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 (Blues)
미국 흑인들의 세속 민속음악.
20세기초 미국 남부 흑인들이 부르기 시작했으며 단순하면서도 표현적인 형식으로
1960년대 미국 대중음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블루스 양식은 표현력이 풍부하고 음조의 변화가 크며
(blue notes:블루스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반음 내린 제3도[미], 제7도[시]를 포함하는 선법)
AAB형식으로 된 3행 가사의 연, 12마디 형식으로 구성된다.
보통 각 행의 처음 2마디 반은 노래로 부르고, 나머지 1마디 반은 악기로 연주하는 '브레이크'
(break:재즈 용어로 리듬 섹센과 선을 멈춘 상태로 이루어지는 즉흥적인 짧은 독주)가 있어
성악 선율을 반복, 응답하거나 보충한다.
화성은 기능 화성(유럽의 전통적 화성)에 따라 Ⅰ, Ⅳ, Ⅴ는 각각 음계의
첫 음 위의 으뜸화음(tonic),
4번음 위의 버금딸림화음(subdominant),
5번음 위의 딸림화음(dominant)을 나타낸다.
블루스는
첫째 행(1~4마디) Ⅰ-Ⅰ-Ⅰ-Ⅰ,
둘째 행(5~8마디) Ⅳ-Ⅳ-Ⅰ-Ⅰ,
셋째 행(9~12마디) Ⅴ-Ⅴ-Ⅰ-Ⅰ 등과 같은 화성 진행을 갖는다.
블루스에는 후렴에서 부름과 응답 형식으로 반복하는 연의 구조, 성악 양식에 나타나는 가성
(falsetto:남성 가수가 보통의 음역 위의 음을 여린 소리로 내는 인위적인 목소리)
에 의한 브레이크, 기타나 하모니카 같은 악기로 성악을 흉내내는 등
아프리카 흑인의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악기 반주가 따르지만, 본래 블루스는 성악 음악이다.
블루스 노래는 이야기의 줄거리보다는 주로 사랑 때문에 느끼는 슬픔이나 애수 따위의 감정을 표현한다.
블루스는 연주자들이 이러한 느낌들을 음악적으로 잘 표현하기 위해 멜리스마,
당김음과 같은 성악 기법이나 기타줄을 목쪽으로 구부려서 연주하거나
금속판이나 유리병을 기타줄에 대는 '초킹'(choking) 연주기법으로 흐느끼는 듯한 소리를 내는 기악 기법을 쓴다.
블루스의 기원에 대해서는 제대로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백인이 흑인으로 분장하여 흑인생활을 희화한 코미디풍 대중 연예)
블루스는 남부의 흑인에게서 나왔고 또 그들이 주로 불렀는데 대부분 농업에 종사했다.
블루스라는 말이 처음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90년대와 1900년초이며
시골풍의 블루스는 주로 조지아와 캐롤라이나, 텍사스, 미시시피 등 세 지방에서 발전했다.
백인 민속음악의 영향을 받아 텍사스나 미시시피의 블루스에 비해 좀더 선율적이다.
텍사스 블루스는 높은 음과 맑은 소리의 창법, 유연한 기타 반주가 두드러지는데
기타는 화음 단위로 동시에 짚어 연주하는 게 아니라 한 줄씩 뜯어서 아르페지오로 연주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지방의 블루스는 말하는 듯한 창법으로 부르며 기타 반주는 채 또는 글라스튜브를 써서
슬라이드(한 음 한 음 뜯지 않고 미끄러지듯이 연주하는 기법) 주법으로 연주하며
타악기와 같은 느낌을 주고 변화가 많았다.
블루스를 맨 처음 녹음한 사람은
이들은 무대 위에서 재즈 악단의 반주로 노래 부르는 가수들이었으며
이들의 음악 양식은 블루스의 고전이라 일컬어진다.
대공황과 2번에 걸친 세계대전으로 수백만 명의 흑인들이 남부를 떠나 북부 도시로 이동하게 되자
블루스는 좀더 넓은 지역으로 퍼져나갔고 세련된 도시 환경에 적응하게 되었다.
가사에도 도시풍 주제가 채택되었고, 이에 따라 블루스 악단이 발전하게 되는데
솔로 블루스 가수 이외에도 피아니스트나 하모니카 연주자가 첨가되었고
이어서 베이스와 드럼으로 구성된 리듬 악기 부분이 추가되었다.
전자 기타와 전자 하모니카는 리듬이 풍부하고 감정이 강력하며 휘몰아치는 듯한 소리를 내게 되었다.
시카고에서 인기를 누렸던 블루스 가수이다(→ 시카고 블루스).
블루스는 다른 많은 음악 양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초기 재즈맨들은 블루스의 요소들을 그들의 음악에 받아들였다.
블루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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