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교실

탱고의 구조와 특성

기산(箕山) 2008. 8. 29. 10:34

                                                                                             글쓴이: 코카롤라  08.08.28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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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고의 구조와 특성

 

탱고에 입문하고자 하는 댄서들은 대부분 왈츠 등 스윙댄스를 경험하신 분들이.

따라서 기초부터 배워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탱고와 스윙댄스와의 차이점과 특성을 이해하면 한층 좋은결과가 나올것으로 기대된다.

 

모던 세계챔피언인 [미르코고 졸리]의 말을 인용해 보면 :

 

- 스윙댄스에서는 체중이 발과 마루에 아주 편안한(Relaxation)주며

탱고에서는 체중이 마루에 있는 자세(Erection)주어야 한다.

 

- 팔의 위치는 커플간에 가깝게 두어야 .

왜냐하면 탱고에서는 강한 동작이 있어 스윙댄스에서의 팔의 위치로는

강한 동작을 컨트롤 할 없기 문이다.

탱고를 제외한 스윙댄스에서는 척추를 자유롭게 하기 위하여(탱고에서보다)

오픈포지션(Open Position)취하는 것이 좋다.

 

 

탱고 포지션과 홀드

 

시작 위치는 보통 벽을 향해서 양발로 서며 양발 플랫으로 왼쪽으로 1/8(45) 회전을 하면

오른발은 5~8cm(2~3인치) 뒤로 빠지게 되며

오른발의 토우(Toe)왼발의 발등 정도에 위치하여 벽사를 향하게 된다.

 

홀드(Hold)스윙댄스에서와 비슷하지만 좀 더 콤팩트 하다.

 

1. 남성은 여성을 자신의 오른쪽으로 오도록 홀드 한다.

    하지만 이러한 위치를 과장하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한다.

 

2. 남성의 오른손은 여성의 등을 조금 지난 곳에 위치시킨다.

    남자의 손가락 끝이 여성의 등뼈를 조금 지니간 곳에 놓을 정도이다.

    아래 팔의 라인은 좀 더 아래쪽으로 굽게한다.

    여성의 왼손은 남성의 오른쪽 겨드랑이 바로 아래의 등쪽에 위치하며

    오른손은 남성의 왼손을 잡는다.

 

 

자세의 개선

스윙댄스에서처럼 탱고에서도 자세는 댄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구 사항이다.

 

교습힌트 : 

몸의 중심을 통한 수직라인을 알려면 제자리에서 빨리 뛰다가 멈추어 보라.

당신은 원하는 수직 자세에 있게 된다.

 

위치에서 오른발의 토우가 왼발의 발등 위치에 오도록 두발을 왼쪽으로 1/8(45) 회전하고

무릎은 중량이 오른발에 오도록 앞으로 전진시킨다.

이것은 힙라인을 통하여 앉는느낌이 아니고 수평 벨트라인에 따라서 바디라인을 수직으로 하고

몸의 허벅지로부터 근육의 지지를 유지하도록 하는 느낌이다.

무릎 전진의 동작은 서 있는 오른쪽 다리의 무릎이 엄지 발가락위에 오도록 한다.

따라서 무릎위에 수직으로 놓여있는 바디라인의 중심과 함께 스윙댄스에서에 비해

왼쪽으로 약간의 바디 턴이 있다.

스윙댄스에서의 자세처럼 커플의 컨텍 영역은 같으며

남녀 모두 무릎이 전진을 유지하기 때문에 허벅지 윗쪽에 가벼운 컨텍이 있다.

자세는 여성으로 하여금 댄스중에지 속적으로 뒷쪽으로의 포이즈를 유지하게 만든다.

 

 

홀드의 개선

 

예전의 기댄스에서는 홀드가 매우 콤팩트 하였다.

팔꿈치라인이 낮고 남성의 오른손은 여성의 등을 강하게 가로질러 잡았다.

오랜기간을 통한 개선으로 양 팔꿈치의 위치는 높아지고 스윙댄스에서 보여주는 것보다는 약간 낮아졌다.

