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봇과 스핀 (Pivots and Spins)
볼룸댄스에서 피봇이나 스핀이란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는데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관련성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자.
피봇 (Pivot)
한발로 턴을 할 때 피봇이라 부르며 회전량은 보통 1/2(180도) 또는 그 이하이다.
피봇은 다음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다.
토우 피봇(Toe Pivot) - 볼로 턴하는 것
힐 피봇(Heel Pivot) - 힐로 턴하는 것
슬립 피봇(Slip Pivot) - 토우로 슬립하며 피봇하는 것
내추럴과 리버스 피봇(Natural & Reverse Pivot) - 턴의 방향에 따른 피봇
전통적으로 피봇은 볼룸댄스에서 많이 쓰인다.
기술적으로 한발로 피봇을 할 때 반대발은 피봇하는 발에 근접하며 돌고 씨비엠피(CBMP)를 유지한다.
만약 이 씨비엠피가 없거나 빨리 없어지면 피봇팅 액션(Pivoting Action)이라고 한다.
피봇팅액션은 여러가지 턴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쓰인다.
피봇이라 지칭하지는 않지만 라틴댄스에서도 피봇팅 형식의 액션이 많이 쓰인다.
예) 스윗치 턴(스팟 턴).
스핀 (Spin)
수레바퀴나 물레방아 도는 것을 연상할 수 있으며 보통 1회전 또는 그 이상이다.
스핀은 보통 한발 이상을 사용한다.
가장 중요하게 명심할 사항은
댄스는 일반적으로 턴과 이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며 이 두 동작은 별도로 행하여져야 한다.
턴을 하게되면 회전축이 서있는 발에 수직을 유지하여야 한다.
턴과 이동시, 턴-턴 정지-이동-턴을 반복한다.
이런 이유로 트레블링 스핀의 경우 순간적으로 정지동작이 있고 또 다시 회전을 한다.
좋은 예로 내추럴 스핀 턴(Natural Spin Turn)의 4보에서
남성은 피봇을 하고 여성은 피봇팅 액션을 한다.
상기 용어의 정의와 풋포지션에 기술된 회전 동작과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피봇(Pivot)
풋플랫 상태에서 한발의 볼로 만들어진 회전이다.
1/2회전(180도)까지 사용될 수 있다.
피봇하는 중에 축이 아닌 다리는 씨비엠피를 유지하고 피봇하는 다리는 약간의 언더턴 때문에
다음 전진 스텝이 시작될 때 없어진다.
그렇지만 피봇의 마지막에 체중의 움직임을 계속하게 하는 축발의 무릎은 강한 씨비엠을 만드는
무릎의 회전을 만들어 피봇의 모든 회전량을 완성하고 다음 스텝이 씨비엠피로 끝나게 한다.
왼쪽 회전의 피봇의 경우 파트너도 또한 다음 스텝에서 씨비엠피로 끝나도록 후진한다.
이것은 넓고 높은 홀드 때문에 가능한 자유로운 움직임과 다음 피겨로의 더 강한 스윙을 해야하는
필요성을 통해 만들어지며 종전 테크닉의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오른쪽으로의 피봇에 대한 파트너의 반응에 대한 “스핀 액션”은 아래와 같다.
2. 스핀 액션(Spin Action)
파트너가 오른쪽으로의 피봇을 위해 후진할 때 오른발로 전진하며 회전을 지속하고
다음 왼발이 뒤로 그리고 약간 옆으로 끝나도록 전진 스윙을 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의 여러 소절동안 피봇과 스핀 액션을 반복 사용하여 오른쪽으로 회전을 계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예로는
러닝 스핀 턴(Running Spin Turn)에서의 여성의 4보와 5보
그리고 체크드 라이트 턴(Checked Right Turn)의 3보에서 다음 스텝으로 진행할 때이다.
이것은 높은 수준의 춤을 추는 움직임에 어느정도 자유를 주므로서 종전 테크닉에 기술된
피봇팅 액션(Pivoting Action)의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왼쪽으로 회전할 때는 스핀액션은 사용되지 않는다.
이유는 남성의 오른쪽으로 향한 홀드 때문에 남성과 여성 둘다 피봇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3. 오픈 토우 피봇(Open Toe Pivot)
피봇은 전 스텝의 토우로부터 시작해서 회전에서 로우어링과 함께 토우로 만들어진다.
텀블 턴(Tumble Turn)이 한 예이다.
오픈 토우 피봇이란 용어는 종전 테크닉에 있는 토우 피봇(Toe Pivot)과는 달리 사용된다.
토우 피봇은 토우에서 회전이 이루어지고 다른쪽 발은 회전하는 발에 모으게 된다.
