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고] 기본 특징으로 접근
이 글은 가나자와 쇼타의 "프로도 가르쳐주지 않는 댄스"를 참고해서
기본동작이나 스텝에 대하여 우리 실정에 맞게 편집하였습니다.
탱고를 배우시는 분들은 참고 있으시기 바랍니다.
어디서 많이 봐온 글이지만 초보자분들은 이 과정을 거치면서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탱고에는 다른 스윙댄스처럼 스웨이나 뒷꿈치를 올리고 내리는 라이즈나 폴이 없다.
서는 방법(스탠스)
이것이 탱고의 결정적인 특징이다.
우선 탱고는 서는 방법이 다른 무빙댄스보다 크게 다르다.
왈츠처럼 발을 가지런히 하지 않고 전,후로 어긋나게 서 있다.
발의 위치는 다음의 순서대로 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다.
탱고의 발 위치 만드는 방법
1] 양발을 모아서 우뚝 선다.
2] 힐을 축으로 왼쪽으로 1/8 회전한다.
3] 오른발을 약 반발 정도 뒤로 미끄러뜨린다.
이렇게 해서 약 7~8㎝ 미끄러지면 왼발의 발바닥 아치의 위치에 좌,우의 발끝이 오는 정도가 된다.
이때 더 어긋나게 해서 한발 정도 떨어져도 상관 없지만 어떤 경우라도 무릎은 반드시 붙여둔다.
무릎에 긴장감이 없는 탱고는 모양이 아주 나쁘다.
홀드
왈츠는 비교적 홀드를 크게 만드는 것에 비해서 탱고는 꽤 콤펙트하다.
남성의 왼쪽 그립은 안쪽으로 약간 꺾이고
오른손 중지는 여성의 벨트에 닿는 높이로 센타(등뼈)를 넘는 정도로 깊이로 들어간다.
여성은 남성의 팔을 낄 때 왼손 손바닥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다른 모던댄스와 다르게 갈비뼈(우측 바깥쪽)가 맞물린 부분부터 힙까지 일직선으로
견고하고 날카로운 품격으로 이어지고 어깨선이 망가지지 않도록 홀드가 되야 하며,
자신의 몸에서 파트너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탱고 홀드의 주의점
1] 남성의 왼손은 90도 + 알파에서 예리한 각도로 꺾는다.
2] 남성의 오른손은 여성의 벨트에 닿는다.
3] 남성의 오른손 중지는 여성의 등뼈를 넘어간다.
4] 여성의 왼손 손바닥은 보이지 않게 한다.
5] 여성의 왼손 손목은 꺾지 않는다.
6] 여성의 왼쪽 팔꿈치는 남성의 오른쪽 팔꿈치를 감추듯이 감는다.
7] 여성의 왼쪽 팔꿈치와 남성의 오른쪽 팔꿈치 사이에는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이 있다.
포지션
왈츠가 볼에 밸런스를 두는 것에 비해서 탱고는 볼 플렛(발바닥 전체)이므로
발에서 머리끝까지 수직인 채로 이동한다.
여성의 중심이 남성의 오른쪽 각에 밀착해 오는 느낌으로 들어가면 좋다.
강력하고 샤프한 탱고가 되기 위해서는
1] 무릎은 항상 느슨하게 해 둔다.
*무릎을 완충재로 해서 모든 충격이나 여분의 에너지를 흡수한다.
2] 상반신에서 부터 힘을 빼고 홀드는 부드럽고 유연하게 둔다.
*힘이 들어가 있으면 샤프한 움직임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반대로 흔들림의 원인이 되어 버린다.
아래 배에 힘을 넣고 상반신의 힘을 뺀다.
3] 홀드는 세워두고 먼저 신체부터 기동한다.
스톱액션
음악이 스타카토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추어서 "스톱하고 움직인다"고 하듯이 늦춤과 당김을 넣어서
예리하게 춤추지 않으면 탱고답게 표현이 안 된다.
그렇다고 해서 힘을 주어도 안되고 동작을 잘라버리지도 못하지만
한 순간 멈추어도 정말로 끊는 선이 보이지 않는 느낌으로 오버 액션이 안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펌 -
'모던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왈츠] 베이직 스텝 (0) | 2012.05.13 |
---|---|
[왈츠] CBM ( Reverse 계열 Turn에서 CBM ) (0) | 2012.05.12 |
[왈츠] 리드 방법(포지션)에 대하여... (0) | 2012.05.05 |
[Waltz] Paolo Bosco & Silvia Pitton (0) | 2012.05.05 |
[왈츠] Hover Cross With Weave Ending (0) | 2012.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