따라서 홀드의 크기는 종전보다 증가되었다.

 

교습힌트 : 

정확한 홀드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의 팔 길이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하고

편하고 모양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의 왼손과 여성의 오른손을 잡는 일반적인 홀드를 해 보자.

여성의 오른쪽 손목이 똑바로 되게 남성의 왼쪽 손목라인을 뒤로 꺾는다.

그리고 남성의 새끼손가락을 손목의 안쪽면이 여성의 머리쪽으로 향하도록 여성의 손목을 가로 지른다.

이제 여성은 걸어와서 홀드를 하고 남성은 오른쪽 앞팔을 여성의 팔 아래 뒤쪽으로 뻗는다.

이것이 여성으로 하여금 남성의   5~10cm 앞에 멈추게 한다.

다시 여성은 왼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를 남성의 윗팔 아래에 놓아 손끝이 남성의 팔에 닿는것을 막는다.

이때 여성의 손등은 여성의 눈에 보이지않게 한다.

이제 남성은 오른쪽 팔꿈치를 옆으로 움직이고 여성은 컨텍을 얻게된다.

남성은 이제 여성에게 요구되는 오른손의 정확한 위치를 허용하며

보통 여성의 자세가 자유롭고 편안하도록 여성의 등뼈라인을 가로질러 놓는다.

여성의 왼쪽 팔꿈치는 남성의 오른쪽 팔꿈치의 연장선이며 남성의 팔꿈치보다 높지 않도록 한다.

남성의 왼손은 높이의 바로 아래에 둔다.

 

교습힌트 : 

최고급 샴페인이 가득찬 예쁜 글라스를 담은 트레이를 잡고있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여성을 홀딩하라.

항상 앞에 놓고 수평을 유지하라.

팔의 톤과 오른팔을 팔꿈치에서 손까지 늘일 있는 능력은 언제나 여성 홀드의 크기를 유지하고

실제로 크게 할 있다.

관중은 남성의 왼손에서 오른팔꿈치가 아니라 팔꿈치에서 팔꿈치까지로 홀드의 크기를 평가 것이다.

남성이나 여성이나 등을 가로지르는 약간의 곡선을 유지하며 홀드를 가능한 크게 보여 주어야 한다.

, 팔꿈치는 언제나 어깨라인보다 약간 앞으로 놓이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풋 워크 (Footwork)

 

1. (H) : 

탱고에서는 라이즈 (Rise & Fall)이나 스윙이 없기 때문에 거의 모든 전진스텝은 (H)로한다.

실제로는 힐플랫(Heel Flat)이지만 플랫(F)이란 용어는 쓰지 않는다.

토우(T)압력을 느낄 없기 때문에 탱고에서는 공식적으로 토우(T)대한 언급이 없으며

(B)사용된다면 (B)언급된다...

만약에 라이즈와 턴이 있다면 풋워크는 힐토우(HT)된다.

탱고에서는 라이즈가 없으나 만약 턴이 있다면 힐볼(HB)수 있다.

 

2. 힐볼 (HB) : 

탱고는 매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진스텝에서 턴이 있어도 풋워크는 (H)남는다.

실제로는 힐 플랫(HF)이며 (B)압력을 느끼지 않는다.

예를들면 록턴(Rock Turn)이나 오픈리버스(Open Reverse Turn)첫번째 스텝에서 이다.

탱고 워크를 발이 포장한 아스팔트도로 위를 걷는 것처럼 들러 붙는 느낌을 준다.

왈츠에서와 달리 탱고에서는 일반적으로 스위블(Swivel) 액션을 피한다.

하지만 아웃사이드 스위블(Outside Swivel)에서 여성의 스위블 동작이 필요하면 풋워크는 힐볼(HB)된다.

또한 내추럴 트위스트(Natural Twist Turn)에서 여성의 5번째 스텝은 아웃사이드 파트너(OP)에서

힐볼(HB)날카롭게 오른쪽으로 턴 한다.

