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고(Tango)의 역사와 특징
탱고의 기원에 대해서는 댄스연구가들 사이에 약간의 다른 견해들이 있으나,
대체로 2개의 계통으로 시작되어 유럽에 전하여 졌다고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콜럼버스 하바네라(Columbus Habanera)란 형식의 하바네라 탱고이며,
또 다른 하나는 사람들이 많이 이주한 라틴아메리카인 아르젠티나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발생한 미롱가(Milonga)란 형식의 미롱가탱고이다.
1492년 콜럼버스가 서인도제도 카리브 해역인 산살바도르를 비롯한 쿠바 등을 발견한 뒤,
스페인 사람들이 많이 이주하여 정착하게 되었다.
이 지역에는 인디언이라고 하는 원주민들의 이상야릇한 야성적인 리듬이 있었고
이러한 리듬과 스페인의 전통적 음악과 합성되어 생긴 음악이 하바네라 형식의 탱고인 것이다.
이 지역에 이주한 사람들은 연초와 사탕수수 그외에 농작물을 경작하는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기 위하여 아프리카에서 흑인노예들을 수입하여 노동을 시켰으며 세월이 흐름에 따라
흑인과 스페인 계통사이에 혼혈아가 출산되어 이 두 혈통이 뭉쳐 이루어진 것이
'하바네라'라 하였다. 이것은 쿠바의 수도인 하바나란 이름에서 붙인 것이다.
이러한 하바네라풍의 탱고가 남미대륙(멕시코 이남의 전지역)에 불꽃처럼 파급되어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까지 전하여지게 되었고, 남미의 최남단에 있는
아르헨티나에서도 역시 농작물의 경작을 위하여 스페인 사람들이 아프리카에서
흑인노예들을 수입하여 풀잎 하나없는 볼모지를 개척하면서 목화재배를 시켰으며
이러한 흑인과 스페인 계통의 그 혈통의 혼혈아인 목동들과 항구의 술집들에서
뱃사람들이 모여 자연히 추어지기 시작한 미롱가풍의 탱고와 접목된 것이 '알젠틴탱고'이다.
목동들이 박차가 붙은 장화를 신고 스텝을 밟기 좋게 기타와 밴드네온 등으로 연주하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처녀가 집뜰에서 연정을 호소하며 노래를 부르기도 한 것이
'미롱가풍의 탱고'라 하며, 이런 음악들이 술집등에 전하여지면서 댄스의 곡으로
연주하기 시작하여 많은 신곡들이 나와 유행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탱고는 하류사회의 하층계급이 많이 모이는 항구의 선창가나 구석진 술집등에서
발생되었기 때문에 이런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는 아르헨티나 정부가 법률로 금지하였다.
그러나 1919년에 프랑스 빠리에 처음으로 알젠틴탱고 밴드가 밤무대에 소개되어 점차 이
정열적인 멜로디가 일반인들의 많은 찬사와 더불어 탱고춤이 유행하게 됨에 따라 아르헨티나
정부에서도 탱고의 금지제도를 해제하고 탱고의 발생지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더욱 멀리 보급하여 빛을 보게 되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항구 뒷골목에서 천하게 추어졌을 탱고는
미국이 무성영화시대인 1920년에 빠리에서 상영된 탱고영화가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켜,
이를 계기로 프랑스에서는 맵시있는 탱고로 변화하여 대유행을 하게 되었다.
이 New 스타일의 탱고를 '후렌치탱고'라 하며 이러한 뉴 스타일의 음악과 춤이
다시 독일에 건너가서 원래의 애초적인 탱고의 음률이 단음(Stacatto)적인 음악으로 편곡되어
연주하였고 이런 음악에 맞추어 추는 춤이 다시 Sharp한 스타일로 변화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볼륨탱고 음악은 '콘티넨탈 탱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영국무도계에서는 1924년부터 각종류의 춤을 표준화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할 때에
폭스트로트, 왈츠, 퀵스텝과 함께 탱고도 개정기술을 제정한 후 계속 그 기술의 개정 및 증보를
거듭하여 1948년에 무도강사자격시험요강의 교직본을 발간하였다.
오늘날의 모던탱고를 그 이론을 확립하는 데 가장 공로가 많은 사람은 영국의 무도연구가인
랜 스클리브너(Len Scrivener)씨이다.
음악의 악기로는 바이올린, 피아노, 콘트라베스 등이 표준악기로 되어 있으며,
유명한 탱고의 명곡으로는 불멸의 라콤파르시타(La Comparcita)가 있다.
탱고는 라틴계통의 음악이나, 춤의 형태는 모던탱고인 것이 특색이며,
그 특징적인 테크닉은 스타카토(stacato), 어택(Attact), 샤프(Sharp)의 3대 Movement 이다.
이 탱고도 세계댄스, 댄스스포츠평의회와 국제댄스스포츠연맹에서 5종목 중 하나로
경기종목에 채택하고 있다.
탱고의 특징
1) Stacato, Attact, Sharp, Movement로 한다.
2) 좌족 워크는 CBMP에 클로즈드 포지션이며, 우족 위크는 좌SL에 오픈포지션 이다.
3) 탱고의 풋워크 에서는 토우(Toe)란 용어대신에 볼(ball) 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4) 탱고에서는 스웨이와 라이즈 & 폴(fall)이 없다.(단 베이직 테크닉에 서만)
5) 탱고에서는 방향과 반각을 동시에 가르킬 때도 있다.
6) 항상 양발이 클로즈 할 때는 남자의 우측을 좌측의 약간 뒤에 모은다.
7) 옆 또는 옆 약간 뒤로 할 때는 Ball inside Edge가 되는 경우가 많다.
8) 스타카토, 무브먼트는 퀵카운트에서 하며, 슬로우카운트에서는 2박 자의 끝(&)에서 한다.
내용출처 : http://indance.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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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고의 분류
(1) 밀롱가(Milonga)
2박의 무척 빠른 춤곡, 스텝의 속도가 퀵스텝이나 비에니즈 왈츠에 비교할만하다.
(2) 살롱탱고(Tango Salon)
살롱에서 추는 춤, 마루바닥에서 추고 또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 추기 때문에
미끄러지는 스텝이 많고 동작이 작은 편이다.
(3) 환타지아 탱고(Tango Fantagia)
무대에서 추는 춤, 쇼 탱고라고도 부르고 Forever Tango가 대표적인 예.
동작이 크고 과장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빠른 속도로 춘다.
(4) 오리제로 탱고(Tango Orillero)
오리제로는 변방이란 뜻인데,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외곽지대에서 길이나 광장에서 추던 스타일이다.
회전이 많고 공간을 넓게 쓰지만 미끄러지는 스텝은 없다.
(5) 칸옌구에 탱고(Tango Canyengue)
오리제로와 마찬가지로 야외에서 추던 스타일이다.
역시 지금은 거의 사라진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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