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신부장 08.07.24 20:04 http://cafe.daum.net/leeju9009/5A6G/2789
제가 Natural Spin Turn 이 안정되게 잘 안되어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던 중
아래와 같은 자료가 있어 옮겨 봅니다.
Natural Spin turn (내츄럴 스핀 턴) 레슨(남성)
IDTA 남자 스텝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텝 1:RF fwd(HT)
스텝 2:LF to side(T) - 1/4 to R
스텝 3:RF closes to LF(TH) - 1/8 to R
스텝 4:LF back, RF held in CBMP(Pivot)(THT) - 1/2 to R
스텝 5:RF fwd(HT) - continue to turn
스텝 6:LF to side and slightly back(TH)-3/8 turn between 5-6
1. 1에서 남성은 여성의 우측 허벅지 안쪽을 노려라
오른쪽 허벅지가 붙어 있으면 상대의 위치가 안 보고도 확인되는 셈입니다.
회전축을 공유하게 됨으로써 4발이 3개가 되는 됩니다.
언제나 오른쪽 허벅지가 붙어 있으면 어떤 동작이라도
쉽게 리드를 할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1에서 남성은 여성을 밑에서 위로 퍼 올리듯 해야 한다.
무릎도 그 방향으로 스윙업해 나가야 합니다.
예비보에서 왼쪽으로 갔다가 오른쪽으로 올 때
왼발을 Rise하지 말고 Heel을 바닥에 붙여 끌고 오라는 것도
스텝 1이 위에서 밑으로 내리꽂히는 형태가 아니라
밑에서 퍼 올리는 형태가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박스 연습을 할 때 Lowering을 충분히 해서
첫 발을 퍼 올리는 형태로 하게 하는 것도 이런 형태를 연습 시키는 것입니다.
3. 1에서 스윙의 끝까지 지탱해야 한다.
스텝 1은 오른발을 딛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스텝 2가 뒤로부터 앞으로 흔들려 마칠 때까지입니다.
오른발이 딛는 것에서 끝난다면 체중이 스텝 2로 쏠려
관성에 의해 밸런스가 밖으로 나가버릴 수가 있습니다.
4. 2는 옆으로의 이동이다.
스텝 2는 벽사면의 옆 방향이 됩니다.
회전이 있는 동작은 옆으로 춤춘다는 이미지를 가져야 합니다.
비에니즈왈츠 Natural turn에서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는 요령으로도
스텝 2는 도는 것이 아니라 사이드로 이동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5. 2의 발은 무릎이 약간 구부린 상태이다.
항상 무릎은 부드럽게 릴랙스한 상태여야 하지만
여기서도 무릎을 펴고 나가게 되면 Rise가 급격하게 만들어져 경박하게 보입니다.
무릎이 느슨하게 착지해서 부드럽게 Rise가 되어야 합니다.
6. 2에서 반대 발은 마루를 눌러가며 끌어당긴다.
스텝 2가 착지하고 나서 스텝 1의 발은 Toe의 Inside Edge를 사용해서
마루를 누르면서 끌어당겨줍니다.
이것이 센터 밸런스를 유지하는 요령이며 밸런스가 2에서 스윙의 관성에 의해
가는 방향으로 지나치게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체중을 한발에 실었다고 해서 한 발만으로 춤을 춰서는 안 됩니다.
7. 각 스텝에서 3개의 형태를 확실히 보여준다.
스텝 123은 1의 모양을 보여주고 2로 이동해서 2의 모양을 보여준 다음,
3으로 옮겨갑니다.
1에서는 스윙을 가라앉으면서 퍼 올리는 모양새,
2에서 사이드가 진행하면서 스윙업이 된 상태,
3에서 에너지가 위쪽으로 발산되었다가 수습되어 가는 형태가 나타나야합니다.
8. 왼손으로 볼을 힘껏 멀리 던진다.
왼손은 스윙의 영향을 받으면서 Follow Through가 보여져야합니다.
Follow Through가 없으면 궤도를 그리는 일정한 동작을 만들기 어렵고
동작도 작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9. 3에서 양발을 가지런히 모은다.
스텝 1에서 스윙의 관성으로 간 왼발에 오른발을 붙일 때
관성을 수습하지 못하면 발이 어긋나거나 모아지지 않게 됩니다.
양발이 흩어진 모습을 보이면 안 됩니다.
