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v.media.daum.net/v/20170716205713866
심각한 결함에 검증 절차도 부실.. 왜 5년 지나서야 발표?
심수미 입력 2017.07.16. 20:57
[앵커]
수리온은
이미 2012년부터 우리 군이 사용 중인데 보신 것처럼 전투력은 말할 것도 없고,
안전 문제도 상당히 심각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걸 5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감사원이 발표를 한 것도 문제로 보입니다.
심수미 기자와 조금 더 짚어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일단 수리온이 얼마나 부실덩어리인지 이 부분부터 다시 살펴볼까요?
[기자]
구름 입자가 얼음이 되어 기체에 달라붙는, 결빙 현상을 막는 게 핵심 기술입니다.
이 얼음 덩어리가 엔진에 빨려들어가게되면 심각한 사고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수리온은 2009년부터 3년간의 시험평가 기간에도 결빙 시험 거치지 않은 채
2012년 12월 육군에 보급됐습니다.
[앵커]
여러 크고 작은 사고가 난 뒤에야 결빙 시험을 했는데 그때도 점수가 굉장히 낮았다고요.
[기자]
사진을 보시면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엔진 공기흡입구 주변과 냉각덕트 주변에 두꺼운 얼음이 생겨있습니다.
미국에서 이뤄진 시험에서 수리온은 101개 항목 가운데 29개 항목에서
기준 미달이었습니다.
[앵커]
저 사진을 보면 일반인들이 보면 잘 모를 수 있는데,
시청자분들이 보면 덕트와 공기흡입구 그 부분에 얼음이 끼어있으면
엔진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럼 당연히 엔진이 이상히 생겨서 추락을 할 수도 있고 문제가 심각한 거네요.
[기자]
이걸 단순히 '보완하겠다'는 약속만 듣고 사용 기한을 늘려주면서
받아야 할 지체상금 4571억 원을 못 받게 됐습니다.
이밖에도 한 번도 헬기의 전방유리로 사용된 적 없는 소재가 사용되면서
3년간 5차례 넘게 파손되기도 했고요.
엔진 제어기의 검증 절차도 부실했던 것으로도 조사됐습니다.
[앵커]
돈도 4500억, 굉장히 큰 돈인데 돈도 돈이지만
군인들 목숨과 직결된 심각한 문제인건데 이렇게 방치가 되었다는 것은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 보이는데요.
시작은 이명박 정부때부터였죠.
[기자]
사실 수리온 사업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시제품과 시험평가를 거쳐
2012년 개발이 완료된 겁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선언했던 이른바 '사자방',
이명박 정부에서의 4대강 비리, 방산 비리, 자원외교 비리 재조사의
일환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그런데 박근혜 정부에서 방위사업수사에 상당한 공을 들였는데,
왜 지난 정부에서는 아무 얘기가 나오지 않은걸까요?
[기자]
박근혜 정부 초반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에 카이 관련 첩보가
상당수 올라갔던 것으로도 전해지는데요.
박 전 대통령 집권 초기부터, 먼 친인척으로 알려진 하성용 현재 사장이
집권하면서 감사원의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2015년 당시 감사결과 발표를 몇 달 동안 미루다가
결국 일부 축소돼 공개됐다는 의혹이 대표적입니다.
여기엔 박 전 대통령의 서강대 동기동창으로,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전해지는
장명진 방사청장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앵커]
카이 사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친인척이라고 알려져있고,
방사청장은 서강대 동기동창이다…
이렇게 문제가 많은데도 감사원이 감사를 질질 끌고
또 여기에 대한 수사도 이뤄지지를 않고 정치권의 외압 의혹
가능성이 있다고 봐야겠죠?
[기자]
검찰 관계자는
일단 장명진 청장이나 정치권 인사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만,
카이 수사와 관련해서는 "충분히 내사를 했다"면서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압수수색에는 100여명의 검찰 인력이 대대적으로 투입됐는데,
이미 카이 하성용 사장 등에 대한 계좌추적을 통해 횡령 등 상당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앞서 상품권이라든지 환전 차액을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도
제기된 바가 있는데요.
특히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과 친박계 핵심 의원 등의 실명이 거론되면서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문고리 3인방, 친박 핵심실세.
그런데 심수미 기자가 이렇게 얘기할 정도면 소문이 많이 퍼졌을텐데
출국금지나 이런 것이 빨리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닙니까?
[기자]
하 사장에 대한 출국금지는 이미 이뤄진 상태고요.
조만간 검찰이 소환해 조사를 하게될텐데
이런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어쨌든 이 수사가 더 끌어서는 핵심인물들의 의혹 이런 부분을 수사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빨리 진행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겠죠.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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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v.media.daum.net/v/20170716145351771
'전투용'은 커녕.. 빗물 새는 수리온 헬기 총체적 부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입력 2017.07.16. 14:53
감사결과 비행 안전성부터 기체·엔진까지 부실 투성이
개발비 1조2천억 투입 불구, 추락·비상착륙에 툭하면 앞유리 깨져
1조2천억원을 투입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이
'전투용 적합판정'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비행 안전성을 갖추지 못하고
기체 내부에 빗물이 새는 등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를 통해 확인된 수리온의 비행안전 관련 문제점에 대해
조속히 개선방안이 마련돼 국방전력 증강과 함께 조종사 안전이 보장되고,
수리온이 명실상부한 한국산 명품 헬기로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16일 밝혔다.
