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교실

지루박 카운트의 분석 결과...

기산(箕山) 2008. 8. 28. 04:23

                                    글쓴이: 기산   08.08.28 04:28   http://cafe.daum.net/leeju9009/5A6G/2857주소 복사

 

 

지루박 카운트의 분석 결과...

 

1940년대 옛날 정삼각 카운트

S - S - Q - Q (1,2 - 3,4 - 5 - 6)

 

1950년대 삼각 카운트

S - Q - Q - S (2,3 - 4 - 5 - 6,1)

 

1970년대 일자 카운트

S - Q - Q - S (2,3 - 4 - 5 - 6,1)

 

1980년대초 육상 카운트

S -Q - Q - S (1,2 - 3 - 4 - 5,6)

 

 

1980년대 걷는여님 카운트

S - Q - Q - S (5,6 - 1 - 2 - 3,4)

 

-----------------------------------------------------------------------------------

 

지금까지 지루박의 원조와 변화 과정을 찾아서 분석해 본 결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루박이 6박의 구조가 기본이다... 라는 것은 누구나 부인 하지않을 것이며,

위에 나열된 숫자와 S,Q 는 년대에 따라 순서가 복잡하게 얽혀져서

누구나 이해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위의 표를 자세히 보면 답이 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숫자는 원래의 뜻 그대로 6박을 진행하는 순서일 뿐 입니다.

2) Slow, Quick 는 뜻 그대로 빠르게 혹은 천천히 라는 춤 동작의 설명 입니다.

3) S, QQ 는 음악 2박에 움직이는 동작의 용어정의 입니다만,

   자세한 부가 설명이 부족하거나 이해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열쇠가 바로 위의 연대표 입니다...

 

맨 윗줄의 내용을 중시하고 살펴보면,

1)번항에서 숫자의 위치가 변해서는 안된다는 가정을 하고,

2)번항의 S,Q 를 제자리로 옮겨보면 S-S-QQ 로 통일이 되며,

  숫자의 배열은 6,1 - 2,3 - 4-5 로 됩니다.

 

정통지루박 카운트가 6,1 - 2 - 3 - 4,5 라는 것을 여러분들 께서 이해하고 있으며,

이론 전문가들 또한 설명하고 있습니다...

 

6,1 - 2 - 3 - 4,51,2 - 3 - 4 - 5,6

차이는 맨 끝에 있어야 할 6 이 맨 앞에 있는 차이 입니다.

그렇다면 왜 6 이 맨 앞에 있느냐 하는 것 입니다.

 

설명)

 

0 -> 1 -> 2 -> 3 -> 4 -> 5 -> 6                                      

0 -> 1 -> 2 -> 3 -> 4 -> 5 ->6                                                                             

0 -> 1 -> 2...

 

결과)

 

6박의 스텝들이 연속으로 이어지면 0 의 자리가 곧 6 의 자리인 것 입니다...

 

결론으로 카운트 순서는1,2-3-4-5,6 입니다.

남은 것은 Slow 와 Quick 의 올바른 정의 입니다...

 

육상 카운트가 왜 나왔는지의 의문을 풀어 보았습니다.

판단은 회원님 께서 스스로 하시길 바랍니다...^.^

 

 

- 기산 -

 

========================================================================

1940년대 옛날 정삼각 카운트 S - S - Q - Q, 1(왼발)2(왼발) - 3(오른발) - 4 (오른발)- 5(왼발) - 6(오른발) ->1,2는 현재의 짝지르박 같이 왼발을 한번 찍고(1) 2로 한다고 들었습니다. 1950년대 삼각 카운트 S - Q - Q - S, 2(왼발)3(오른발) - 4 (오른발)- 5(왼발) - 6(오른발)1(왼발) 그리고 1970년대 일자 카운트 S - Q - Q - S 2(왼발)3(오른발) - 4 (오른발)- 5(왼발) - 6(오른발)1(왼발) 지르박은 춤과 베이직의 S, Q가 다른 관계로 많이 혼동 되네요. 그리고 춤에서 0 이란 숫자는 있을 수 없는 숫자라고 생각합니다. new 07:30
 
 
춤사위님 께서 자료를 주셔서 이 글의 이해를 위해 답글로 다시 올렸습니다, 좋은 자료에 감사드립니다...^.^ new 08:47
 
 

 

0 이란 숫자는 스텝을 하나씩 설명할 때 정지해 있는 상태를 말함 입니다... 정지된 상태에서 1부터 6까지의 스텝을 진행 한다는 표시로 넣은 것이며 실제 스텝 카운트가 아니니 다음으로 이어지는 스텝을 설명하면 그 자리가 6(0)이라는 것 입니다...^.^ new 09:09
 
 
그래서 S,Q 의 정확한 정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을 드린 것 입니다...^.^ new 09:10
 
 

 

춤을 배우실 때 123456 하고 배우신 분들은 우리가 모르고 있었지만 위의 육상 카운트로 배운 것 입니다^.^ new 09:37
 
 

 