10. 4에서 오른쪽 가슴을 일단 앞으로 내밀듯 회전한다.
오른쪽 가슴은 항상 여성 쪽에 주는 듯해야 합니다.
오른쪽으로 돌 때도 오른쪽이 결국 뒤로 빠지게 되지만 일단 오른쪽을 주는 듯
가슴을 내밀고 나서 스핀에 들어가야 합니다.
오른쪽 가슴이 없어지면 여성은 의지할 곳이 없어져 불안해합니다.
11. 여성의 머리를 멀리 하게 하고 회전한다.
스텝 4에서 여성이 휘어져 들어오므로 오른쪽 가슴을 내밀어
여성의 머리를 멀게 만듭니다.
바디가 선행하기 때문에 머리가 멀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남성은 일단 내밀었다가 빨아들이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12. 머리띠를 서로 뒷머리로 당기듯 하면서 돈다.
Natural Spin turn의 하이라이트부분으로서 서로의 머리 뒤에 둥근 띠를 둘러
머리를 뒤로 유지하지 않으면 띠가 흘러내린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13. 여성의 등 뒤에 있는 공기를 운반
금붕어를 옮길 때 금붕어만 옮기지 않고 물과 함께 담아 옮기는 것을 연상하면 됩니다.
여성은 물대신 공기 속에 들어 있는 금붕어가 되는 것입니다.
14. 4의 왼발을 지나치게 힐에 싣지 않는다.
스텝 4의 Footwork은 Toe- Heel- Toe입니다만 절반의 체중만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왼쪽 쇄골이 왼쪽 힐 위에 놓이는 위치가 가장 좋으며 상체가 뒤로 넘어지지 않습니다.
15. 4-5에서 여성을 우선 지나가게 한다.
스텝 4-5에서는 여성이 전진이므로 당연히 남성은 여성이 지나가도록 비켜줘야 합니다.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덜컹거리게 되는 것입니다.
16. 5에서 오른발 끝에 실어 넘기면서 Toe Rise한다.
남성의 Footwork이 Heel-Toe가 되면서 Toe Rise가 되는 것입니다.
오른쪽 가슴으로 여성을 밀어 여성의 머리를 멀리하게 합니다.
여기서 뒤쪽의 갤러리에게 파트너를 선보이듯이 라운드 하는 것입니다.
17. 5-6에서 Toe Rise로부터 등을 편 채로 내려온다.
스텝 6에서 내려 올 때 상체가 뒤로 쏠리게 되면 backward balance가 되어
여성을 끌어당기게 됩니다.
2층에 있는 사람들에게 등 번호를 보여준다는 이미지로 등을 들어 올립니다.
--------------------------------------------------------------------------------
미니 내츄럴 스핀 턴에 대하여
내츄럴 스핀 턴은 내츄럴턴 123보와 스텝4보에서 내츄럴 피봇을 하고 연속해서 턴을 한다
내츄럴 스핀턴은 회전량에 따라 오버턴, 노말턴, 언더턴,으로 나누어진다.
오버턴: 하는 경우는 스텝4보에서 1/2턴을 그리고 스텝56보에서 1/2턴을 한다 (룸의 긴쪽사용)
노말턴: 스텝4보에서 1/2턴을 스텝56보에서 3/8턴을 한다(룸의 긴쪽사용)
언더턴: 스텝4보에서 3/8턴을 스텝56보에서 1/4턴을 한다(룸의 긴쪽과 룸의 코너에서 사용)
상기에 제시한 회전량은 볼륨 리바이스 테크닉 책에 나와있는 회전량이지만
때로는 다른 회전량을 쓸때도 있다
즉 오버턴의 경우 코너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LOD 배면해서 새로운 LOD에 배면해서 끝나는 경우)
스텝4보에서 3/8턴을 스텝56보에서 3/8턴을 한다
또한가지 방법은 코너에서 1/4턴을 하고 다시 1/8턴을 하는경우인데
이때의 방향은 스텝 4보일때 LOD 배면이며 스텝 6보일때는 역중앙사 배면인 경우이다
보편적으로 우리가 내츄럴 턴을 사용할 때 코너에서 많이 tM는 경우가 있는데
위에서 제시한 언더턴을 코너에서 하는 경우 LOD를 보고 끝나는데 믈론 이때에 할수 있는
휘겨는 떠블리버스핀, 프로그레시브 샷세투 라이트, 드레그 헤지테이션등이 있지만
중앙사를 보고 �날 때 좀더 다양한 휘겨를 할수 있기 때문에 중앙사를 보고 끝내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따라서 코너에서 스핀턴의 회전량이 스텝4보에서 1/4턴, 스텝56보에서 1/4턴으로 하는 경우는
미니내츄럴 턴이라고 지칭하고 싶다
- 글쓴이 샤리권 -
--------------------------------------------------------------------------------
누구글인지 알수 없지만.......자료에서 가져옴
왈츠에서 Natural Spin Turn이 없이는 왈츠를 출 수가 없습니다.
