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댄스 룸바 (Rumba)의 설명과 기본상식
룸바는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
룸바는 우여곡절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 데는 실로 4세기의 세월이 흘렀으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각한다.
카리브해의 쿠바성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크고 작은 온갖 타악기로써 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한 이상야릇하고도 매혹적인 것이 룸바 음악이다.
룸바음악이 영국에 처음소개된 것이 "땅콩장수"라는 음악이였고
이와 함께 룸바의 도법이 소개된 것은 1931년 무렵이다.
이 후 영국무도강사협회의 무도연구가들이 이 새로운 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모양을 갖춘 것이 1948년 경 이었으며
그후 1950년이 지나서 영국의 라틴아메리카댄스의 연구가인 "무슈 삐엘"씨가
쿠바성을 시찰하였을 때 이미 룸바의 춤이 변화하여 영국에 귀국한 "무슈 삐엘"씨는
변화하기 이전의 룸바를 '스퀘어 룸바' 또는 '아메리칸 룸바'라 하였고
변화된 새로운 춤을 '큐반(CUBAN)룸바'라 했다(일명 '큐반 뉴 시스템' 이라 함)
전자의 룸바는 사교무도에 적합한 월드스타일이며 후자의 룸바는 주로 무도강사자격시험용
또는 무도경기 대회 및 메달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인터내셔날 스타일이다.
룸바의 음악
룸바음악의 타임은 2/4, 또는 4/4박자로 되어있으나 실제적으로는 4/4박자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가 쉽다.
무도강사자격시험이나, 메달테스트 또는 무도경기대회에서의 표준템포는 1분간에 28-31소절의
속도로 연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룸바음악을 잘 들어보면 여러 가지의 리듬악기가 제각기 1소절중에 다른 비트의 액센트가 곁들여
있는 것이 있으나, 전체를 통하여 볼때는 2, 3, 4 -1 이라는 기본적인 리듬을 들을수가 있다.
그러나 초심자는 처음 이러한 액센트를 구별하여 듣는 것과 전진과 후진의 스텝이 어떻게 하여
각 소절의 제2박자에 스텝을 밟게 되는 가를 이해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 발생지:
룸바는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
카리브해의 쿠바섬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 박자기호(Time Signature)
박자기호는 4/4박자이며, 현저한 강박은 음악의 각 소절의 4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관련되어 있다.
춤은 음악의 소절중 4번째 박자에서 스탭을 취하면서 시작하여야 한다.
♣ 쿠카라차스(Cucarachas) = [A]
남자는 주로 "프레셔 스탭(Pressure Step)"으로 춤 춘다고 정의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회전을 만들지 않는 쓰리 스탭의 그룹(Group)에서는 3번째 스탭에서
양발을 모으는 운동으로 이루어져있 다.
첫 번째 스탭에서 마루바닥에 압력을 주면서 발의 운동을 몸보다 더 멀리 할 때,
지지 족 (Supporting Foot)에 약간 체중을 계속하여 그대로 두도록 한다.
♣기타의 베이직 무브먼트(Alternative Basic Movement) = [M]
오른발을 옆으로 스탭하여 마친 뒤에 오픈 포지션에서 계속하여 남자가 가장 춤추기 좋은 것은:
1보: 왼발을 오른발에 모음. --------------------- 카운트 2
2보: 제자리에서 오른발에 체중을 옮김. ----------- 카운트 3
3보: 왼발을 옆 약간 뒤로. ---------------------- 카운트 4, 1
계속하여 내추럴 톱(Natural Top)을 한다.
내용출처 : http://indance.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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