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교실

지루박의 기본과 응용스텝

기산(箕山) 2007. 11. 19. 03:20

지루박의 기본과 응용스텝

 

지루박의 정점은 응용스텝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면

그 때가 정점에 이르렀다 할 것 입니다.

오늘은 지루박 응용스텝을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할려고 합니다...

 

지루박의 기본원리는 말씀 드린바 있으니 거기서 부터 사작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지루박의 기본은 6박(발)로 한개의 춤 스텝을 구성하며,

A(2박=나가서 모음) + B(2박=이동) + C(2박=나가서 모음) 으로 구분하여

설명을 드리면 쉽게 이해가 될것 입니다.

 

지루박의 춤 구성은 기본6박, 4박스텝, 덧박(2박)을 자유롭게 구사하므로써 

많은 응용스텝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여기서 지루박의 특징인 덧박의 응용은  어떻게 사용 하느냐 입니다.

그것은 간단 합니다...

 

A -> B -> C 의 6박스텝에서

AB사이에 덧박을 추가 하는데 추가 회수는 자유롭습니다.

BC사이에 덧박을 추가 할수 있으며,

C 이후에 C덧박으로 추가하는 것 역시 자유롭게 추가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덧박이라 합니다...

 

그러면 덧박은 어떤 발 모양인가...

덧박의 2박은 제자리 걸음이나 걸어 나가기 또는 회전 입니다.

덧박을 유효 적절하게 사용 할수 있어야 하는데, 무리한 사용은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A+B+C 의 기본스텝을 자유롭게 구사할 능력을 갖추게 되어야

덧박의 사용도 자연스럽고 멋이 있는 춤사위를 구사하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삼각스텝과 일자스텝을 혼용할 수도 있으며 찍거나 걷고도 자유롭습니다...

 

 

- 기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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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 돋보입니다.
07.11.19 09:33
 
덧박이라는 표현이 좋습니다.비밀 댄스 교습소에서 덧버선을 신고 연습하던 생각이 나네요.
07.11.19 11:20
 
댄만님의 전용어로 말하면 A,B,C 를 자유자재로 부빌 수 있어야 제대로된 지루박이 됩니다^.^
07.11.19 12:13
 

기본 6박과 2박 덧박에 관한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07.11.19 11:41
 
열공의 숙련 밖에는 길이 없습니다^.^
07.11.19 16:18
 

기산님이 요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수고하시는데 많이 참여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맘은 여러가지 생각을 이야기하고픈에 컴앞에 앉을 시간이 거의 없어서요 .....ㅎㅎ
07.11.19 12:11
 
제 밑천이 바닥나면 돌이님께서 수고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07.11.19 18:02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세단계가 아니고 저는 두단계로 봅니다. 2(두발)과 4(네발)입니다.
덧박의 표시는 춤사위님이 표시한데로 입니다.
2+4+2(덧박), 4+2+ 4(덧박), 4+4(덧박), 4+2+4(덧박)으로 봅니다.
여기서 6이 넘는 것은 항상 덧박에 해당됩니다.
07.11.19 14:57
 
다랑쉬.님의 의견을 펼치시려면 자세하게 원문으로 올리십시요...
그래야 여러님들의 의견이 댓글로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07.11.19 23:59
 

연이어서 가는 네발을 두발로 쪼갤 수 없다고 봅니다. (수정하였습니다).
07.11.19 16:04
 
네발을 두발씩 나누는 것은 컷트기술에서 쪼개어 덧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07.11.19 16:50
 
만약 커트가 이루워 지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커트가 두발에서 이루어 지는 경우는 두발에서 이루워져서 여기서는 제외가 되지만
만약 네발을 가는 중 두발이 가는 경우 커트가 이루어지고 다시 두발을 가는 경우
두발과 두발로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네발로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07.11.19 16:55
 
그것은 님과 저의 생각 차이인 것입니다,
컷트 다음에 어떤 덧박을 사용하느냐 하는 것에 따라 기교의 차이가 있는 것 입니다^.^
07.11.19 18:35
 

물론 생각의 차이입니다. 그러나 이론상 지르박은 2+4이며 4를 둘로 나눈다면
2+2가 아니라 2이 돠던지 4가 됩니다. 4자체를 2로 나눌 수 없다고 봅니다.
07.11.19 20:06
 
2+4의 이론을 본문으로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07.11.20 00:01
 
본문의 글은 저의 모자람이 많을 것으로 보아 자신이 없습니다. 또한 저의 춤실력도 도저히 안됩니다. 07.11.19 19:49
 

기산님께서 2+2+2의 이론에서 덧박을 할 때 4를 2+2가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한 형태의 발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예를들어 "왼발, 오른발 다음 덧박인 왼발 오른발" 이렇게 조합하여 4가 2+2임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07.11.19 21:24
 