따라서 풋워크는 발에서 느끼는 것이며 기술서에 일관성있게 기술되어 있다.

 

3. 볼힐 (BH) : 

이것은 주로 남성이나 여성이나 후진워크를 때이다.

그렇지만 탱고홀드나 탱고스타일로 인하여 오른발 후진시 씨비엠피로 놓여져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쉽지않다.

즉, (B)아웃사이드 엣지로부터 힐플랫(HF)으로 발을 굴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왼발 후진은 좀 더 오픈자세로 가야하고 (B)인사이드 엣지로부터 힐플랫(HF)으로 발을 굴려야 한다.

 

4. 볼힐의 인사이드 엣지 (IE of BH) : 

록백(Rock Back)에서 왼 어깨리드로 왼발을 후진해 보면 볼힐(BH)인사이드 엣지를 느낄 있다.

또한 클로즈드프로미나드(Closed Promenade) 3보에서 오른발을 옆으로 놓을왼쪽으로 1/4(90) 회전한다.

따라서 볼힐(BH)인사이드 엣지를 사용한 후 4보에서 왼발의 홀풋(Whole Foot)으로 약간 전진하며 오른발에 모은다.

 

5. 발의 인사이드 엣지 (IE of F) : 

왼발을 옆으로 스텝하고 오른발을 왼발에 모을왼발은 발의 인사이드 엣지로 제자리에서 강하게 고정하고

오른발은 홀풋(Whole Foot)”으로 약간 뒤쪽으로 모은다.

 

6. 홀풋 (WF) : 

위의 5번에서 사용된다.

여성은 리버스턴(Revere Turn)  2보에서 옆으로 스텝할  자주 사용하며 풋워크를 사용한다.

 

7. (B) : 

상급 이하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내추럴 트위스트(Natural Twist Turn)에서 남성 오른발을 왼발 뒤로 가로질러 오른발의 볼과 왼발의 힐로

오른쪽으로 트위스트 한다.

 

탱고에 입문한 학생들은 사항을 반복적으로 읽어가면서 연습하기를 권한다.

 

 

탱고 워크 (Tang Walks)

 

다른 댄스와 비교할탱고 워크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1. 스윙댄스에서처럼 라이즈와 (Rise & Fall)없다.

 

2. 무릎은 조금 구부린 상태이지만 톤은 다리 근육에서 유지된다.

 

3. 왼발 전진워크는 씨비엠피(CBMP)행하여 지고 오른발 전진워크는 오른쪽 사이드 리드에서 행하여 진다.

    이와 비슷하게 오른발 후진워크는 씨비엠피로 행하여지고 왼발 후진워크는 좌측 사이드 리드에서 행하여 진다.

    대개 왼쪽으로 곡선을 그리며 걷는다.

 

4. 양발은 스텝에서 약간 들었다 놓는다다른 댄스에서 위치로 미끌어지는 것과는 다르다.

 

5. 양발은 급히 끊어지는 스타카토(Staccato) 액션으로 움직인다.

    그리고 전진 워크의 뒷발은 음악이 허용하는 한 지연시킨다후진워크도비슷한액션으로행한다.

 

6. 왼발에서 씨비엠피로 전진하고 왼쪽으로 곡선을 그리는 것을 고려할왼발 힐이 오른발의 라인을 넘지않고

    라인 위에 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오른발에서 씨비엠피로 후진할비슷한 방법으로 오른쪽 토우가 왼발의 라인을 넘지않고 라인 위에 위치한다.

   남성이 좌측 사이드 리드로 왼발을 후진할항상 오른발이 속행하는 스텝으로 후진을 시작하면서

   오른발의 힐을 플로어에서 떼어 놓는다.

 

후진 워크 (Backward Walks) : 

 

후진 워크기술은 주로 여성의 리버스(Reverse Turn) 같은 피겨에서 뒤로 걷을 필요하다.

여성의 후진 워크에서 정확한 발의 사용과 발을 놓고 사용할

남성의 리드에 어떻게 반응 해야하는 지를 이해 하여야 한다.

