉이 되는 피겨)를 가리킨다.
독일어로는 카레(carre)라고도 한다.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카레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듯하다.
2. 남자와 여자가 서로 마주본 자세를 가리킨다.
정확한 용어로는 파트너 스퀘어(partner square) 또는 스퀘어 투 파트너(square to partner)라고 한다.
Squre box (스퀴어 복스)
→ 복스.
Stacato (스타카토)
음을 명확히 끊는 것을 말한다.
즉 음악에서 한 음부(音符) 한 음부씩 끊어서 연주하는 것, 단음적(斷音的).
Stamp (스탬프)
발로 소리를 내며 내딛는 동작을 말한다.
그 동작이 마치 스탬프를 찍는 것과 비슷한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Standard (스탠더드)
표준의, 또는 모범적인 것이라는 뜻.
모던댄스를 스탠더드댄스 라고도 부른다.
Standard variation (스탠더드 배리에이션)
베이식피겨(basic figure, 각 종목의 기초적인 테크닉이 되는 피겨)를 변형시켜 표준화한 것을 가리킨다.
배리에이션은 베이식피겨를 고도로 변화시킨 피겨로,
네임드배리에이션(named variation)·포퓰러배리에이션(popular variation)·
시즌배리에이션(season variation)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Step (스텝)
전후좌우로 발의 보행운동에 있어서의 1보 1보 디디는 법을 말한다.
보통 몇 보인가로 구성된 발의 형태(피겨)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스텝은 단순하게 각부기교(脚部技巧)만이 아니고 댄스의 기본 기술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2보 이상으로 구성된 피겨(figure)를 단순히 스텝이라 부르기도 한다.
Stomp (스톰프)
라인 디스코라 불리는 댄스 중에서 제일 간단하고 인기 있는 댄스이다.
스탬프(Stamp)와 같은 뜻으로 춤의 요소 요소에서 발을 구르는 동작이
마치 스탬프를 찍는 동작과 비슷하므로 이런 이름이 붙었다.
Straight Right Double Turn (스트레이트 라이트 더블 턴)
직선으로 540도 우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라이트 스트레이트 더블 턴이라고도 한다.
Sur Place (수르 플레이스)
제자리 스텝을 말한다.
→ 마크 타임.
Sway (스웨이)
주로 보디 스웨이(Body Sway)를 말한다.
커브를 하는 스텝에서 발부터 위의 신체 전체가 저절로 회전하는 안쪽으로 경사지는 것을 말한다.
의식적으로 기우는 것은 아니지만, 회전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역학적(力學的)인 역할과
춤의 외관미(外觀美)를 더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발 밑에서부터 머리끝까지 일직선을 유지한 채 기울이는 것이 원칙이다.
또 보디의 중간에서 구부려 독특한 효과를 노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은 브로큰 스웨이(Broken Sway)라 부른다.
Swing (스윙)
테니스, 골프, 야구 등에서 많이 쓰는 말인데, 휘두른다는 뜻이다.
그러나 댄스에서는 발이나 상체를 그네처럼 흔들어 전후좌우로 움직이거나 회전하는 동작을 말한다.
특히 발이나 보디의 시계추 운동과 같은 가속도적(加速度的)인 이동운동을 말하며,
보디 스윙은 라이즈(Rise)에 의하여 가장 높아진 위치에서 다음의 정점(頂點)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프레이즈 (Phrase=단위)로 한 운동으로,
경연 스타일에서는 무빙 댄스 (Moving Dance)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동작에 따라 포워드스윙(forward swing), 백스윙(back swing), 사이드스윙(side swing),
로터리스윙(rotary swing) 등으로 구분된다.
Swing Dance (스윙 댄스)
동작이 몇 걸음에 걸쳐서 계속되는 댄스를 가리킨다.
모던종목에서 탱고(tango)를 제외한 왈츠(waltz), 폭스트롯(fox-trot), 퀵스텝(quickstep),
비엔나왈츠(viennese waltz)를 말하며 무빙댄스(moving dance)라고도 한다.