일반 루틴에서는 시작도 Natural Spin Turn으로 하고 코너에서도 방향을 바꿀 때 자주 쓰입니다.
퀵스텝과 폭스트로트에도 Natural Spin Turn 이 있지만 약간 다르고
왈츠의 Natural Spin Turn은 가장 기본이 되는 동작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유명 프로 선수와 인터뷰 하는 과정에서 영국 유학 갔을 때 얘기 좀 해보라니까
"쪽 팔리지만 가서 Natural Spin Turn부터 Basic만 실컷 하다가 왔다"며
Off the Record로 해달라고 했었습니다.
Natural Spin Turn의 전반부는
Natural Turn의 전반부 123과 같지만
후반부는 다릅니다.
남자
스텝 4:LF back Rf held in CBMP(Pivot) THT Toe Turned in CBM 4-5, No sway
스텝 5:Rf fwd HT
스텝 6:Lf to side and slightly back
여자
스텝 4:Rf fwd(pivoting Action) HT
스텝 5:LF back and slightly leftwards T
스텝 6:RF diagonally fwd having brushed to LF, TH입니다.
스텝 4가 잘 되기 위해서는 스텝 3가 이미 잘 되어 있어야 하는데
흔히 착각하고 있는 것이 예비보-스텝 123까지 여자가 남자의 오른쪽에 잘 위치해 있다가
스텝3에서 두 사람이 겹쳐져 버리는 것입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남자의 오른쪽 반쪽에 여자가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3보에서 4보를 가기 위해 정리해둬야 할 사항은
스웨이가 본래대로 돌아와야 하고 3의 끝에서 Lower높이가 제자리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때 Footwork이 THT로 되어있으나 Heel은 잠깐 붙이는 것이고
밸런스는 앞쪽에 있어야 합니다.
남자 스텝 4는 후진이지만 전진처럼 몸을 돌려 사용하고
스텝 123에서처럼 역시 스윙을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Natural Turn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스텝 4 때 두 사람의 머리가 가까워지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스텝 4의 발의 위치를 먼저 정하는 것이 아니고 몸이 간 곳에 발의 위치를 정하라고 합니다.
스텝 5에서 남자가 HT가 아닌 바로 Toe로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하면 이미 서 버렸으므로 스텝 6의 Up 이 될 수 없게 됩니다.
여성은 앞에 남자가 있으면 걸리니까 돌아 들어가려는 생각을 갖게 되지만
남자가 비켜주고 나면 공간이 생기므로 바로 전진하듯이 가야 합니다.
이때 여성의 전진을 받으려고 하면 에너지가 끊기게 되므로
스텝 4에서 이미 회전을 1/2로 하고
5보에서는 회전 없이 서고 6보에서 나머지 회전을 끝내게 해야 합니다.
여성이 이동하는 것을 마치 금붕어를 물을 담은 봉지 째 옮기듯이
직접적인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동시에 움직이기보다 여성이 전진하고 나면 움직이는 타이밍이 좋습니다.
남성이 스텝 5에서 Rise하고 6에서 Up하는데 6의 끝에서 lower 들어가기 전까지의 타이밍이
여성이 꽃을 피우는 시기인데
이것을 놓치면 Natural Spin Turn의 백미를 그냥 흘려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Natural Spin Turn이야 말로 왈츠에서 아주 중요하며
이 동작만 보면 그 사람의 춤 실력이 바로 나온다고 합니다.
요점을 정리해보면
1. 스텝 1에서 바디 스윙을 하는데 바디 스윙이 시작되고 끝날 때까지를 스텝 1으로 본다.
