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 지루박 기본스텝 배우기 (수정본)
일자 지르박의 기본구성
지르박 춤의 기본 구조는 6박 안에서 6스텝으로 구성 되어있다.
기본스텝에서는 4박 4스텝도 몇 가지가 추가된다.
2박 2스텝은 응용스텝으로 사용하며 '덧박'이라고도 한다.
기본 6박스텝의 구조를 살펴보면,
2박스텝 + 2박스텝 + 2박스텝 = 6박스텝으로 하나의 휘겨를 구성한다.
음악에는 쿵(1)짝(2), 쿵(3)짝(4), 쿵(5)짝(6) 으로써 6박을 사용한다.
일자 지르박을 추는 방향
지르박 춤은 남성과 여성이 마주보고 서서 양손을 잡은 상태에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시작한다.
여성춤의 방향은 전후의 일자 방향으로만 진행을 하기에 일자 지루박이라 한다.
남성춤은 여성이 일직선 방향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여성의 옆으로 비켜 섰다가
여성을 보내고 다시 일직선상으로 진입하는 것을 반복하는 방향으로 춤을 추게 된다.
기본동작의 구분 설명
여성 : 후진하며 발을 모음(2박) + 전진하며 걸어나감(2박) + 일보 전진하여 돌아선다(2박)
남성 : 여성 옆으로 비켜섬(2박) + 리드싸인하며 보냄(2박) + 진행하여 일직선에 선다(2박)
지르박 춤의 특징은 상하 바운스가 없게 추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어깨선이 상하로 톡톡 튀는 형상이 없게 전후좌우로 유연하게 스텝을 하는 것입니다.
교원댄스 '지터벅' 시범영상
-------------------------------------------------------------------------------------
아래의 도형은 여성 "6박 자리바꾸기"의 스텝도형입니다.
1) N1, N2 는 5, 6 에서 후진한 다음스텝이며, 화살표 방향의 적색 1, 2 위치입니다.
2) 흑색번호 5, 6은 180도 회전했을 때에 두 발을 모아주는 '예'로써, 좋은 자세입니다.
위 도형에서 중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과 2에서는 발을 나란히 모아야 합니다.
5와 6에서 6은 약간 어긋나게 뒤로 빠지며 추기도 하지만,
여기에서는 반듯하게 모으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2). 3은 보폭이 약간 넓게 전진해야 합니다.
3과 4에서 남성의 리드 싸인을 받는 타임이면서, 남성을 비켜 지나가야 하기 때문에
3은 약간 넓고 4는 약간 좁게 전진해야 합니다.
3). 5와 6은 회전하는 스텝으로써 좁은 보폭으로 전진하며 회전하여 발을 모아야 합니다.
회전에는 좌회전과 우회전이 있으며, 180도 회전과 360도 회전으로 4종류가 있습니다.
(연속 회전시에도 제자리에서는 연속하여 돌지 않으며,
약간씩 전진하며 도는 형태를 이루어야함.)
4). N1, N2 는 다음 스텝(휘겨)을 시작하기 위한 후진입니다.
여기에서는 반드시 두 발을 나란하게 모은(1보후진 또는 1보전진 하여 180도 회전) 후에
다시 전진하여야 하므로 몸의 중심이 전진할 수 있도록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합니다.
------------------------------------------------
아래의 도형들은 남성 "6박 자리바꾸기"의 스텝도형입니다.
자리바꾸기 스텝에서 여성의 우측 1, 2 위치에 서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시계방향으로 90도 위치에 서는 것과,
2) 반 시계방향으로 180도 이상 회전하여 서는 방법입니다.
남성 춤에서 중요한 것은 중앙의 5와 6의 자리입니다.
6박의 휘겨를 1~2회 실행하면 반드시 5, 6 위치에서 여성을 마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휘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중앙에서 스타트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항상 중앙에서 "아말가메이션"에 진입을 하므로써
어느 방향으로도(전후진, 여성의 좌우 등)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한 가지 더 주의할 것은 3과 4 입니다.
3은 너무 뒤로 빠지지 않도록 바른자세로 연습하여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3과 4는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는 스텝으로써 여성을 자연스럽게 보낼 수 있는
위치로 잘 선정되어야 합니다...
여성의 좌측으로 진입하여 자리바꾸기
이 스텝도형은 여성의 좌측으로 진입하여
우로 턴하여 방향을 바꾸어서 다시 중앙에 들어선다.
이 스텝도형 역시 여성의 좌측으로 진입하여
좌로 턴하여 방향을 바꾸어서 다시 중앙에 들어선다.
----------------------------------------------------
일자 스타일 여성 제자리스텝
5와 6은 3과 4의 위치에서 중복(겹쳐서) 스텝해도 됩니다.
이 스텝은 남성이 여성의 앞에서 비켜서지 않고
남성이 제자리스텝을 밟을 때 여성도 같이 밟는 스텝입니다.
