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박, 여님스텝 변화과정의 考察(3)
전편에 이어서...
Slow, Quick 에 대한 질문을 해 보았으나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없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어떤 분이 확실한 글을 올리겠다고 했으니 기다려 보기로 하고,
운동학적인 얘기로 돌아가서 생각을 해 보기로 하자...
둘째, 삼각에서 일자로 변화는 남녀대칭에서 남여의 불균형을 만들어 걷는으로 가게 되었다.
그 이유는 SQQS 의 형식은 갖추었으나 운동학적으로 남과 여의 균형이 깨어진 것이다.
남님은 Slow 부분이 여님보다도 더 자연스러운 Position 인데 반해 여님은 까다롭다.
남님은 90도 방향전환이거나 전,후로 걷는 형식인 반면에 여님은 회전(180도, 360도) 후에
Slow로 연결이 되는 불균형인 것이다...
그것은 1편에서 언급한 여님의 Slow에서 관성의 역방향으로 Step이 되는 까다로운 방향이기
때문이다.
남님은 겨우 90도의 방향전환을 하기에 여님보다 부드러운 리듬을 탈 수가 있으나,
여님은 관성에 의한 흔들림 때문에 정상적인 리듬을 타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 문제를 현장에서 찾아 보기로 하자.
남님이 춤을 배울때 찍는스타일의 선생에게 배워서 찍는스타일의 여님과 연습을 한 경우와,
걷는스타일의 선생에게 배워서 걷는스타일의 여님과 연습을 했을 때를 가정해 보자.
남님의 입장에서는,
찍는 여님과 습관이 되면 찍는 여님이 편할 것이며,
걷는 여님과 습관이 되면 걷는 여님이 편하게 된다.
그러나 막상 반대의 여님을 만나게 되면 춤이 어색하고 잘 맞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남님은 더 많은 노력과 고생을 겪어야 하는것은 당연지사 이고보면.
이것은 쉽게 터득한 댓가를 치루는 것이라 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다음으로...
- 기산 -
'사교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루박, 여님스텝 변화과정의 考察(5) (0) | 2008.12.12 |
---|---|
지루박, 여님스텝 변화과정의 考察(4) (0) | 2008.12.10 |
지루박, 여님스텝 변화과정의 考察(2) (0) | 2008.12.06 |
지루박, 여님스텝 변화과정의 考察(1) (0) | 2008.12.04 |
댄스용어 & 싱글-스윙, 트리플-스윙... (0) | 2008.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