더 붙이면 덧박을 넣을 때 발이 어떠한 형태로 가는 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07.11.19 21:33
 
그럼 설명 하겠습니다...
님이 말씀하신 2+4로 설명을 하면, 4의 시작에서 2박 역회전을 하고 컷
다음에 덧박을 임의대로 적용하고 다음에 정회전으로 리드를 하여 덧박을 추가 한다면
다양한 기교가 만들어 집니다. 단, A B C의 기본규칙을 적용 합니다...
07.11.20 08:32
 
A+B+C로 설명하면 A 에서 모아진 발이 B 의 이동시 여님을 따라 가면서 2박씩 덧박을 추가하는 것이며
C 에서 끝내기 또는 덧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07.11.21 01:01
 
저의 방식에서 카운트의 끝은 항상 6으로 마무리 합니다...
덧박이 어떻게 추가 삽입 되든지 발(박)의 수가 늘어도 카운트 방법에서는 6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07.11.20 08:35
 

저의 발의 형태는 이러합니다.
왼발이 먼저 나가면 왼발 다음에 언제나 오른발이 나가서 붙입니다(찍고이며 두발입니다).
오른발이 먼저 나가면 오른발, 왼발, 오른발 왼발이 붙입니다(네발입니다)
이 뜻은 어는 발이 먼저 나가는냐 따라 두발이냐 네발이냐를 결정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07.11.20 01:34
 
님께서 말씀하시는 그대로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시면 저의 이론과 틀리지 않습니다...
단, 네발을 두발씩 나누어 앞의 두발규칙과 뒤의 두발규칙을 반복하는 것 입니다^.^
07.11.20 07:26
 
두발씩의 규칙대로 12,12 또는 34,34 혹은 56,56 으로 반복 된다는 뜻이지요.
그러므로 카운트의 글자는 6 이상이 되지 않는것 입니다^.^
07.11.20 07:14
 
12, 12, 12, 12하는 것은 12만을 뜻합니다. 그 자체가 두발입니다.
34,34하더라도 이것은 그냥 34이며,56, 56하더라도 그 끝은 56입니다.
즉 34의 반복은 34이므로 3의 존재는 456으로 가기위한 존재입니다.
기산님이 2+2+2의 발의 형태를 만들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07.11.20 08:57
 
저의 이론은 두발씩 나누어 기본 규칙대로 따른다는 설명을 드렸는데도
님은 네발만 주장 하시니 끝이 없다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으로 님의 네발이론을 펼치시기 바랍니다...
07.11.20 10:06
 
저는 저의 이론을 글로 올리는 것이지 님께서 저의 이론을 따르라는 글이 아닙니다...
옳고 그르고는 보시는 회원님 스스로 판단하실 것 입니다^.^
07.11.21 14:18
 
분명히 해야할 것은 여기는 경험도움방 입니다...
경험의 이론을 자기의 글로 펼치는 것인데, 남의 글이 틀리다 할려면 왜 그렇지 않은 것인지
그에 상응되는 이론을 자세하게 본문 혹은 답문으로 써야 옳습니다...
또한 글의 내용이 무슨말인지 부터 자세히 파악하고 답글도 달아야 합니다^.^
07.11.20 14:38
 

저는 발의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기산님이 발의 형태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07.11.20 09:35
 
님께서 본문으로 발의 형태를 설명해 주시면 그에 대응 하겠습니다^.^
07.11.20 09:42
 
왼발 다음에 오른발이 모읍니다. (두발),
오른발이 나가며 왼발 오른발 왼발에서 붙입니다.(네발)
이것이 지르박의 베이직이며 저가 주장하는 발의 형태입니다.
만약 이 후 발은 덧박에 해당됩니다. 이것은 이 후 반복이 됩니다.
원문은 필요없습니다. 왜냐하면 지르박의 이론은 쉽고 쉽습니다.
07.11.20 13:01
 
지루박에서 덧박은 기본 6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덧박이라는 말씀이군요.
간단하게 본문에 6박 중간에는 덧박이 될수 없다는 반론을 하셨으면 쉬웠을텐데 어렵군요...
07.11.23 02:43
 
분명한 것은 기본6발 이후는 다음스텝으로 연결되거나 회전의 연속 외에 별로 추가할 게 없습니다...
그리고 6발이후 카운트가 혼란해져서 카운트의 설명도 복잡해집니다^.^
07.11.21 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