-----------------------------------------------------
삼각 스타일 남성 제자리스텝
가장 기본이 되는 삼각스타일 제자리스텝
쿵 짝, 쿵 짝, 쿵 짝
(1, 2) (3, 4) (5, 6)
위의 제자리스텝을 혼자서 많은 연습을 해야하며,
음악에 맞춰 왼발과 오른발에 몸의 중심이동이
자연스럽고 유연한 스텝이 되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쿵음에 딛는 발은 힘차게 밟는 연습이 요령입니다.)
이 기본스텝에서 1번발의 방향과 보폭, 각도에 따라서
다양한 스텝으로 변형할 수 있으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좁게, 또는 넓게도 밟으면서 리듬을 타는 연습)
-----------------------------------------------------------
제자리 회전 6박스텝
위 도형에서 제자리 회전은,
1) 여성은 1, 2 위치로 후진하여 3, 4 위치로 전진한 다음 5와 6으로 180도 회전을 합니다.
이후에 2박의 덧박으로 360도의 추가회전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돌아선 방향으로 1보 전진하며 360도를 회전합니다.
그러나 추가 회전이 없을 때에는 다음의 스텝인 1, 2 위치로 돌아서야 합니다.
2) 남성은 5, 6 위치에서 1, 2 위치로 출발하여 3, 4 에서 180도 회전을 하고
5, 6 위치로 180도를 회전하므로써 360도의 제자리 회전을 하게 됩니다.
또한, 남성 제자리 회전은 1, 2 와 3, 4 의 포지션을 다양하게 이동시켜서 회전을 하며
반드시 5, 6 의 위치에 돌아와 서는 제자리 회전 스텝입니다.
----------------------------------------------------------------------------------------
아래 도형은 남성 후진, 전진 스텝도형 입니다.
좌측도형은 6박 후진전진, 우측도형은 4박 후진전진 스텝입니다.
위 스텝은 일직선상에서 후진과 전진을 반복하는 스텝입니다.
그러므로 옆으로 된 번호3과 번호5는 같은 자리 입니다.
즉, 아래의 도형처럼 일자로 후진과 전진 후에는 원래의 위치입니다.
4박스텝은 1, 2 발번이 생략 되므로 4박스텝이 되는 것입니다.
------------------------------------------------------------------------
여성의 등 뒤에 서기 또는 반후까시 6박스텝
여성의 등 뒤에 서기 또는 반후까시 진입
이 6박스텝은 여성의 등 뒤로 돌아 서는 스텝으로써,
4박 전후진스텝 등 여러가지 응용스텝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반후까시 스텝이기도 합니다..
* 4박 후까시 스텝과 반후까시 스텝은 1, 2, 3 까지는 똑 같으며,
다양한 응용스텝에 사용합니다.
-----------------------------------------------------------
4박 후까시의 진입과 실행
4박 후까시의 진입은 남여가 양손을 마주잡은 상태에서,
1) 남성이 여성을 1, 2 의 위치로 밀어주면서 남성은 1, 2 의 위치로 비켜서며
서로가 당겨낼 수 있는 팽팽한 텐션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양손을 마주잡거나 한쪽 손(R to R)을 잡은 상태에서 1, 2 의 위치로 이동하는
순간에 후까시의 진입이라는 것을 느끼도록 여님을 밀며 텐션을 유도하는 것은
남성의 리드기법에 달린 것입니다.
2) 서로가 당기는 반동탄력으로 힘차게 3으로 전진하면서 3, 4, 5, 6 의 스텝으로
4박 후까시를 연속하여 실행하게 됩니다.
3, 4 에서 전진하여 5, 6 에서 180도 회전을 하며 팔은 쭉펴서 균형을 이루며
마주서야 합니다. 이 때에 다음 스텝을 구동하는 텐션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후까시의 실행은 여러가지의 응용테크닉이 구사되므로
여기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동작 부분을 설명드린 것입니다.
- 기산 -
---------------------------------------------------------------------------------------------------
30분 다큐 60회 그들이 춤바람 난 이유
방송일: 2009. 07. 16
인류가 탄생하는 순간부터 아마도 춤은 함께해 왔다.
샤먼에 의해, 종교의식에서부터 춤은 인류의 본능과 맥을 함께하고 있었다.
시대가 흐르고 사회가 변하면서
그 춤은 다양한 방법과 형태로 전 지구의 모든 인류에게 파급됐고
21세기 인류는 춤과 떼어놓을 수 없는 사회, 역사,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춤의 위력은 정말 대단해서, 그 힘을 거부하기란 쉽지가 않은데...
춤의 매력, 과연 무엇일까?
춤에 빠질 수 밖에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그들이 춤바람(?) 난 이유를 들어보자!
http://www.kbs.co.kr/2tv/sisa/30docu/view/vod/index,1,list,6.html
그들이 춤바람 난 이유 (부분발췌)
'사교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스 교육영상 (80년대) (0) | 2010.05.15 |
---|---|
근주와 영주의 지루박 교육영상 (0) | 2010.05.07 |
일자 지루박의 탄생 (0) | 2010.04.24 |
스윙과 지루박에서 스텝의 차이점은... (0) | 2010.04.20 |
트로트 음악과 사교춤 영상 (0) | 2010.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