기산님 지르박 카운트에 대한 토론이 또 시작 되었나 봅니다 카운트는 처음 스타트 남자가 여자를 뒤로 밀어줄때 부터 12 3 4 56 해야 레슨 하기도 편하고 초보가 알아 듣기도 제일 쉽게 알아 듣고 사즐모 카운트로 통일하자고 했는데요 105세님이 다시 카운트 문제를........................... 지역에 따라 사교춤 선생님마다 그냥 하던데로 하고 사즐모 경험방에서는 12 3 4 56 으로 하는게 헷깔리지 않고 제일 좋은거 같아요. new 10:30
 
 
육상 카운트가 바로 사즐모 카운트이며, 댄스글 보관방 61편 댓글의 제 질문의 답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new 13:28
 
 

 

교습용 카운터를 붙일때는 음악과 일치 하도록 되어 있슴니다. 쿵(1), 짝(2), 쿵(3), 짝(4), 쿵(5), 짝(6) 어떤 장르의 춤이라도 카운터의 1은 음악의 쿵에 적용 됨니다 new 11:35
40년대 50년대의 카운터 쿵(1)이 바르게 되어 있으나 70년대 카운터엔 쿵(2)가 적용 되어 있으므로 잘못 되었다 하겠슴니다 new 11:36
 
 
80년대초의 육상카운터가 음악에 맞게 발전 되었고. 이후 여자 걷는 스텝으로 변천 하면서 56 12 34으로 카운터하는 동기가 되었다 하겠슴니다. new 11:43
 
 
지르박의 6박기본 휘겨 구성은 Q, Q, S, S 이며, 교습의 편의상 지역에 따라 편리하게 붙여 사용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new 11:44
 
 
사즐모에선 123456(S,Q,Q,S)로 하기로 의견이 모아 진바 있으므로 이에 따르고 있슴니다. new

11:44

 

 
 
라인보이 선생님께서 그러하신다는 것을 전 부터 잘 알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new 13:26
 
 

 

기산님께서 고뇌가 많으시네요 위의 정립된 지르박의 기초기본스텝이 토론에 임한사람들은 이해를 할수있습니다 좀더 세련된그림으로 QQ자리에 어떤숫자가 들어가는냐가 전체완성이다 할수있겠네요 105세님의 카운트도 애로가없는것은 아니오나 원래는 홀수에 쿵이 되려면 105세님의 카운트가 이해되나 현실이 문제이니 사즐모 카운트가 합리성이있어 보입니다 견해의차이는 있겠지만 쿵계열 같습니다 new 12:15
 
 
그렇습니다... 스텝도 지방 마다 다르게 보이나 순서는 동일하며 다만 Foot Position 이 변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카운트 문제로 인해 더 중요한 것들을 잃어 버리기 때문에 지루박이 하향되어 가는 것 입니다...^.^ new 13:50
 
 

 

1980년대 부터 댄스에 이론도 모르는 사람들에 의하여 편파적으로 만들어진 댄스카운트를 정확한 이론에 맞는 70년대 전국 통일 카운터 쿵(2)로 하므로서 정통 지르박 이라하여 쿵춤을 추고 있는것입니다 정통을 지키고 찻는 것이 사즐모에서 할 일이 라고 생각 합니다 (23-4-5-61) new 12:19
 
 
105세님의 카운트방법은 맞습니다 현재저도 그렇게하고있습니다 그런데 무도장에서는 일자가 모두쿵으로 교습하기도 쉽고 이미80%이상이 그렇게 추고있는실정 입니다 짝계열의 수가많지않고 점점줄어드는기분이고 현실성을 감안한 사즐모의 고뇌있것같습니다 105세님께서 통일통일 하시는데 절대 통일은 안됩니다 음악이 틀리고 리드가 다른데 어떻게 되겠습니까 옛날에는 남자스텝에 따라했지만 요즘 여님들이 많은쪽이 쿵계열입니다 105세님의 카운트법 일선 지도급에서 반대가 더 많겠지요한번쯤 생각도 현실을... new

12:45

 

 
 
저는 아무 카운트나 상관없이 모두 이해 합니다 요는 기본틀이 무너져기 때문에 의견을 낸 것 입니다 . 그리고 경2방 에서 논의하는 목적 은 정확한 이론과 모르고 있던 과거 경혐에서 나오는 좋은 정통성 을 찼아내여 여러사람이 공유하는 방이라 생각 합니다 현실이 그렇다 하여 현실에 목 매여가면 발전은 없는 것 이라 생각 합니다 발전=잘못된 것을 올바로 고쳐 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new

13:15

 

 
 
예 저역시나 같은입장입니다 그렇다고 전체를 대변할순없는것이고 운영자님의 결단은 존중돼야 합니다 저도 길지는 않지만 쉼없이 지난세월 격은봐인데 언제나 격동기는 있어왔습니다 옛날로 되돌아 간다는것도 전통도 그시절의 것이지 현실은 아닙니다 사즐모의 기본 의지와 모두가 좋아한다면 따르는것도 바른길이 될수 있습니다 고산님의 의지도 사즐모의 통일을 바라는것같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new

13:24

 

 
 
