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sson Points ]
1, 가장 잘 못 알고 계시는 부분 :
1&23 에서 두번째 step 인, ``&`` 에서 남자의 오른발을 놓은 위치입니다.
언젠가 어느 곳에서 연구반 수준의 크라서에서 지도자와 회원님들 전부가
이 & 에서의 발의 위치를 잘 못놓아서 이 Figure 를 망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또 언젠가, 같이 연구반에서 배우고 계시는 지방 학원의 지도자 분과 토론이 벌어졌지요.
저와,,,
이 두번째 step 의 진행 방향에 대해서,
그 분 역시 과거 그렇게 배웠기 때문에 머리속에 잘 못 각인이 되어 버린 분이 었지요.
아무리 설명을 해 드려도 그 게 아니라는데는 더 이상 할 말이 없더라구요.
( * 이 ``&`` 의 놓는 위치가 잘못 될 경우,
여성의 상체는 망가지면서 그 다음 부터도 쭉~~ 엉터리 댄스가 되고 맙니다. )
(1-1) 진행 방향은,,,
1st step (1),,,,,LF fwd with CBM, Facing DC
(Lady: RF back, Backing DC)
2nd step (&),,, RF back, Moving down LOD, backing DW
(Lady: LF back, Moving down LOD, backing DC )
즉 첫 일보가 중앙사로 진행, 두번째 & 은 backing Wall 가 아니고 backing DW 입니다.
이 표현이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첫 일보가 놓인 지점에서 벽면과 평행한 선을 긋고 생각해 보시면,
두번째 남자의 오른발의 위치는 그 평행선 상에 놓아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발을 지나가서 그 평행선을 지나가서 놓아야 등이 벽사를 보게 됩니다.
(1-2) 회전 량 ( Amount of Turn between 1 and 2) :
잘 못 놓으시는 경우,,,1/8 turn, backing Wall 가 되지요. (Lady: No turn )
정확한 경우,,,,,,,,,,,,,,,2/8 turn, backing DW 가 되구요. (Lady: No turn )
(1-3) 1st step 에서 CBM 이 걸려야 :
첫 일보부터 문제가 있기 때문이지요.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이 CBM 으로 Turn 이 시작 되는 리드를 하셔야하는데,,,,
( LF fwd with CBM, Sart to turn Left)
일단 CBM 을 의식하시고 하시면,
두번째 발의 놓는 위치가 위의 설명에서와 같이, LOD 와 평행한 선 상에 놓아지지가 않습니다.
더 지나가게 되지요. 자연스럽게,,,
첫 일보가 성공적으로 되기위해서는
1st step 의 시작 이전 부터, 반작용의 어께 움직임이 일어나야합니다.
그래야 그 탄력에 의해서,,,,,
동영상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1-4) Side Leading 를 모르셔서 :
``&`` 에서 남자는 Right Side Leading, 여성은 Left Side Leading 을 의식한
몸동작이어야합니다.
그 다음 step 들은 Fallaway Position 으로 움직여 나가기 때문에 계속해서 side leading 이
유지되고 있겠지요.
( * 동영상에서 이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서 아예 처음부터 여성이 왼팔을
남성의 목을 감싸고 이동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주고있습니다.
이 경우 첫일보 에서 CBM도 자연히 이루어지면서 두번째 스텦부터 Side Leading 으로,,,)
( * 두번째 오른발을 옮겨 놓으실 때 파트너가 내 앞에 있으면 안 됩니다,
이 경우 틀림 없이 발이 놓아지는 위치가 엉터리 위치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Side Leading 을 꼭 명심하셔야,,,
즉 오른 쪽이 여성의 왼족 Side 에 가까이 접근 할 수있는 위치로 오른 발의 착지 위치를
생각하시면서 하실 경우 정확한 위치로 진행 되어 나갑니다.)
( * 여성의 ``&`` 에서의 진행에 대해서도 잘 지켜 보셔야합니다.
왼쪽 골반이 열리고 있지요.
그래야 Left Side Leading 으로 체중 이동이 가능하며, 또한 남성이 Right Side 로
접근해 와서 Right Side Leading 을 할 수가 있는 자세를 제공해 줄 수가 있는겁니다.
이 1/2 박자의 빠른 순간에 이 자세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1 (이 역시 1/2 박자)에서
CBM 동작으로 순식간에 정확한 체중이동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를 아셔야 합니다.
동영상에서 이 부분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 * 오른발이 제 위치를 찾아서 착지하게 되면 곧 바로 Fallaway Position 으로
진행 되어 나가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해 주고있습니다.
양 발의 Ball 로 Pivoting 으로,,,,
이것을 하나로 묶어서 표현하면 : `` RF back right side leading in Fallaway Position`` )
(1-5) 3rd step (2) : step 의 모양, 진행, Rise and Fall 에 대하여
LF back in CBMP and Fallaway Position, Backing LOD, 1/8 turn between 2 and 3,
Rise up on 3 and lower e/o 3.
( Lady: RF back in CBMP with CBM and Fallaway Pos. small step LF held in CBMP,
Backing DC and facing Centre, 5/8 turn, Rise up on 3 and lower e/o 3 )
( * 세번째 스텦에서는 CBMP 으로 발을 뒤쪽으로 이동시키면서 Fallaway Position 자세를
유지시키는 것 ``Foot back in CBMP and Fallaway Pos. `` 이 게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남자가 1/8 turn 하면서 여성을 5/8 turn 시켜야합니다.
이 때 ``LF held in CBMP`` 해야합니다.
