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사 (Salsa)
살사라는 용어는 스페인어의 소금이라는 sal과 소스라는 salsa에서 유래되어
50∼60년대에 뉴욕으 로 이주한 쿠바인과 푸에르토리코인들이 발전시킨 리듬댄스이다.
스페인어로 원래 음식의 양념소스라는 이미지처럼 격렬하고 화끈한 것이 특징이다.
'블루스'가 끈적한 춤이라면 '살사'는 건전하고 율동감이 넘치는 춤이며,
남미에서 마을축제나 파티에서 자유롭게 즐기고 가족끼리 일을 하다 잠시 쉬면서 추었을만큼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춤으로서,
기본동작은 남녀가 마주 서서 손을 잡고 밀고 당기는 기본스텝과 손을 엇갈려 잡은 후
복잡한 회전을 섞은 응용동작으로 구성된다.
음악장르의 면에서 살사를 살펴본다면,
살사는 한마디로 재즈, 락과 같은 포괄적인 의미의 용어로서 흔히 라틴음악의 복합적인 요소와
미국적 재즈 및 다양한 리듬과 스타일이 섞여있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clave'의 기본리듬 패턴 속에서 살사 연주자들이 추구하는 창의성이 살사를
다양한 리듬과 스타일을 가진 음악으로 만드는 것이다.
살사의 기원
☞ 쿠바 기원설
살사의 시작이 쿠바에서 발생되었다는 설은
여러 가지 근거로 인하여 대중적 지지를 얻고 있는 듯 하다.
백인, 흑인, 그리고 혼혈의 전체적 인구구성의 복합적 영향을 민족 정체성의 기반으로 했던
쿠바는 이들 각각의 민족적 동질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음악장르가 창조적으로 융합되어
'son' 이라는 음악적 특징을 발생시켰으며,
이는 곧 쿠바에서뿐만이 아니라 스페인어권의 카리브해 전역 문화권에 영향을 미쳤다.
발생 처음 몇 십년동안은 동쿠바에서 기원한 'son'은 점차로 스페인에서 파생된 전통과
아프로-쿠반의 두 요소들이 혼합되어 1920년이래 지금까지 전해져왔고,
대부분의 살사 음악(쿠바에서는 son 또는 guaracha라고 불리워진다)이 이 패턴을 따르고 있다.
이 즈음 1940년대 쿠바에서 발생된 또 하나의 창조물은 '맘보'라고 할 수 있다.
맘보는 아프로-쿠반 리듬에 스윙과 재즈로부터의 빅밴드 형식이 결합된 형태이고,
쿠바의 밴드 리더로서 멕시코와 그밖의 섬 전역에서 대부분의 여생을 보냈던
'Perez Prado'의 초창기화에서 시작하여
1950년대 맘보형식에 'son'을 결합하여 뉴욕에서 성황을 이루게 했던 Beny More의
활약과 더불어 맘보밴드는 멕시코와 미국 뉴욕에서 독특한 스타일을 이루어내는데 기여했다.
이와함께 쿠바 음악이 섬 밖으로 널리 퍼져
1960년대 살사붐을 여는데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되었다.
☞ 푸에르토리코 기원설
1800년대 초기이래로 푸에르토리코 사람들은
쿠바의 danz, son, guarancha, rumba, bolero같은 다양한 쿠바의 음악스타일을 채택하였고,
고유의 다이나믹한 포크 뮤직과 대중적인 뮤직에 영향을 주면서 푸에르토리코인들의
음악적 문화의 풍요로움에 커다란 부분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쿠바음악의 영향을 받아 새롭게 창조해낸 seis, bomba, plena 등의 장르는
푸에르토리코의 음악적 고유한 특성을 부각시켰고,
1920년대에 이들의 음악은 문화적 요소를 포함한 이민경험을 바탕으로
뉴욕시티의 중요한 생산물이 되어왔다.
그 결과 푸에르토리코 문화는 단지 그들만의 문화가 아닌,
오히려 뉴욕 및 북미 문화 전체에서 녹아있는 흑인 및 기타 라틴 문화와 중복되어 있는
'Newyorican'문화와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다.
심지어 오늘날에도 푸에르토리코보다 뉴욕에 더 많은 살사 밴드가 있다.
라틴의 기원으로서 더 많은 근거를 가지고 있는 쿠바는 공산주의 택하는 한편,
미국령이었던 푸에르토리코에서의 보다 자유로운 활동은 많은 푸에르토리코인들에 의하여
살사가 보급되고 전파되는데 그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라틴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ee Arm 사용의 원칙 (0) | 2007.11.22 |
---|---|
자이브 베이직 (0) | 2007.11.19 |
룸바 시연 (곡 : 타이타닉) (0) | 2007.11.16 |
자이브 시범 (0) | 2007.11.14 |
2007 Blackpool (스로영상과 해설) (0) | 2007.11.07 |