남성의 서있는 발의 로테이션에 의해 만들어진 씨비엠에 반응할사용되는 여성의 씨비엠의 강도는

씨비엠피로 오른발로 후진하는 첫 번째 발에서 곡선 트랙을 만들고 홀풋(Whole Foot)으로

체중이 완전히 옮겨지기 전에 토우(T)아웃사이드 엣지를 통하여 체중의 이동을 느끼는 것이 필요하다.

발의 모서리의 사용에 대한 이해는 탱고의 밸런스, 특성 그리고 리듬감있는 동작을 상당히 해 준다.

 

다음의 왼발 후진이 씨비엠으로 생성된 곡선 트랙을 어떻게 따라가고,

홀풋(WF)으로 체중이 완전히 옮겨지기 전에 토우(T)인사이드 사이드 엣지를 통하여 체중의 이동을

어떻게 느끼는지 보여주라.

 

여성은 돌면서 워크를 반복 연습하면 기술적 요구를 이해 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리버스 턴에서 오른발을 (Q)으로 후진할남성으로부터 강한 씨비엠의 느낌이 요구되며

여성은 강한 토우턴 인(Toe turned in)으로 반응하고 인 라인이든 아웃 사이드 파트너이든 턴할

깔끔한 클로즈(Heel close)민든다.

 

여성이 탱고 워크의 진정한 특성을 나타낼 있는 발과 다리의 사용에 대한 지식을 적용 할있게

남성은 정확한 씨비엠을 만드는 것이 항상 필요하다.

 

 

워크와 링크(Two Walks and a Link)

 

워크와 링크는 탱고의 분위기와 움직임을 보여주는 전통적으로 대표되는 피겨들이다.

 

워크 (Two Walks) : 

탱고에서의 모든것은 탱고 홀드의 결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알다싶이 무릎은 약간 구부리고 홀드는 더욱 콤팩트하며 여성은 남성의 오른쪽에 오고

라서 남성은 오른손으로 여성의 등뼈를 가로질러 허리 주위를 감싸듯이 홀딩하고

왼손(여성은 오른손)팔꿈치에서 더욱 날카로운 각도를 유지한다.

 

이런 홀드하는가?

탱고는 아프리카의 부족들이 사냥할살금살금 걷는(Stalking walks) 행동으로부터

아르헨티나에서 발전된 것으로 보고 있기때문이다.

 

탱고 워크에 적용되는 다음의 특징은 특별한 홀드때문이다.

 

1. 몸을 낮추고 무릎을 약간 구부린다.

2. 발은 플로어에 떼서 약간 올린다.

3. 남성 : 왼발은 씨비엠피(CBMP)전진하, 오른발은 오른 어깨리드로 약간 오픈하여 전진한.

    여성 : 오른발 씨비엠피(CBMP)후진하고 왼발은 남성을 따라 왼어깨 리드로 약간 오픈하여 후진한다.

4. 왼쪽으로 곡선을 크게 그리면서 으며 여러교대로 걸으면 거의 원을 만들게 된다.

5. 몸은 일정한 속도로 걷지만 발과 다리는 스타카토(Staccato)이다.

 

스타카토(Staccato)무엇인가?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이 걸을쉬었다 갔다반복하여 걷는 것처럼 보인다.

살금살금 걷는 특성때문에 탱고 워크는 스타카토(Staccato)된다.

뒷발의 움직임은 음악이 허용하는 한 많이 늦춘 다음에 갑작스럽게 움직인다.

 

추신 : 

몸을 낮춘다는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체중을 아래로 보낸다는 이지만

몸을 지지하도록 하고 일으켜 앉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전통적인 워크는 왼쪽으로 턴을 하지만 턴없이 걷는 경우도 있다.

 

 

프로그레시브 링크(Progressive Link) : 

 

클로즈드 포지션(CP)에서 프로미나드 포지션(PP)으로 전환은 스텝이 기본이 되고

링크라고 부르며 전진을 하면서 하기 때문에 프로그레시브링크라고 한다.