여성에게는 이 동작이 중요하지요.
이 때 살짝 Rise up 했다가 Lower 한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월츠 뿐만이 아니라 폭스에서도,,,)
(1-6) 4th step :
RF back with CBM, LF held in CBMP with Slip Pivot,
To Centre, Toe turned in, end facing DW or LOD,
1/4 turn between 3 and 4, 1/8 or 2/8 turn on 4, Down on 4
(Lady: LF fwd in CBMP with CBM and RF held in CBMP with Slip Pivot,
To Centre, end backing DW or LOD, 1/8 or 2/8 turn on 4, Down on 4 )
( * 앞에 놓여있는 발을 남자는 뒤로 빼면서 여성은 앞으로 미끄려져 들어가면서
(by Slip Pivot), 2/8 + 1/8, (여성은 1/8 turn) 으로 LOD 또는 DW 를 향하고 끝나게 됩니다.
동작이 CBM 으로 일어나면서 CBMP로 마무리 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right side 에 위치해 있는 contact point가 복부를 타고 넘어 가는 이동이 이루어집니다. )
[ Think Twice ]
1, 2nd step 에서 오른발 착지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위치 선정의 중요성을 절대로 잊으시면 안 되겠지요.
2, 2nd step 이 옳바르게 진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1st step 에서 CBM 이 걸려야 한다는 사실을,,,
3, 1st step 에서 CBM 이 걸리기 위해서는, 이전 Figure 의 끝맺는 동작에서 부터 어께의 비틀림
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4, 2nd step 에서 부터는 side leading 이 쭉~~~ 따라 다닌다는 것을 잊지마시길
4th step 에서 여성이 파트너의 복부를 타고 넘는 이동으로 마무리가 되지요.
5, 1st step 의 보폭을 너무 크게 하실려는 과욕을 부리시면 2nd step 이 제대로 안 되기 쉽습니다.
아마추어들에게는,,,
이 Figure 의 전 step 를 보폭을 작게해서 하시면서 숙달시키신 후에, 차츰 넓혀 나가셔야 합니다.
어떤 분은 보폭이 큰 게 좋은 것이라고 믿고 계시면서 무조건 크게 하시면서 엉터리로하시는
분들을 자주 많이 보게 됩니다. 잘 못 된 생각입니다.
6, 여기서 ``rise``, ``rise up``. ``lower e/o 3rd step``, ``down on 4th step`` 의 표현은
월츠 뿐만 아니라 폭스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탱고에서는 아주 약간만 ,,,
7, 여성의 Head 의 방향은, 처음 시작할 때의 위치을 그대로 유지시켜 나가면 됩니다.
텝포가 빠른 탱고에서는 두번째 스텦부터는 잽싸게 뒤쪽을 처다보는 식으로해도
됩니다. Mirko 의 파트너인 Allesia 씨의 방법입니다.
( * 제가 추천하는 방법,,,,두번째 스텦에서 정면을 볼 것을 요청드립니다.
상체를 좌측으로 무너뜨리지 않고 그대로 뒤쪽으로 진행해
나가는 데에 전념할 수가 있어서 바람직스러 울 것 같습니다.
또한 남성의 두번째 스텦의 진로가 잘못 되어,
여성의 상체를 무너뜨릴 것에 대한 대비책도 될 수가 있습니다. )
[ one more time, Advice ]
1, 이 Figure 를 잘 하시는 분께서 Bounce Fallaway를 하실 때는 2nd step 의 위치 선정을
잘 못하고 게신 분들 허다합니다.
Bouncing 을 한 뒤에는 아무렇케나 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 데 천만에 말씀입니다.
진행 방향이 똑 같습니다.
1, 댄스를 아주 오래하신 분들께서도 자주 ``2nd step`` 의 착지 위치를 놓치곤 합니다.
이런 Case 자주봅니다.
그 분께 왜 그렇게 하셨습니까? 하고 여쭈어 보면,
``10중 8,9는 내가 언제 그렇게 했습니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잘 알고 있는 스텦인데,,, 내가 그렇케 했을 리가 없지요,,,`` 하십니다.
머리로만 알고 계시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몸은 그렇게 안 했다는 것을 본인은 모르고 계신겁니다.
머리로만이 아니라, 몸으로 익혀 놓으셔야합니다.
1st step 부터 CBM 으로 하셔야, 2nd step 이 제 갈 길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2nd step 은 side leading 으로, 양발은 Pivoting 으로 비비면서 2/8 turn 으로,,,
2, 단체 강습을 받으실 때, 한 커플이 방향을 잘 못 잡아 나가면
뒤 따라 가는 모든 커플이 똑 같이 엉터리로 추게 되고 맙니다.
민페를 끼치게 되지요.
이 경우 때로는 아주 위험한 충돌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바로 제가 몇년 전에 이 쓰라린 굴욕을 당했습니다.
파트너께서는 넘어지고, 전 3바뀌 덤블링을 했었고,
앞에서 추시던 분께서 아주 오랜 경험으로 잘 하시는 분이데,
그래서 믿고 힘차게 그 2nd step을 제 위치로 몰고 들어갔었는데,
그 커플은 꺽어져서 아뿔싸,,,
--- 이상 정신일 님의 설명이었습니다. ---
'모던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던댄스 홀드법 (0) | 2009.08.15 |
---|---|
Same Foot Lunge With... (0) | 2009.08.11 |
Tumble Turn (0) | 2009.08.09 |
왈츠 & 루틴 (0) | 2009.07.25 |
왈츠의 기본자세는... (0) | 2009.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