2. 스텝1에 축을 세워서 왼쪽 어깨가 오른발에 실려 있는 상태를 만들고
몸이 완전히 빠져나갈 때까지 체중이동을 지체시킨다.
3. 이때 여성이 2를 먼저 착지해버리면 안 된다. 남성의 진행을 막는 결과가 된다.
4. 남자 스텝 2는 체중 이동을 지체시켜 스윙을 길게 되도록 한다.
5. 남자 스텝 1은 왼손이 크게 원을 그리듯 멀리 보내고 Follow Throw가 되도록 한다.
6. 스텝 2는 게가 옆으로 가듯 진행방향이 사이드 이동이다.
7. 어떤 경우에도 남녀 오른발 허벅다리 안쪽이 닿아있도록 한다.
8. 여성은 2보에서 골반을 빨리 열어줘서 남성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9. 여성은 남성을 초대 또는 흡수한다는 생각으로 타이밍과 거리를 맞춘다.
10. 여성은 남성이 지나가도 컨택이 떨어지지 않도록 바로 갖다 부친다.
--------------------------------------------------------------------------------
역시 퍼온글입니다 .................
*** 내츄럴 스핀 턴 [1-3보] - 이것 없이는 왈츠는 출 수 없다. ***
최근 춤추기 시작한 초심자부터 현 세계챔피언까지,
내추럴 스핀턴(이하 스핀턴으로 생략함)
없이는 왈츠 한 곡을 추는 것은 우선 불가능하겠지요?
그만큼 왈츠에서 중요 불가결한 스텝이라고 할 수 있네요.
톱 프로선수 조차도 스핀턴의 3보를 배우기 위해
영국으로 건너간다 라는 이야기는 흔히 듣지요.
심판도 경기선수 최초의 3보를 보면 대개 실력을 알 수 있다 라고 말했었어요.
왈츠는 우선 네츄럴 스핀턴을 어떻게 추는가 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그리고 "네츄럴 스핀턴 - 리버스턴 - 휘스크 - 샤세"의 이련의 스텝을 마스터하는 것이
실력향상에 절대적인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네츄럴 스핀턴을 지배하는 자가 왈츠를 지배한다. ***
네추럴 턴에서 CBM은 언제 주는 것이 좋은가
왈츠의 네추럴 턴에서 CBM(Contrary Body Movement)은
당연히 "스텝 원"에서 줘야 하죠?
근데? 문제는 대부분의 남자들이 카운트 "원" 하믄서
"미리 CBM을 주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이건 여자파트너를 두번 죽이는 일입니다...)
CBM은 말 그대로 몸의 반동운동이라
바디 스윙과 회전을 돕기 위한 동작인데요
CBM을 너무 의식한 나머지...
미리 몸을 뒤틀어서 나와 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도 그래요
Facing DW(벽사로)에서 미리 CBM을 주고 시작하면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기도 전에 이미 회전이 시작되어 버리고
가야 할 길을 벗어난 삐뚤이 스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자파트너에게도 엄청난 방해공작(?)을 해 버리지요...)
간단히 말해서...
카운트를 "원 &"으로 쪼개서리
"원"에서 오른발의 힐에 닿으면서 체중을 완전하게 옮긴다음.
"&" 하믄서, 강력한 몸의 뒤틀림(반동운동)을 주믄 된다는 겁니다요.
"오른발이 착지한 다음 CBM을 줘라!!"
***CBM(Contrary Body Movement)*** (무자게 중요함)
작은 차이지만,
이렇게 시도해 보믄 원활한 바디스윙에 엄청난 도움이 됨과 동시에,
여자 파트너에게 길을 정확하게 리더해 주는 효과도 물론,
시원스런 네추럴 턴이 완성될 수 있다는 겁니다.
왈츠를 연습하실때는...
스텝 하나하나를 끊어서 연습하시는 것 보다는...
투수가 공을 던지듯 바디 스윙을 이용해서
길게 뻗어 나가는 연습을 함께 하시면 더욱 좋을 듯 합니다.
어느정도 깊이를 아시게 되면
그땐 당연히 이 방법으로 연습을 하시겠지만요..
--------------------------------------------------------------------------------
Natural Spin Turn
Natural Spin Turn 을 할때 중요한 Point는 남자는 여자가 꽃봉오리를 최대한 피울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이 되어주어야 한다.
