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브의 기본스텝과 동작>
1. 자이브의 리듬 (Rhythm)
자이브의 음악 박자기호(Time)는 4/4박자이며
이 박자에 1. 2. 3. 4 = 1. 2. 3. 4 = 1. 2. 3. 4 = 1. 2. 3a. 4 = 1a. 2a. 3a. 4a.의
액션(action)을 사용 하며 음악의 연주속도는 라틴 종목 중 템포(Tempo)폭이 가장 크지만,
시험이나 경기에서는 1분간에 40∼46마디의 템포를 사용하고 있다.
2. 리듬미칼한 표현법 (Rhythmical ex-pression!!)
모든 스텝은 무릎을 늦추어서 볼(Ball)에 체중을 주며, 스텝하는 발에 체중이 이동할 때에
뒤꿈치(Heel)를 내리고, 무릎을 뻗을 때는 다른 발의 뒤꿈치를 들면서 양 엉덩이(Hip)를
스텝하는 쪽의 방향으로 부드럽게 움직인다.
이 동작은 박자 길이가 3/4박자일 때는 약간 적게,
1/4박자일 때는 더한층 적게 함으로 1박자일 때의 동작 보다는 확실히 적게 스텝한다.
3. 자이브의 삿세(The Chasse of Jive)
자이브의 기본적 형태로 하는 삿세는 3보로 되어 있는 피겨(figure)로서,
제1보의 카운트(Count) '1' (3/4박자)에서 옆으로,
제2보의 카운트 'a' (1/4박자) 에서는 제1보쪽으로 반쯤 붙이고,
제3보의 카운트 '2' (1박자)에 서는 계속해서 옆으로 스탭한다.
(1a2) 즉 트리플(Tripple) 자이브이다.
그러나 이 자이브 삿세는 회전을 할 때나 또는 회전을 않을 때는 전진, 후진, 또는 옆으로
그리고 한 자리에서 남아도 된다.
5. 푸트워크 (Footwork)
체중은 항상 양발의 볼위에 잘 이동하고, 푸트워크는 각 스텝 마다 볼, 플랫(Ball Flat)으로 하나,
올바른 리듬미칼한 표현을 하는 것은 무릎으로 리듬을 느끼도록 하기 위하여 힐을 마루바닥에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
느린 템포에서의 자이브 삿세의 푸트워크는 보통 각 스텝 마다
볼플랫 또는 볼플랫, 볼, 볼플랫으로 하나,
빠른 템포로 할 때에는 양발에서 느끼는 동작이 보다
스프링(Spring : 되튀기)처럼 하지 않으면 안됨으로 볼, 볼, 볼플랫으로 한다.
일람표에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푸트워크를 기입하지 않도록 하였다.
-------------------------------------------------------------------------------------------
자이브는 보통 워크와 삿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1,2는 백워크 보통 부르기를 락스텝 또는 퀵퀵.
3&4 삿세입니다
삿세 종류는 무척 많아 설명이 힘드는군요.
스텝은 워크와 삿세는 휘겨가 다릅니다.
자이브는 몇박자냐고 말씀 하셨는데.
1,2두박 3&4 두박 3&4 두박 모두 따로따로 입니다.
4/4박자는 한소절안에 4분음표가 4개가 있다는 것입니다.
액센트는 삿세 3&4 마지막 카운트 4 입니다.
'라틴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소도블레 레슨 (Michael & Janna) (0) | 2009.03.18 |
---|---|
룸바 업그레이드 (0) | 2009.03.09 |
룸바 / 연습중 (0) | 2009.01.14 |
자이브 베이직 / 모니카 (0) | 2009.01.10 |
자이브 베이직 / 모니카 (0) | 2008.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