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교실

모던의 기본 홀드...

기산(箕山) 2014. 1. 3. 02:14

모던의 기본 홀드...

 

 

몸의 정렬(整列)은 중앙(中央) 대(對) 중앙(中央)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측(右側)사이드(side) 대(對) 우측(右側)사이드(side)로 해야 합니다.

남성의 우측(右側)과 여성의 우측(右側)으로 해야...

남성의 왼쪽 발과 여성의 오른쪽 발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손의 자세(姿勢)를 이해(理解)하는 것도 중요(重要)합니다.

잡은 손(hand position)은 강(强)하게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몸(body)을 자유롭게 리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몸(body)에 힘을 주는 것보다는 손에 더 많은 힘을 주어야 합니다.

손으로 리드(lead)를 하면 모든 휘겨를 할 수 있게 되고,

여성은 남성의 리드(lead)를 쉽게 잘 받을 수 있습니다.

 

몸(body)으로만 리드(lead)한다면, 기본스텝 리드 밖에 안 되고....

여성은 몸으로 리드(lead) 받기 어렵습니다.

몸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손입니다.

손(hand) 홀드(hold)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point)는 강(强)하게 잡는 것 입니다.

그렇게 하면 발(foot)과 마루(floor) 사이의 체중(體重)의 관계도 좋아집니다.

 

탱고에서는 체중(體重)과 마루(floor) 관계가 더 많습니다.

팔의 자세(姿勢)는 몸에 가까워야 합니다.

탱고는 매우 강(强)한 동작(動作)이 이어서 몸에 가까운 자세(姿勢)라야

컨트롤(control)을 잘 할 수 있습니다.

 

탱고를 제외한 댄스에서는

척추(脊椎)를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하여 손을 멀리 잡는 자세(姿勢)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윙댄스(swing dance)는 오픈포지션 (open position)이기 때문에

등(back)쪽에 가벼운 상태(狀態)를 유지(維持)하고 등과 척추를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

 

이하 정신일님 작성

 

저는, 바디 컨택( Lead by Body contact)을 너무 강조하시는 여성분들에게는

바로 이 Mirko씨의 해설을 설명해 주곤 합니다.

많은 지도자 분들께서 여전히 바디 컨택을 핸드 리드(Lead by Hand) 보다 더 엄청 중요한 것으로

지도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 동영상에서의 결론적으로는~~~

``바디 컨택트에 의한 리드 보다 손으로 리드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것입니다.

(* Lead by Hand is More import!!!!!ant than Lead by Body)

 

(1) : 왈츠 같은 스윙 댄스(Swing Dance) 에서는 :

   (1-1) : 홀딩 포인트 :

             (* 5 Holding(or Contact) Points 는,,,,,,, 발, 무릎, 복부와 허리, 팔과 손 입니다만,

                여기서는 크게 바디(복부와 허리) 그리고 손으로 구분해서 해설하고 있습니다.)

 

          Body 라는 의미가 처음에는 광범위하게 몸 전체인 것처럼 해설하다가

          중간에서 손과 바디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Mirko씨의 의중을 유추해보면,

          홀딩과 컨텍 포지션 (Hold & Contact Position)에는 여러 부위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는 손과 바디 (상체의 아래 쪽 복부 부위, 즉 Low Center를 의미)로

          구분해서 해설을 하고 계시는데요,,.

 

           핸드 포지션(Hand Position),  바디 포지션(Body Position)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만.

           좀 더 우리들에게 친근한 표현으로는

                 (* Hand Position 은 Hand Hold )

                 (* Body Position 은 Body Contact ) 라고 하면 되겠지요.

 

           유독 바디 컨택을 중요시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당연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무 강조해서 추시다 보면 춤이 경직되고 순발력이 떨어지게 되지요.

 

           어떤 여성은 복부 부위가 조금만 떨어지게 해서 리드를 하는 그 남자분 하고는 춤을 못 추겠다고 까지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과거 그런 류의 여성을 제가 직접 경험했었는데요.

           복부 밀착 즉 바디컨택이 조금만 떨어저 있어도 ``어 이거 잘못된 자센데 어쩌지,,,`` 하고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처음 배우실 때 뇌리에 잘 못 입력이 되어 있어서 그 강박감으로 인해서,,,

          그런 분은 이 동영상을 보시고 빨리 의식을 수정하셔야 합니다.

                 (*  Mirko & Alessia 의 왈츠 Show Dance 에서 바디 컨택을 상당히 무시하면서 까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왈츠를 추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대회 또는 시범을 보여 주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드라매틱한 쇼적인 요소와 더불어서

                      예술적인 화려함을 더 강조한 월츠가 되어야 함으로,,, )   

 

   (1-2) : 본문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

               (* So it`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also the hand position. So, for us, the hand position

                   must be a very strong point because give more free to the lady. So l put more energy

                   in my hand instead put more energy in my body. )

               (* 의역을 해 보겠습니다. : 

                       핸드 홀드로 리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여성의 동작에 더 많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는 바디 컨텍 부위 보다도 손에 더 많은 에너지가 흘러 가게 하고 있습니다.)

 

               (* Because if l try to lead with my hands, l can do everything and the lady can follow of me,

                   if l try to lead with my body, l can do just basic steps and it`s very difficult to follow

                   just body for the lady. )

              (* 의역해 보면 :

                       손과 팔로 만들어지는 상체 프레임을 주도적으로 사용해서 리드를 할 때는 

                       여성이 쉽게 그 리드에 따라서 모든 표현을 할 수가 있으나,

                       주로 바디에 의한 리드만을 강조 했을 때는 여성을 자연스럽게 순발력 있게 리드를

                       해 줄 수가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베이직한 스텝들만으로 춤을 추어야 되기 때문에

                       여성에게도 많은 어려움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 So, body is very import!!!!!ant but the first import!!!!!ant thing is hand. left one, right one)

               (* 직역을 해 보면은 :

                       결론적으로 바디가 대단히 중요합니다만, 더 중요한 홀딩 포인트는 손입니다.