감사원은
작년 3월∼5월 수리온 개발사업을 중심으로
'군수장비 획득 및 운용관련 비리 기동점검'을 진행한 결과
수리온의 기체·엔진·탑재장비 등에서 문제점을 발견했다.
이에 감사원은
10월∼12월에는 '군용기 인증 및 무기체계 획득사업 추진실태' 감사를 통해
수리온의 시험평가 및 감항인증 과정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그 결과 수리온 헬기가 결빙성능과 낙뢰보호기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엔진 형식인증을 거치지 않아 비행 안전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했다며
전력화 재개 결정을 내린 장명진 방사청장 등에 대해 수사를 요청했다.
다음은 분야별 주요 감사결과 내용이다.
◇ 기체 관련 =
현재 운용 중인 수리온 헬기에서는 공통으로 빗물이 기내에 유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체결합 불량 또는 외부환경 노출에 따른 실런트(밀폐제) 마모가 원인으로 추정됐다.
감사원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수리온의 프로펠러와 동체 충돌 가능성을
이륙해서 시험하지 않고 정지상태에서 확인했음에도 국방과학연구소가
이를 인정해줬다고 지적했다.
2014년 8월 수리온 16호기에서는 프로펠러와 동체 상부 충돌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육군은 설계변경 등 근본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활주이륙시 출력을 60%로 제한하도록 '사용자 교범'만 수정하고 종결 처리해
현재까지 같은 사고의 위험이 남아있다.
또 KAI와 국방과학연구소는
헬기에 사용된 전례가 없는 '솔라디온'이라는 소재를 수리온 전방유리(윈드실드)에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솔라디온은 외부 충격에 약하고, 파손시 잔금이 발생해 시야 확보가 어렵다.
그 결과, 개발요구도에 미달하는 윈드실드가 수리온헬기에 장착돼
2013년 2월부터 2016년 1월까지 5차례나 파손됐다.
감사원은
육군참모총장더러 비행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후속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하고,
방사청장에게 윈드실드를 교체하라고 통보했다.
◇ 엔진 관련 =
육군항공학교는
수리온 12호기와 2호기가 각각 2015년 1월과 2월에 비상착륙하자
KAI와 엔진제작사인 한화테크윈에 기술지원을 요청했다.
KAI 등은 사고원인 분석을 의뢰해 같은 해 10월 사고원인·해결방안과 함께
"동절기 전에 최대한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회신을 받아
육군군수사령부와 육군항공학교에 알렸지만 별다른 조치가 없어
같은 해 12월 수리온 4호기가 엔진문제로 추락했다.
육군군수사령부는
12호기와 2호기 비상착륙 사고 후 2015년 3월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면서
중대결함시 설치해야 하는 '중앙합동기술위원회'는 구성하지 않고,
법령상 근거도 없는 실무자 중심의 비공식 협의체만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동절기 전에 후속조치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방치했다.
육군항공학교는 개선조치가 이뤄질 때까지 수리온의 동절기 운항을 통제해야 함에도
"엔진 2개가 동시에 고장 날 가능성이 적고, 교육일정을 진행해야 한다"며
무리하게 운항을 지속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수리온에 탑재된 엔진(701K)과 통합디지털엔진제어기(FADEC)가 적합한지
검증을 하고, 제어기를 장착했어야 하는데 다른 엔진에 적용한 컴퓨터 모사실험
자료만을 근거로 검증을 건너뛰었다.
연구소는
수리온 엔진개발규격서의 472개 항목 중 330개 항목은 기존 엔진과 같은 것으로
간주한 후 별도의 검증절차 없이 규격이 입증된 것으로 처리한 것이다.
이에 FADEC 오류가 2015년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 감항인증·탑재장비 관련 =
방사청은
2011년 7월 수리온의 민간용 전환을 고려해 미국 연방항공청의 '헬기에 대한
기술기준(FAR 29)'을 기반으로 '수리온 감항인증기준'을 수립하면서
FAR 29의 일부 항목을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수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리온 헬기의 개발이 마무리단계이고 FAR 29 기준을 모두 충족하려면
일정이나 비용에 차질이 있다는 이유였다.
감항인증은
비행안전성 확보에 필수적이므로 국제기준에 가능한 한 부합시켜야 한다.
하지만 방사청은 결빙성능과 엔진 형식인증을 기준에서 빼고,
엔진 2개 중 1개가 고장 나도 이륙비행이 가능한지 인증하는 게 타당하지만,
일정을 이유로 기준을 낮췄다.
감사원은
"민수용 전환을 위해 필수적인 항목이 빠져 비행 안전성이 저하되고
앞으로 민수용 전환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감항인증기준에 따라
수리온은 낙뢰를 맞아도 총 92개 필수장비가 정상기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지만,
국방과학연구소는 2008년 7월 "낙뢰를 맞아도 안전하게 착륙만 할 수 있으면 된다"고
임의로 판단해 21개 장비만 낙뢰보호기능을 설계에 반영토록 하고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처리했다.
이밖에 감사원은
공격헬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포함된 통합헬멧시현장치가
기동헬기인 수리온에 탑재돼 활용 가능성을 기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예산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됐다고 지적했다.
또, 당초 개발목표 대비 주요 성능이 대폭 저하된 전파고도계가 전력화돼
수리온의 계기비행능력이 저하되고
주요 비행장의 국지계기착륙절차를 준수할 수 없는 문제도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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