남자는 튼튼한 나무와 같은 기둥이 되어주고
여자는 아름다운 꽃이 되어 꽃망울을 활짝 피어내는 듯한 표현을 해주어야 한다.
즉,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Body를 최대한 끌어 올려야 한다.
Natural Spin Turn
첫번째 < Feet Position >
남자 :
제 1보 오른발을 전진,
제2보 왼발을 옆으로,
제 3보 오른발을 왼발에 모으고,
제 4보 왼발을 후진,
제 5보 오른발을 CBMP로 전진,
제 6보 왼발을 옆에 약간 후진.
여자 :
제 1보 왼발을 후진,
제 2보 오른발을 옆으로,
제 3보 왼발을 오른발에 모으고,
제 4보 오른발을 전진,
제 5보 좌족을 뒤에 약간 옆으로 후진,제 6보 우족 Toe(토)를 좌족에 끌어서 모은 다음 사선으로 전진.
두번째 < Alignment >
남자 :
제 1보 벽사로 면함,
제 2보 중앙사로 등짐,
제 3보 LOD로 등짐,
제 4보 LOD를 따라서 발끝을 안쪽으로 턴 시킴,
제 5보 LOD로 면함,
제 6보 중앙사로 등짐.
여자 :
제 1보 벽사로 등짐,
제 2보 LOD 로 향함,
제 3보 LOD로 면함,
제 4보 LOD로 면함,
제 5보 LOD로 등짐
제 6보 중앙사로 면함.
세번째 < Foot Work >
남자 :
제 1보 HT,
제 2보 T,
제 3보 TH,
제 4보 THT,
제 5보 HT,
제 6보 TH.
* 주의 :
남자 4보째 Foot Work이 THT일지라도 회전이 되는 동안 Heel이 마루에 붙어 있어야 함.
즉 체중이 Ball쪽으로 많이 가 있어야 됨.
그리고 코너에서나 Floor가운데서 Under Spin Turn을 할때는
제 4보째 Pivot을 3/8회전 안하고 (일반적인 Pivot 은 1/2회전임.)
제5보와 제 6보 사이에 1/4회전만 시킴(일반적인 회전은 3/8회전임.)
*Pivot이란?
체중을 실은 한발로 회전하는 동작인데
이때 반대발은 CBMP를 유지하고 있어야 됨.
Natural Pivot, Rreverse Pivot, Heal Pivot 이 있음.
여자 :
제 1보 TH,
제 2보 T,
제 3보 HT,
제 5보 T,
제 6보 TH
네번째 (Contrary Body Movement= 반동운동)
남자는 제 1보를 제 4보, 제 5보에 CBM이 있고, 여자는 제 1 보와 제4보에 CBM 이있음
다섯번째
남자 :
제 1보 끝에서 Rise를 시작하여,
제 2보와 제 3보 끝에 Lower가 됨,
제 4보째는 Rise & Fall이 없고 ,
제 5보 끝에서 Rise를 하여,
제 6보째에 Up 상태 그리고 제 6보 끝에 Lower가 됨.
여자 :
제1보 끝에서 Rise를 시작하여, No Foot Rise,
제 2보와 제 3보까지 계속 Rise를 하고,
제 3보끝에서 Lower가 됨.
제 4보 끝에 Rise & Fall 이 없고,
제 5보 끝에서 Rise를 하여
제 6보째에 Up 상태 그리고 제 6보끝에 Lower됨.
* 주의 :
여자 제 5보째 Rise를 할 때 오른발 Toe를 왼발 쪽으로 Brush(끌어서 모음)하는데,
이때 오른발끝에 Energy가 있어야 됨.
그리고 코너에서나 Floor 가운데서 Under Spin Turn을 할때는
제 4보째 Pivot을 3/8회전 안하고 (일반적인 Pivot 은 1/2회전임.)
제5보와 제 6보 사이에 1/4회전만 시킴(일반적인 회전은 3/8회전임.)
돌이 원글보기
'모던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스스텝, 그 영원한 연습 과제 (0) | 2008.08.12 |
---|---|
[왈츠] 더블 리버스 스핀 (0) | 2008.08.05 |
FOXTROT / Sway Step & Underarm Turn (0) | 2008.06.27 |
Hilton Basic FOXTROT (0) | 2008.06.27 |
Waltz 배우기 (Silver Level) (0) | 2008.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