{남성 더블 리버스 스핀(Double Reverse Spin)의 2보와 3보}
4. 오픈 힐 피봇(Open Heel Pivot)
풋플랫에서 한발의 힐로 만들어진 회전이며 다른쪽 발은 회전이 완료될 때까지 제자리에 머문다.
1/2(180도) 회전까지 가능하며 텔레스핀(Telespin)의 남성 3보가 한 예이다.
이 동작을 쓰는 이유는
남성으로 하여금 여성이 한발을 더 디디도록 남성의 움직임을 지속시키기 위해서이다.
만약 발의 볼 만으로 회전한다면 남성의 체중 이동이 짧아진다.
오픈 내추럴 턴(Open Natural Turn)과 퀵 아웃사이드 스핀(Quick Outside Spin)의
남성 4보에서 회전이 양발의 힐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오픈 힐 피봇 액션으로 기술되어 있다.
오픈이란 용어는 종전 테크닉에 있는 힐 피봇(Heel Pivot)과는 달리 사용된다.
피봇은 힐에서 회전이 이루어지나 다른쪽 발은 회전하는 발에 모으기 때문이다.
{남성 쿼터 턴 투 레프트(Quarter Turn to L)}
5. 슬립 피봇(Slip Pivot)
슬립 피봇은 폴어웨이 자세에서 왼쪽으로 회전하는 피봇을 기술하는데 쓰인다.
남성은 여성이 회전하도록 남성의 몸 회전을 맞추고,
먼저 정상 컨텍으로 슬립하도록 여성의 오른발로 피봇을 하고 나서
왼발로 남성과 함께 피봇을 계속한다.
따라서 여성의 동작은 2, 3보를 남성은 3보(오른발)만을 슬립 피봇이라 말한다.
피봇 풋워크 (Pivots Footwork)
정의 :
풋워크는 발의 어떤 부분이 플로어에 접촉하고 있느냐로 정의된다.
H=Heel, T=Toe, HT=HeelToe, TH=ToeHeel, HTH=HeelToeHeel, THT=ToeHeelToe,
풋워크의 논리 :
일반적으로 전진할 때 힐(H)로 먼저 스텝하고 발은 플랫(Flat)이 된다.
실제로는 이 풋워크는 힐플랫(HeelFlat)이지만 책에서는 플랫을 생략하고 힐(H)로 표기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의 걷기는 이 풋워크를 사용한다.
만약 스텝의 마지막에 라이즈를 하거나 턴을 하게되면 토우(T)의 압력을 느끼게되며
풋워크는 힐토우(HT)가 된다.
후진을 할 때 풋워크는 토우힐(TH)이다.
업 위치에서 다운을 하게되면 토우(T)부터 힐(H)로 딛게 된다.
이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한다면 다음 예제는 명확해진다.
1. 리버스 피봇(Reverse Pivot)
남성은 이전 스텝에서 로우어한 다음 오른발 작은 스텝으로 씨비엠피로 후진한다.
처음 풋워크는 토우힐(TH)이고 다음 스텝에서 왼발로 전진하기 때문에
오른발의 힐(H)은 떼어지고 토우(T)에 압력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남성의 풋워크는 토우힐토우(THT)이다.
여성은 남성의 오른쪽으로 약간 옵세트되고 이 작은 스텝 때문에
왼발의 토우(T)로 스텝하는 것이 편하다.
따라서 처음 풋워크는 토우(T)이지만 다음스텝의 오른발을 준비하기 위해 토우힐(TH)이 된다.
2. 내추럴 피봇(Natural Pivot)
내추럴 턴의 123후에 남성은 왼발로 후진한다.
따라서 첫번째 풋워크는 토우힐(TH)이며 다음 오른발 전진을 준비하고 따라서 왼발의 힐(H)을 뗀다.
따라서 전체적인 풋워크는 리버스 피봇에서처럼 토우힐토우(THT)가 된다.
그렇지만 여성의 경우는 다르다.
여성은 보통의 보폭을 취하고 남성의 오른쪽으로 약간 옵세트한다.
여성은 처음에 편안하게 힐토우(HT)로 내딛어 턴을 완료하고 왼발로 후진한다.
이때 오른발의 토우(T)는 떼게되며 전체적인 풋워크는 힐토우힐(HTH)이 된다.
리버스 피봇에서의 풋워크와는 사뭇 다름을 알 수 있다.
요약하면
- 리버스 피봇에서 남성은 토우힐토우(THT), 여성은 토우힐(TH)
- 내추럴 피봇에서 남성은 토우힐토우(THT), 여성은 힐토우힐(HTH)이 된다.
