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음악) [jazz]
즉흥성이 강한 음악.
재즈(Jazz, 문화어: 쟈즈)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기원한
서양 음악의 기술과 이론을 바탕으로 흑인들 특유의 독특한 음악성이 가미된 한 음악 장르를 말한다.
음악적인 특징으로는 블루노트, 싱코페이션(당김음), 스윙, 부르고 답하기,
폴리리듬과 임프로비제이션(즉흥성) 등을 뽑을 수 있고, "미국의 전통 음악"으로 분류되며
미국 전역의 많은 술집에서 연주되던 것이 그 시작이었다.
(jazz)
미국 남부 흑인들의 생활과 문화를 바탕으로 발생한 독특한 음악양식.
흑인 노예 사이에서 불리던 노동요나 영가,
더 거슬러 올라가면 아프리카의 토속음악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형태적으로는 20세기 초엽에 루이지애나주(州)의 항구도시 뉴올리언스에서 발생한 음악이
그 모체이다.
흑인과 백인의 혼혈인 크리올의 문화 중에서 흑인의 브라스밴드가 연주하는 딕시 앙상블이 생겨났고,
그것이 1910년대의 시카고에서 파생되어 재즈라고 불리는 음악이 탄생하였다.
절본음과 불협화음의 사용, 경쾌한 리듬이 특징이다.
그 후 대중용으로 상업화하면서 30년대에는 뉴욕에서
P. 휘트먼에 의한 심포닉 재즈, B. 굿맨에 의한 스윙 재즈가 발생하였고,
50년대에는 웨스트 코스트 재즈, 뉴욕의 하드 밥, 펑키 재즈가 재즈의 시행착오를 상징하였으며,
록의 전성과 때를 같이하여 쇠퇴하였다.
최근에는 재즈와 록의 합류에 의한 퓨전 재즈가 유행하고 있으나,
재즈의 근원적 에스프리는 거의 소멸되었다.
원본 주소 "http://opentory.joins.com/index.php/%EC%9E%AC%EC%A6%88"
스윙 (음악) [swing]
1935년~40년대초까지('스윙 시대') 두드러졌던 재즈 양식 또는 재즈 음악의 독특한 동적·
리듬적인 움직임.
음악적으로 볼 때 스윙은 재즈의 전통을 부분적으로 희석시키고 있는데,
스윙 악단은 연주자를 16명까지 확대시키고 있으며, 재즈의 성격이 근본적으로 즉흥연주적인 데 비해
스윙은 연주자들에게 악보로 고정된 음악을 훨씬 많이 연주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이다.
스윙은 또한 재즈를 전미국과 전세계에 걸친 시장에서 진정한 상업적인 음악으로 만들려는
최초의 시도에서 나왔으며, 그 시도는 성공을 거두었다.
스윙 시대는 재즈의 사회학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그 이전까지 재즈가 대중들에게 부도덕(뉴올리언스의 사창가) 또는 불법(시카고의 교도소)과
연관된 것으로 인식되어 있었던 상황에서,
스윙이 장소를 무도장으로 옮겨감에 따라 재즈도 존중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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