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

항공기 산업

기산(箕山) 2007. 2. 4. 01:02
  • 우리가 만든 비행기로 하늘을 채우는 곳.

  • 경남 사천시에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에 가면 땅을 딛고 하늘로 가는 우리 비행기를 하루에도 수십 번씩 볼 수 있다.

  • 공장에서는 우리의 하늘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하늘에서 숨 쉴 비행기도 만들고 있다.

  • 중동이나 유럽, 나아가 전 세계 상공을 날아다닐 날이 멀지 않다.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1980년대 초 부품 조립으로 걸음마를 시작했다.

  • 이후 기름 냄새 묻어나는 연구에 귀동냥, 눈동냥으로 기술을 습득해

  • 이제는 비행기 완제품을 수출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 인도네시아에 중등훈련기(KT-1) 7대를 2003년에 납품했고, 신뢰를 얻어 2년 후엔 5대를 추가로 계약했다.

  • ▲ 기술자들이 T-50을 제작하고 있다.

    중등훈련기의 다음 단계는 초음속 비행기인 고등훈련기.

  • 이제는 이 고등훈련기의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 소리보다 빠른 속도로 날아가는 비행기를 소유한 국가는 많지만 초음속 비행기를 만든

  • 국가는 12개국밖에 없다. 12등이 바로 대한민국이다.

  • T-50이라 불리는 전투용 ‘대한민국제 고등훈련기’가 2003년 2월 18일

  • 소리보다 한 발 앞선 마하 1.05를 기록하면서 얻은 등수다.

  • T-50은 현재 UAE, 그리스 등과 수출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 T-50에는 공중에서 상승·하강 및 회전이 제대로 되는지를 알려 주는 센서가

        비행기 앞에 달려 있다.


    날렵한 유선형 동체 안에 오밀조밀 연결된 30만개가 넘는 부품이 하나의 오작동 없이

  • 육중한 철을 하늘에 띄우기 위해서는 모든 직원의 무한한 책임감이 필요하다.

  • 80여명의 연구진을 비롯한 2800여명의 임직원은 2030년에 세계 고등훈련기 시장의

  • 30%에 해당하는 40조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야심 찬 꿈을 키우고 있다.

  • 이렇게 되면 T-50 개발비 2조원은 20배의 투자수익으로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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