Swivel (스위블)
한쪽 발의 볼(ball, 엄지발가락 뿌리 부분 아래의 볼록한 곳)을 사용한 회전을 말한다.
크로스스위블(cross swivel)에서의 남녀 제1보,
아웃사이드스위블(outside swivel)에서의 여자 제1보를 들 수 있다.
Syllabus (실러버스)
강의(講義)에 있어서의 요점이나 아우트라인을 말하는데
댄스에 있어서는 각 종목의 커리큘럼(Curriculum=교육과정)의 내용을 말한다.
Syncopation (싱코페이션)
재즈 음악의 특징이라고도 할만한 리듬의 표현 방법으로,
소절(小節)안의 중간음을 생략하거나 악센트가 약한 음을 반대로 강하게 내어
다음 소절의 강박음(强拍音)에 연결시키는 등,
소절 안의 악센트의 강약을 바꾸어 넣는 표현 방법을 말.
댄스에서는 왈츠나 퀵스텝의 프로그레시브 샤세( Progressive Chasse= 진보적 샤세)등 에서
이 리듬 표현이 사용된다.
절분법(切分法).
Tango Position (탱고 포지션)
남녀가 서로 정면으로 마주 향하고 나아가는 포지션을 말한다.
Tap (탭)
발로 가볍게 바닥을 두드리는 동작을 말한다.
Tap Dance (탭 댄스)
미국의 남부 흑인 무용에서 시작된 것으로,
신발의 밑바닥에 금속판을 붙여 발끝과 뒤꿈치로 바닥을 경쾌한 리듬으로 치면서 이에 맞추어 추는 춤.
tango (탱고)
서양 댄스의 한 가지.
남녀 한 쌍이 짝이 되어 탱고곡 (20세기 초에 아르헨티나로 부터 구라파를 거쳐 전 세계에 퍼진
무곡의 한 가지로 2/4박자, 4/8박자이며 리듬에 그 특징이 있다.)에 맞추어 추는데
매우 육감적이고 로맨틱하다.
스페인 탱고, 아르헨티나 탱고 및 프렌치 탱고가 있으나,
앞의 2가지는 무대 전용이 되고, 뒤의 것만이 사교 댄스로 사용된다.
Technique (테크닉)
기교, 기술을 말한다.
Tempo (템포)
음악이 연주되는 속도를 말한다.
음악의 속도는 각 종목마다 I, C, B, D에 의하여 연주되는 표준 템포가 정해져 있다.
따라서 경연 대회나 댄스 교사의 자격 인정 시험, 또는 메달리스트 등에서 연주되는 곡의 속도는
이 표준 템포에 의거한 것이다.
이를테면 탱고의 템포는 1 분간 33소절 , 룸바는 27소절, 왈츠는 30소절을 말한다.
Text (텍스트)
교본, 원문, 본문 등의 뜻이 있다.
Time (타임)
음악의 각 마디를 구성하는 박자(Beat)의 수를 말한다.
왈츠의 경우는 3/4, 폭스트롯의 경우는 4/4, 탱고의 경우는 2/4가 된다.
Time Value (타임 벨류)
음악적 시간의 배분을 말하다.
Timing (타이밍)
스텝하는 시간의 길이 또는 리듬에 대해 스텝을 시간적으로 잘 맞추는 것을 말한다.
타이밍은 템포의 빠르기에 따라 변화한다.
폭스트롯(fox-trot)에서처럼 느리게 연주되는 경우와 퀵스텝(quickstep)에서처럼 빠르게 연주될 때는
같은 슬로(slow)라도 각각의 타이밍이 다를 수밖에 없다.
Toe (토)
발가락 끝을 말한다.
한쪽 발의 발가락 끝으로 회전하는 것을 토 피벗(toe pivot),
스텝하는 발의 발가락을 안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을 토턴인(toe turn in),
스텝하는 발의 발가락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을 토턴아웃(toe turn out)이라고 한다.