이 것은 발의 순서가 40~70년대 까지가 똑 같은 증거 입니다... 맨 앞의 발을 맨 뒤로 착각했는지, 스텝상 옮겨졌는지는 모르겠으나... 이 역시 맨 뒤를 맨 앞으로 보내면 일치가 됨을 증명하는 것 입니다... new 13:40
 
105세님께서 주장하시는 2-3-4-5-6-1 도 맨 뒤를 맨 앞으로 보내면 마찮가지 입니다... 또한 56-1-2-34 도 56을 맨 뒤로 보내면 역시 마찮가지가 됩니다... new 13:31
 
Ring Cuont, 즉 돌고도는 연속된 카운트의 변화 혹은 착각일 뿐 입니다...^.^ new 13:37
 
 
기산님도 정확히 보셨네요 지르박카운트 전국 통일이 한40년 간 이여져온 것 입니다.현실이 너무 답답 하고 제가 없을 때 사즐모(현실)에 카운트가 생겨서 더욱 난감하지요. new 13:34
 
 
링카운트 재미나는 표현이네요 그러니까 이론은 틀려도 모두같이 춤추잖아요-- new

13:37

 

 
 

 

이 Ring Counter 는 제가 만든 말이 아니며 전자 전문용어 로서 여러개의 조명램프들의 연속된 회전형 점멸기기를 말함 입니다... new 14:54
 
이렇듯 댄스 전문용어도 정확한 해설이 있어야 혼돈이 없게 됩니다... new 15:04
 
왜냐하면, 같은 단어도 어느 분야의 전문용어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뜻이 크게 달라지게 되어 오역이 생기는 것 입니다...^.^ new 15:05
 
그래서 Slow, Quick 도 정립된 부가설명이 필요한 것 입니다...(부칙조항 필요성)...^.^ new 15:17
 
 
정립이 어렵게 되나봅니다 기산님의 12ㅡ3ㅡ4ㅡ56 과 105세님의 23ㅡ4ㅡ5ㅡ61 이두 카운트는 아무리 앞뒤로 그숫자를 옮긴다 해도 맞는것은 아닙니다 내가 이두가지르 춰본결과 한가지만 틀리는게 아니라 시작부터 틀리고 첫째 음악이 다른데 그스텝이 아닐경우 서로 언밸런스가 되어 춤의리듬을 찾지 못함으로 출수가없을것이고 어쩔수없이 같은스텝으로 할려면 여님의스텝이 존중되므로 스텝통일이 아니란것입니다 깊이있는 내용이라면다 만족 시킬순없을것같으며 공론화를 붙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new

16:34

 

 
 
제가 지금까지의 상황을 설명 드렸습니다만... 사즐모 회원들의 합의는 절대 되지 않습니다... 56-1-2-3-4 의 고집과 지역차의 고정관념 때문이지요... 무슨 삼국지도 아니고, 스스로에게 맞기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사실과 현실을 밝히고자 할 뿐 입니다^.^ new 16:52
 
그러나 과거로의 회귀는 500만 명을 다시 교육하는 문제이고, 현 상태의 정립은 변화와 미래의 발전을 위해서 하는 차원 입니다...105세님, 장린님의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new 16:55
 
 

 

과거로 회귀시킨다고 돌아가겠습니까 일자와 난스텝같이 양 산맥이 있듯이 그흐름의 변화는 나도 모릅니다 일자가 그렇게전국을 강타할정도로 붐이 있어도 난스텝꾼은 지금까지도 있습니다 남자혼자만 난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여자분이 있다는것은 그춤에 매력이있다는증거죠 그러니 그래도 사즐모 공식홍보는 기준이있어야지요 어느것을선택이 되던지 기준이 있어야 사즐모의 춤이 살아갈것이니 기준이 없다는것은 뿌리가 없는것과 같으니 공식이 있어야 전국춤이 되리라봅니다 new 17:13
 
 
저도 그것이 안타깝습니다... 회원수도 많고 실력자도 많지만, 이것이 정치보다도 더 어려운것 같습니다... new 17:24
 
이번 전국모임에서 사교춤 대회도 만들고 하니 옛 전성기는 안되겠지만, 그나마 다행입니다...^.^ new 17:26
 
 

 

기본적인 음악없는 카운트(순서) 는 글이나 발그림에서 에 순서에 불가 하지요 사실은 타이밍이 더 문제가 되는 것 이지요. 건 30년이 지난 카운트 를 찼아 다시 하자는 것 나도 불가능 이라 생각 합니다. 이러한 토론 을 함으로서 옛날에는 그렇게 하였구나 하고 많은 회원분 들이 많이들 배웠을 것입니다 --ㅎ new 17:30
 
 
저도 105세님과 장린님 덕분에 과거를 돌아보는 계기로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new 17:55

 

 

 

 

 

'사교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님이 지루박을 쉽게 배우는 방법...  (0) 2008.09.23
여님 지루박 워킹과 모델의 워킹...  (0) 2008.08.30
지루박 카운트의 역사...  (0) 2008.08.26
후까시 시연  (0) 2008.07.26
후까시 / 대추씨  (0) 2008.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