기술서에는 1보에 씨비엠피로 전진하고 2보에 오른발 옆으로 그리고 약간 뒤로하며

여성을 프로미나드 포지션(PP)으로 턴 시킨다.

풋포지션은 스텝의 끝에 두발사이에 관련된 발의 위치를 말한다.

피겨의 타이밍은 퀵퀵(QQ)이다.

 

보통 탱고 워크는 슬로우슬로우(SS) 타이밍을 취한다.

만약 걸음을 걸을타이밍을 퀵퀵(QQ)으로 바꾸면 자연히 왼발 첫 걸음은 약간 짧아지고

두 번째 걸음은 타이밍으로 인해 첫 번째걸음을 지나서 전진하기 어렵게 된다.

이것이 프로그레시브 링크에서 풋포지션의 기본이다.

따라서 1보는 씨비엠피로 전진하고 2보는 오른발 옆으로 그리고 왼발에 대해 약간 뒤로 한다.

 

 

탱고에서의 콤프레션(Compression)

 

콤프레션이란 무엇인가?

탱고를 처음 배울되풀이하여 듣는 것이 있다.

몸을 낮춰라"일어서지 마라” “탱고에서는 라이즈와 폴이 없다등등이다.

 

몸을 수동적으로 낮추든 콤프레션에 의해 능동적으로 낮추든 탱고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자세를 취한다.

콤프레션을 다른말로 표현하면 탱고 피겨를 추기위해 무릎, 발목 그리고 힙을 능동적으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탱고에서는 스윙이 없기때문에 탱고자세에서 적절한 근육의 톤으로 누른다.

따라서 몸을 낮추라는 개념은 탱고에서 콤프레션으로 몸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콤프레션을 있는가?

사람이 피겨를 시작할모든 근육(특히 허벅지와종아리) 중에서 적절한 근육의 톤을 써서

무릎, 발목 그리고 거들을 능동적으로 사용하여 콤프레션을 만들 있다.

전진이든 후진이든 또는 프로미나드 자세이든 관계없이 사람의 무릎은 앞으로 밀어서 시작한다.

 

클로즈드포지션에서 무릎이 부딪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옵셋포지션에서 여성을 오른쪽에두므로서 해결할 있다.

 

딜레이드 워크(Delayed Walks) : 

 

콤프레션 후에 가능한 서있는 (축발)체중을 오래  유지하고 반대발은 스토킹 워크를 한다.

그리고 서 있는 발의 힐을 떼고 움직이는 발 위에 체중을 옮긴다.

걷기 시작할서 있는 발은 누르고 움직이는 발은 적절한 톤을 유지한다.

일반적으로 움직이는 발은 바닥에서 있기 때문에 누를 없다.

또한 로테이션도 마찬가지로 누르며 회전한다.

 

따라서 콤프레션은 회전, 뒷발을 지연시켜며 음악을 해석하는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헤드 웨이트(Head Weight) :

 

탱고에서 필요한 스타카토 액션과 리듬은 여성의 머리 사용에 있어서 변화를 만들어 준다.

예를들어 프로미나드 자세(PP)턴할요구되는 정적인 느낌을 유지하도록

보통 한쪽에서 다른쪽으로 날카롭게 턴할 필요가 있다.

 

남성이 프로미나드 자세로 움직일머리가 보통 자세에서 조금 왼쪽으로 턴한다.

여성은 프로미나드 자세(PP)또는 프로미나드 자세(PP)에서 머리는 목의 정상 라인을 통하여

오른쪽과 왼쪽으로 턴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스윙댄스에서의 플라이트를 도와주는 헤드 웨이트의 움직임을 느낄 없다.

프로미나드 자세(PP)를 만머리의 움직임은 보통 박자의 마지막 부분을 이용하여 재빠르게 추어

다음의 프로미나드 피겨(: 클로즈드프로미나드)시작하기 전 새로운 위치에서 머리가 완전히 정적으로

만드는 시간을 갖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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