Toe pivot (토 피벗)
한쪽 발의 볼(ball, 엄지발가락 뿌리 부분 아래의 볼록한 곳)에 상체를 얹고, 양발을 붙여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더블리버스스핀(double reverse spin)에서 남자의 제2보, 제3보가 여기에 해당한다.
Turn In (턴 인)
발끝이 몸의 방향보다 안쪽을 보도록 선 자세를 말한다.
발끝이 몸의 방향보다 바깥쪽을 보도록 선 자세를 가리킬 때는 턴아웃(turn out)이라는 용어를 쓴다.
Turn Out (턴 아웃)
발끝이 몸의 방향보다 바깥쪽을 보도록 선 자세를 말한다.
발레에서는 무릎뼈와 발끝이 바깥쪽을 보도록 다리를 회전하는 것을 뜻한다.
Turning Left (터닝 레프트)
포스텝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4박자로 180' 좌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Turning right (터닝 라이트)
포스텝<Four Step>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4 박자로 180' 우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Two step (투 스텝)
스텝의 기본 동작 중 하나이다.
'하나'에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는 동시에 왼발을 오른발 뒤꿈치에 끌어다 붙이고,
'둘'에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는 스텝을 말한다.
Under Arm Turn (언더 암 턴)
팔 밑 돌기라는 뜻인데, 남성과 여성의 짝지은 손을 들어 올려 여성을 그 밑에서 회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 레이디스 언더 암 턴.
Under Turn (언더 턴)
댄스경기에서 스텝마다 정해진 회전량보다 적게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선행 피겨(figure)에서 다음 피겨로 동작을 이어갈 때, 또는 코너에서 다른 방향으로 옮겨 갈 때 주로 사용한다.
규정된 회전량보다 많이 회전하는 것을 가리킬 때는 오버턴(over turn)이라고 한다.
Up (업)
몸을 서서히 일으키는 동작 또는 라이즈(rise)의 가장 높은 정점을 뜻한다.
폭스트롯(fox trot)과 퀵스텝(quick step)에 많이 사용된다.
Viennese waltz (비엔나 왈츠)
비엔나 경음악 작곡가들이 작곡한 왈츠 및 그 양식을 따른 원무곡(圓舞曲)의 총칭.
1분간 60소절 전후의 속도로 추는데,
특히 요한 스트라우스 부자(父子)의 원무곡(圓舞曲) 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Walk (워크)
음악에 맞추어 앞으로 전진하거나 뒤로 후진하는 진행 방법을 말한다.
일종의 음악적 보행 운동으로, 각 댄스 종목마다 그에 따른 독특한 워크 테크닉(walk technic)이 있다.
포워드워크(forward walk), 백워드워크(backward walk), 슬라이틀리워크(slightly walk), 브러시(brush) 등으로 나뉜다.
Wall-Flower (월 플러워)
댄스 파티 등에서 상대가 없어 외톨이가 되는 젊은 여성을 말한다. 직역하면"벽의 꽃"
Waltz (왈츠)
사교 댄스의 한 가지 , 남녀 한 쌍이 왈츠곡(3/4박자의 약간 빠르고 경쾌한 무곡 ,
오스트리아에서 발달됨, 원무곡)에 맞추어 원형을 그리면서 춘다,
원무, 다이에거널 왈츠 , 모던 왈츠, 슬로 왈츠, 잉글리쉬 왈츠라고 부르기도 한다.
Waltz Turn (왈츠 턴)
남녀가 클로즈드포지션(closed position)으로 서로를 맞잡고, 왈츠의 스텝을 이용해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전진한다.
Wave (웨이브)
물결무늬' 또는 '너울거림'의 뜻으로, 댄스에서는 그런 움직임의 피겨(figure)를 총칭하는 말이다.
'댄스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탱고의 기원 (0) | 2011.04.05 |
---|---|
피봇과 스핀(Pivots & Spins)의 이해 (0) | 2011.02.08 |
블루스 (Blues) / 음악 (0) | 2010.07.22 |
폭스트롯과 퀵스텝의 특징 (0) | 2010.07.18 |
Jive and Swing Steps (0) | 2010.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