3. 슬립 피봇(Slip Pivot)
폴어웨이 리버스(Fallaway Reverse) 다음에 쓰이며
풋워크는 리버스 피봇 때와 같으나 폴어웨이로 인하여 씨비엠피가 없다.
4. 힐 피봇(Heel Pivot)
힐턴(Heel Turn)이나 임피터스 턴(Impetus Turn)에서
처음 턴은 발의 볼로 시작하여 모으는 발은 힐토(HT)가 된다.
기타 상급댄스에서 흔히 쓰이는 스핀 턴은 아래와 같다.
러닝 스핀 턴 (Running Spin Turn)
1-7보로 구성 되며 1-3보는 내추럴 턴과 같다.
남성이 4보에 왼발 뒤로 토우 턴 인(toe turned in)하여 내추럴 피봇(Pivot)으로 1/2턴 한다.
이어서 5보에 씨비엠피로 오른발 전진하면서 회전을 이어가며 5-6보에 3/8턴 한다.
7보에 오른발 후진하면서 오른쪽 사이드 리드로 다음 스텝에 여성이 아웃사이드로
스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보의 끝에서 로우어하여 5보에서 라이즈를 시작하여 6보와 7보에 업하며 7보의 마지막에 로우어한다.
여성은 4보에 스핀액션(Spin action)으로 오른발 전진하면서
왼발을 앞으로 스윙시켜 4-5보를 빠르게 움직여 남성을 비켜가듯이 감아돈다.
6-7보에 업하면서 남성을 따라간다.
이어지는 피겨에 아웃사이드 파트너로 오른발을 보내기 위하여
7보에 왼쪽 사이드 리드하면서 7보의 끝에 로우어하며 스텝을 마친다.
5보에서는 빠른 속도와 남성의 연속적인 움직임에 반응하기 위해서
브러시 스텝(Brush step)이 생략된다.
여성은 오른발이 전진하는 모든 오른쪽 회전에서 여성 자신의 힘과 빠르기를 더해 적극적으로
행해져야 하며 남성에게 끌려가는 형태여서는 안된다.
회전량은 플로어의 위치(side or corner)나 다음에 이어지는 피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왈츠에서의 타이밍은 1234&56 또는 12345&6로 한다.
아웃사이드 스핀 (Outside Spin)
볼룸댄스에서 좋은 테크닉을 구사하기 어려운 피겨중 하나가 아웃사이드 스핀이다.
흔히 일어나는 문제는 남성이 여성의 요구사항을 잘못 이해함에 기인하며
이로인해 곤란한 상황이 발생된다.
여성은 리드미컬한 회전의 연속성을 만들기 위해 2보에서 정확하고 맵시있게 발을 모아야 한다.
전통적인 얼라인먼트(Alignment)에서 남성은 왼발로 엘오디(LOD)를 등지고
중앙사(DC)로의 후진을 시작으로 오른쪽으로 1회전하여 벽사로 향하게 된다.
속행은 내추럴 계열의 피겨이다.
리버스 코르테(Reverse Corte)나 오픈 내추럴 턴(Open Natural Turn)
또는 커브드 페더(Curved Feather) 다음에 쓰인다.
탱고에서는 체이스(Chase)의 4보에 연결하여 쓰이기도 한다.
아웃사이드 스핀에서 유의하여야 할 테크닉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 선행 피겨의 3보에서 통상적인 로우어를 하고 오른 무릎으로 약간 턴 해준다.
- 1보에서 여성을 전진시키고나서 체중을 왼발로 이동하여 피봇한다.
이때 거의 제자리에서 아주 조금만 뒤로 이동한다.
피봇할 때 몸의 턴은 최대한 늦게 이루어져야 한다.
첫번째 박자의 끝에서 3/8(135도) 턴하며 몸통과 함께 턴을 완료한다.
- 2보에 전진하며 2보의 끝에 풀 라이즈(Full rise)를 하여 여성이 3보를 준비하도록 만든다.
- 3보에서 왼발을 스윙으로 전진한 후에 턴하며 사이드로 놓는다.
- 여성의 라이즈와 폴은 평소처럼 1의 후반에 라이즈 시작, 2에 라이즈 계속, 3에 업을 한다.
여성은 스스로 돌려하지 말고 남성이 리드하는 대로 움직임의 방향을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자세를 잘 유지하고 머리무게를 왼쪽에 지속적으로 두어야 한다.
2보에서 발을 모으는 스텝을 하고 있지만, 발을 모을 때 계속 한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생각하여야 하며 남성의 동작에 반응하여 몸을 회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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