                       왼손 그리고 오른손, 좀 더 폭을 넓혀서는 어께와 팔 그리고 손으로 만들어 내는

                       프레임(즉 손으로 홀딩하게 하는 일련의 연관 부위 ) 즉 Hand Hold 입니다.

 

(2) : Swing Dance 가 아닌 탱고에서는 :

         탱고의 홀딩은 Swing Dance 와 조금 차이가 있지요.

              하나: 우선 무릎을 구부려서 몸의 중심을 낮추어야 하며, 

              둘   :  어께, 팔과 손이 만들어 내는 틀, 프레임(Frame)의 크기가 작아 지지요.

              셋   :  접촉되는 손과 팔의 모양도 달라져야 합니다.

         따라서  Swing Dance 를 출 때 보다는 바디 컨택에 의한 리드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역시 주가 되는 Holding Point 는 바디 컨택보다는 손이 되겠습니다.

 

  (2-1) : 본문에서 이렇게 강조하고 있네요.

                (* Tango dance, the body weight is more in relation to the flour. And the arm position

                    is more close because there is very strong action, and l can control with

                    this position a strong action)

                (* 의역을 해서 :

                   탱고에서는 체중을 바닥에 더 많이 실어서 이동 되어지기 때문에,

                   자연히 스윙 댄스보다는 바디도 더 밀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팔과 손 또한 더 닫혀있는 모양, 더 밀착된 상태로 리드를 해야만,

                   탱고의 동작을 강하고 순발력 있는 연출이 가능해 집니다.)

 

 (3) : 제 생각 :

         (3-1) : 처음 댄스를 배우실 때는 복부를 밀착시키는 습관이 없기 때문에,

                   늘 지도자 분들께서 바디 컨택(Body Contact)을 강조해 주십니다만,,,

                   그 영향이 너무 오래 지속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신 것같습니다.

                   꼭 바디를 밀착해서 댄스를해야 한다고 믿고 계신분들이 의외로 많으신데요,,,

                   그렇게 연연하면서 춤을 추시면, 남자의 리드가 원만하게 이루어 질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 영향은 여성에게도 전달 되어서 자연스럽고 생동감있는 표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서

                   경직된 춤, 순발력이 덜 해 보이는 춤으로 전락하고 말지요.

                   너무 과하게 바디 밀착에만 신경 쓰면서 추시는 여성 분들,

                   그 분들의 다리가 바닥을 짓 누르듯이 밟고 지나가지 않고 남자에게 끌려 다니면서 발이 날아 다니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가 있습니다.

                   100% 엉터리 댄스 입니다.

                   당연히 5 Holding Points 를 늘 염두에 두고 댄스를 하셔야 겠지요.

                   그러나 그 중에서 제일 중점적으로 Energy 를 강조해 주어야 할 부분이

                   어께, 그리고 팔과 손으로 만들어 지는 프레임(틀, Frame)이라는 사실을

                   이 기회에 다시 한번 짚고 넘어 가야 겠습니다.

 

                         (* 바디 밀착의 최악의 예로는,,,

                             무도장에서 부르스를 추시는 분들 중에서

                             여성이 스탶을 모르시니까 온 몸을 바짝 밀착 시켜서

                             그러나 그 프레임은 아예 무시해 버리고, 유들유들하게 해서

                             여성 분을 이곳 저곳으로 끌고 다니듯이 부르스를 즐기고 계시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바디가 밀착 되면서 여성의 발이 날아 다니게 되지요. 

                             그것은 결코 우리가 추고 있는 댄스와는 거리가 멀지요.)

 

    (3-2) :  모던 댄스(Standard Dance)에서 가장 중요한 자세, 동작들이

                모두 이 Frame 에 의해서 만들어 지고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굳이 비율로 말씀드리면 Body Contact 의 영향이 10% 미만 이고

                Frame 영향이 90% 이상 일 것입니다.

                         * CBM 이 걸리는 동작

                         * CBMP 자세를 만드는 과정과 CBMP 자세를 유지하고 이동하는 것

                         * PP 자세로의 전환  

                         * Pivot 를 할 때 파트너와의 평형 유지

                         * Switching Action

                         * Fallaway Position 으로의 자세 변화

                         * Sway

                         * Swivel 등등,,,

 

   (3-3) :  라틴 댄스에서는 :

               거의가 손으로 리드를 하지요 (*Almost Lead by Hand 입니다.)

               단 그 손에는 리더의 체중이 어느 정도는 실려 있어야 파트너에게 전달 되는 힘이

               효과적일 수가 있습니다.

               름바를 처음 배우실때 어께 넓이로 마주 보고 서서 남여가 양손으로 서로를 밀고 당기고

               이 때 체중을 실고서 Push and Pull 연습을 하지요. 서로의 체중을 느끼면서요,,,

               즉 ``체중이 실린 팔과 손으로의 리드``에 대한 감(Feel) 을 체험하게 하는 연습 동작이지요.

               이 때 Body Contact 은 필요 없지요.

               라틴에서는 극히 제한적인 동작에서만 Body Contact 에 의한 리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던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왈츠] 컴비네이션  (0) 2014.08.09
슬로우 폭스트롯의 이해...  (0) 2014.01.20
Waltz 시연...  (0) 2013.10.11
Tango A 코스 (루틴)  (0) 2013.10.05
[왈츠] A-Round  (0) 2013.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