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시연을 크게 보면 춤선생이 자기 홍보차원에서 스탭을 중시하여 원칙에 입각한 시연과...
일반 매니아들이 자랑삼아 재미로 혹은 어떤 사명감에서 즐기는 모습의 동영상을 올리는 것으로
나누어 지는것 같다.
어떠하든 동영상을 제작 하는 일은 쉽지 않다. 보는이들을 의식하기 때문이다.
동영상의 감상에 관한 또다른 분류는 원칙적인 스탭에 입각한 정확한 발모습을 보여 주는 영상과
발은 약간 죽여 변칙적이더라도 전체적인 몸동작의 춤사위에 중점을 둔 영상으로 대별이 된다.
이에 특히 보는 이 들이 이를 간과하고 다양한 스탭에는 중점을 두지 않고
전체적으로 부드로운 몸놀림과 흥겨움만 보는 경향이 있다.
이는 바로 스탭을 정확히 하지 않고도 출수 있는 지르박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적어도
보는 사람들이 구분을 하여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지르박의 특징중 하나가 남자가 발을 정확히 하지 않고도 춤이 가능 하다는 것이다.
이는 춤을 쉽게 출수 있어 대중적이다는 장점과 정확히 하지 않아도 되는 격이 낮은 춤이라는
반증이 될수도 있다.
이에 아래의 글로 위 시연 영상에 대한 소감과 발죽임에 대해 경험을 말 해 보려한다.
처음 뵙는 분이신데 춤은 굉장히 낮익은 전형적인 서편제 지역의 춤사위이다.
특히 남님의 발죽임 없는 정확한 도법은 보기드물게 원칙에 입각한 시연 동영상이며
이에 감탄한다.
6박중에 S 슬로우가 두번 있으며 이때 S 에 해당하는 붙이는 발은 자연스럽게 죽였으며
이는 발죽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시연하신 분이 춤샘이신지 정확한 스탭을 보여 주시려 애쓴 흔적이 묻어나며..
배우시는 분 들도 위와 같이 스탭을 정확히 하면 꾸준한 발전이 있지만 겉멋이 먼저 들어서
발죽이는 것 부터 배우면 세월이 가도 절대로 더이상의 스탭을 배우기 어렵고 일명 시아기
(재교습)도 어려우며
평생 단조로운 스탭 몇개로 이러저러한 손짓 발짓 몸짓의 멋을 부려 오버액션을 하며
즐댄해 보지만 자기춤에 대한 회한과 자괴감에 시달리고 對內外에 자기 춤 합리화 하기 바쁘고
말춤만 느는것을 보아왔다.
춤경력 몇년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다행히도 생각하는 바가 있어서 재교습 받으로 오는 경우
대부분이 기본기가 전혀 안되어 있어서 처음부터 기본기 교습을 하려 하면 습관이 된 잘못된
스탭을 고치기가 어려워 오히려 초보 교습보다 어려우며,,
춤선생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 하자 하면 이를 수긍하지 않으려 들고 잘못된 옛날 방식을
고집하다가 교습 포기하고
또 다른 교습소를 전전 하는 경우를 무수히 보아 왔으며,,,
꼭 이런 사람들이 춤선생 욕은 다 하고 다니더라..................................
추가의 글 :
지르박의 기본 6박은 SQQS(혹은 QQSS) 이며 죽이는 발 2와 6을(붙이는 발)을
죽여도 SQQS 는 변함이 없으며 발 순서도 바뀌지 않고 체중이동도 변함이 없다.
지르박에서의 발 죽임은 그 이상의 발을 죽여서 SQQS 의 체계가 흐트러지는 것을
일명 발죽임이라 칭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